검색영역
검색결과 : 이전다음
제301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 제4차 기획재경위원회 동영상회의록

제301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

기획재경위원회회의록
  • 제4차
  • 의회사무처
(10시 03분 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1회 임시회 제4차 기획재경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나윤빈 민생노동정책관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먼저 지난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매우 어려운 여건에서도 시민의 인권 보장 및 노동권익 증진과 함께 중소상공인 지원 등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적극 노력해 주신 정책관 이하 관계공무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우리 위원회에서는 의사일정에 따라 오전에 민생노동정책관 소관 오후에는 산업통상국 소관 조례안의 심사와 함께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청취하는 순서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끝까지 시민들을 대표하여 최선을 다해 안건 심사 및 업무보고 청취에 임해 주시기 바라며 관계공무원들께서는 성실한 자세로 보고와 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먼저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부산광역시 산업평화상 포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TOP
2. 업무보고의 건(계속) TOP
가. 민생노동정책관 TOP
나. 산업통상국 TOP
(10시 04분)
의사일정 제1항 부산광역시 산업평화상 포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의 건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그러면 정책관께서 나오셔서 간부 소개와 함께 제출하신 소관 조례안의 제안설명과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해 주시기 바라며 보고는 요점 위주로 간략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소 존경하는 도용회 위원장님 그리고 기획재경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평소 바쁜 의정활동 속에서 시정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과 관심을 보내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민생노동정책관실은 2022년 임인년에도 노동이 존중 받고 민생이 편안한 도시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세심한 배려와 관심을 당부드리며 위원님들께서 제시해 주시는 고견과 정책대안에 대해서는 업무추진 시 최대한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민생노동정책관실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곽옥란 인권노동정책담당관입니다.
김경희 소상공인지원담당관입니다.
서재덕 사회적경제담당관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민생노동정책관 소관 부산광역시 산업평화상 포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안설명과 2022년도 민생노동정책관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참조)
· 부산광역시 산업평화상 포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민생노동정책관 2022년도 업무보고서
(이상 1건 끝에 실음)

나윤빈 정책관님 수고하셨습니다.
계속해서 전문위원께서 나오셔서 검토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갑습니다. 기획재경전문위원입니다.
민생노동정책관 소관 부산광역시 산업평화상 포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검토보고 드리겠습니다.

(참조)
· 부산광역시 산업평화상 포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검토보고서
(이상 1건 끝에 실음)

신남범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답변은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하여 일문 일답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답변은 정책관께서 하시고 보다 충실한 답변을 위하여 부득이 관련 담당관이 답변을 해야 할 경우 질의하신 위원님의 양해를 얻은 다음에 소속과 성명을 밝히고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지영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반갑습니다. 윤지영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요. 올 한 해도 열심히 우리 부산 발전을 위해서 함께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동백전하고 관련해서 조금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동백전 2.0 추진, 이 2.0은 1.0에 비해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됐다는 내용인 겁니까?
맞습니다.
동백통, 동백몰 들어가서 지금 2.0이라고 붙인 건가요?
예, 부가서비스도 있고 또 구·군과의 중층구조를 이제 올해부터 저희가 작업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수요와 공급 차원에서 전체적으로 변화를 줄 예정입니다.
지금 현재 각 구·군에 이제 이 동백전하고 관련된 가맹점 수가 몇 개인지 아십니까?
9만 개 정도 됩니다.
9만 개.
예.
제가 그 자료 받은 거에는 10만 6,654개 구·군, 이렇게 받았는데 그러면 한 1만 개 정도 차이가 나는 거는 왜 그런가요?
제가 좀 자료를 확인을 해 봐야 될 거 같습니다.
해 보시고요. 제가 받은 자료에는 토털 10만 개, 10만 6,654개로 나와 있습니다. 이 10만 6,654개의 가맹점들이 동백전을 사용했을 때와 사용하지 않았을 때의 매출액 비교 혹시 해 본 적 있으십니까?
가맹점별로 매출액 비교는 아직 해보지 못했고 현재 사업자, 2차사업자가 용역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경제성과분석을 용역을 맡겨놓은 상태라서 이게 상반기 중에 나올 계획입니다.
상반기 중에 나온다고요? 우리가 지금 동백전에 들어간 예산이 얼마입니까?
운영비…
총.
캐시백 예산까지 다 합치면 1,041억입니다, 21년도.
그거는 캐시백만 그런 거잖아요, 그렇죠? 캐시백.
캐시백과…
운영비?
운영비랑 합쳐서.
2년 치 건가요?
아니요, 작년만. 21년도만.
2년 치 거 다 치면 이게 엄청난 예산이지 않습니까? 그리고 우리가 뭡니까, 동백전을 실시하는 이유가 말 그대로 지역상권 살리기 위해서 그런 거지 않습니까? 그렇다면 동백전이 있을 때와 없을 때, 사용했을 때와 안 했을 때의 그 차이는 기본적으로 분석이 매년 돼서 나왔어야 되는 거 아닌가요? 저는 없다는 말 듣고 지금 깜짝 놀랐습니다, 사실은.
작년에 부발연…
이 효과성을 어떻게 증명을 할 수가 있습니까?
작년에 부산연구원에서 전체 경제효과 분석 정도만 하고 이 상권별로, 가맹점별로…
가맹점별로 매출의 변화가 있었을 거 아니에요. 그게 확인이 들어가줘야 되는 부분인 거죠. 그게 정확한 데이터지 않습니까?
맞습니다. 전수조사가 필요합니다. 이거는 저희 지금 용역을 수행 중에 있는데…
아니, 시민들은 시민들뿐만 아니라 이게 단지 지금 무슨 동백전에 대한 비판이 뭐가 있냐면 이게 캐시백으로서의 그러니까 동백전을 쓰는 분들의 캐시백 말고 어떤 역할이 있느냐에 대한 의문이 굉장히 많습니다. 전문적인 용어 다 필요 없고요, 그죠? 그렇다면 동백전을 씀으로 인해서 얼마만한 효과가 가맹점별로 진짜로 매출액이 늘었는지 이 부분이 확인이 돼야 되는 부분입니다. 이거 국장님 빠른 시일 내에 어차피 상반기에 나온다라고 하니까 사실 좀 늦은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우려를 표명을 하고요.
(장내 소란)
왜 그러세요, 저기 위원님.
그리고 저기 뭡니까. 결과를 빨리 가능하면 도출할 수 있도록 하시고요.
예.
보니까 구·군별로 이게 가맹점 수가 굉장히 많이 차이가 나더라고요. 물론 이제 이게 필요해서, 필요에 의해서 가맹점을 등록을 하는 경우가 있을 건데 저는 구·군별로 왜 이렇게 많이 차이가 나나 물론 이제 인구도 있고 그렇죠? 그 업체들의 개수의 차이도 있을 건데 가장 많은 지역이 부산진구 1만 3,400개였고 가장 적은 데가 서구 2,800개더라고요. 이게 이렇게 차이가 심한 거는 왜 이렇게 차이가 많이 나는지 그게 이제 상점 수에 의해서 이렇게 차이가 나는지 아니면 홍보 부족 탓인지 그렇죠? 이런 것도 한번 점검을 해 봐야 되지 않을까요?
이건 제가 알기로는 작년에 좀 분석을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진구는 압도적으로 상점 수가 많은 게 서구는 또 인구도 적고 하다 보니 이거는 분석을 한 게 제가 본 기억이 있고요.
그냥 단지 상점 수의 차이 때문에 이렇게 차이가 나는 거라고 이해를 하면 될까요?
그리고 연령대하고 그다음에 카드를 결제, 신용카드를 받아주시는 가게가 얼마가 되느냐에 따라서 이 동백전도 같이 연동이 되다 보니까 아마 신용카드 결제할 수 있는 상점 수하고도 비례를 좀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상점주들의 연령대나 그런 부분도 조금 어느 정도…
복합적으로 그래서 혹시, 저는 물론 동백전 모르는 시민들이 아마 거의 없을, 동백전에 대해서 모르는 시민도 있습니다. 지금 거리에도 동백전이 뭔지 모르시는 분이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가맹점뿐만 아니라 소비자들도 이런 부분 홍보가 부족해서 이 제도를 활용하지 못하는 그런 사례가 없도록 홍보도 각별히 신경을 써주셔야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예.
그리고 아까 큐알 결제를 올해 2만 건으로 확대를 하겠다라고 했습니다. 현재 지금 어느 정도 돼 있습니까?
(담당자와 대화)
지금 6,800개입니다.
아, 6,800개. 2만 개까지 하려면 굉장히 많은 노력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예, 맞습니다.
제가 왜 이 말씀드리냐면 젊은층들이 동백전을 쓸 때 저도 사실은 카드를 쓰고 있거든요. 그런데 젊은층들이 주로 앱을 이용해서 결제를 많이 하는데.
맞습니다.
이 앱이 큐알이 안 되는 가맹점이 많다 보니까 굉장히 불편들을 많이 호소를 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이 부분도 2만 개 확대하겠다라고 하시니 조금 더 신속하게 확대를 하는데 노력을 좀 해 주셔야 될 것 같고 또 그에 반해서 노년층 어르신들은 이 카드를 많이 쓰시는데 충전의 어려움을 많이 겪는다라고 하시더라고요. 이걸 우리는 앱을 바로 열어 가지고 바로 충전을 하면 되는데 사실 그게 굉장히 힘들어 하시는 어르신들도 계십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어떻게 해소를 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하셔야 되는데 그 방안 중에 하나로 우리 교통카드 충전해서 쓰지 않습니까. 그죠?
예.
그것도 한번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실제로 이바구페이, 동구의 이바구페이는 그 사업자가 은행들하고 협약을 해 가지고 은행에 가지고 가시면 현장에서 충전을 해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부산은행을, 홍보를 많이 안 해서 그렇지 부산은행에서는 되고 있는데…
아, 하고 있습니까?
홍보가 많이 안 돼서 아마 어르신들께서 불편함이 있으신 것 같고 제가 이 부분은 지금도 계속해서 사업자랑 계속해서 얘기를 하고 있는 중이라 최대한 내년에는 큐알 결제가 가능하시도록 가맹점 수를 대폭 확대할 수 있도록 저희가 예산을 더 투입해서라도 큐알하려면…
인식기가 있어야 되죠?
인식기 그걸 다 보급할 수 있도록 하고 또 더불어서 지금 삼성페이 요구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새로 또 사업자가 선정이 되면 새사업자 하고 이런 부분들을 과업에 다 넣어놨기 때문에 최대한 협의를 해서 시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저는 지금 제가 말씀드리는 부분이 다 이제 민원인들에 대해서, 민원을 전부 다 취합을 해서 일괄적으로 지금 국장님께 말씀을 드리고 있는 상황이고요.
그다음에 우리 동백택시 굉장히 인기가 좋습니다. 저도 활용을 많이 하고 있는데 동백택시가 굉장히 인기가 있다 보니까 이것도 동백전으로 결제를 하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이 예산에 대한 조기소진이 있지 않을까라는 우려가 사실 있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대책은 따로 있으십니까?
저희가 계속 추이를 보고 있습니다. 다행이라고 해야 될지 택시결제는 소액결제가 많다 보니까 결제건수에 비해서 캐시백 소진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그래서 이거는 한동안은 저희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캐시백 소진에 대해서는 퍼센티지가 워낙 낮아서 괜찮을 것 같은데 사실 향후에 저희가 여러 가지 부가기능이 더해지면 사실 이게 폭발적으로 캐시백 감소가 예상이 돼서 저희도 추가 예산 확보에 대한 고민을 지금 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래서 왜 작년, 재작년이었습니까. 연말 갔을 때 예산이 없어서 사업을 스톱을 한 적이 있었지 않습니까?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런 부분까지 세밀하게 검토를 하셔 가지고 시민들로 하여금 우려하는 부분이 없도록 미리미리 준비들을 좀 해 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질의를 드리면 내가 지금 와 있는 이 가맹점, 이 가게가 동백전이 되는지 안 되는지 제가 확인을 해 봤거든요? 동백전이 안 되는 걸로 나와 있는데 실질적으로는 결제가 되더라고요. 가맹점 업로드 제대로 되고 있는지도 같이 확인을 해 주십시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윤지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곽동혁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국장님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우리 윤지영 위원님의 좋은 동백전에 대한 제안 잘 들었고요. 아까 연구에 대한 부분을 얘기하시던데 부산연구원에서 나온 게 2.65배 나오는 게 그게 뭐예요? 소비창출 효과에 대한 분석이죠?
예, 맞습니다.
저는 이제 지역화폐가 여러 가지 한계가 있고 많이 어려운 점이 있지만 크게 취지로 볼 때는 거래활성화와 거래수단이잖아요? 거래활성화하고 부의 역외유출을 방지하는 것 이 2개가 가장 큰 목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부의 역외유출 방지하는 건 그 목적 자체 이 카드 자체가 역외유출이 되는 곳을 막아놨기 때문에 시스템적으로 제어하는 거고 거래활성화가 아까 얘기했던 소비창출의 2.65배 한다는 것이 그만큼 소비가 더 많이 창출된다는 얘기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목적에는 굉장히 부합하는 정책일 것 같다. 그리고 2.65배라고 얘기하면 승수효과가 2.65배라면 단기간에 한 6개월간 했던 자료가 2.65배라고 얘기한다면 그 승수효과는 사실은 굉장히 엄청난 정책수단의 효과라고 얘기할 수 있죠. 3년, 4년, 5년 이래해도 승수효과 3위 잘 안 나오는데 6개월에 3위라는 효과가 나왔다면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사실 여타 연구자료들을 보면 지역화폐에 대한 정책적 효과 이런 건 그렇게 비관적으로 볼거는 아닌거가 보편적인 연구결과인 것 같아요. 좀 세밀하게 어떻게 더 효과가 있었냐. 이런 부분은 더 연구돼야 되고 또 부족한 점이 많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부산시라는 굉장히 광역단체, 광역에서 적용하는 거기 때문에 획일적으로 이렇게 적용하다 보면 세세한 부분들을 많이 놓칠 수밖에 없는 거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사실은 중층구조를 얘기하는 거예요. 그렇잖아요?
예, 맞습니다.
지금 우리 특화카드를 발행했는데 특화카드 발행하면서 제일 좋은 점 하나가 뭐냐면 광역으로 획일적으로 제한하거나 효과가 별로 없는 곳에도 어쩔 수 없이 사용되는 곳도 있지만 좁은단위에서 하다 보니까 좁은 단위에서 이 가맹점을 어떻게 받냐에 따라서 플러스를 더 주면서 사실은 이 소비를 제어가 되더라는 거죠. 어떤 데는 굉장히 학원을 많이 쓰던데 동백전을 통해서 학원을 많이 쓰던데 우리 동네에서는 17%라는 특화구조를 가지고 있다 보니까 학원보다는 여기에 더 많이 써요. 제어가 되는 거죠. 저는 동백전은 사실은 정책적 수단을 어떻게 디자인하는가의 문제라고 봅니다. 그래서 특화카드를 보면서 제가 느끼는 것 중에 하나가 중층구조를 어떻게 만들어 나가는가가 이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다. 그다음에 이게 지금은 부산시가 5%를 부담하고 있지만 구가 만약에 받아 안았을 때 이게 분배가 될 수도 할 수도 있겠다라는 측면 그다음에 가맹점이 스스로 참여하지 않으면 이 특화카드 발행이 안 되는 거죠. 가맹점의 어떤 참여를 유도하기 때문에 예산의 어떤 분배의 구조, 예산의 부담의 구조를 개선하는 이런 점에서 굉장히 의미가 있다라고 생각되고요. 그래서 아까 그런 부분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그런 부분들을 정책적 수단으로 제어해 나갈 수 있다면 이런 부분이 우리가 개선해 나가야 할 점이 아닌가라고 생각하는데 동의하시죠?
매우 동의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대해서는 더 이상 제가 얘기 안 드리겠고요. 딱 하나만 말씀드린다면 이 시범사업 이후에 시범사업 3개월입니다. 시범사업 이후에 어떻게 확대할 것인지 또는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부산시가 계속적으로 돈을 투입한다면 투입하겠다라고 하면 어떤 상권에 해야 될 건지 이런 고민을 해야 되고 구가 만약에 발행안을 내면 어떻게 구를 설득하고 유인해야 될 것인지 구의 발행구조를 어떻게 해야 될거냐 이런 부분들 계획을 세워야 될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뭘 평가할 건가도 한번 봐야 될 것 같고요. 그래서 시범사업이라고 대충할 건 아닌 것 같고 시범사업을 통해서 뭘 얻어낼 것인가 이것을 명확하게 좀 목표를 잡아놔야지 그거에 따라서 데이터를 보면서 뭘 얻을 건가에 대한 판단을 할 것 아닙니까? 그런 부분들을 준비 좀 하셔야 되지 않을까.
그리고 사용처 제한, 예전에 10%를 하면서 8%를 주기 때문에 지자체가 2% 부담하라고 얘기했고 10%가 안 되면 그 돈을 못 주게끔 하는 그런 행안부가 그렇게 기준을 잡았었는데 지금은 그게 아니잖아요?
22년도 마찬가지로 10%입니다.
22년도도 그래요?
6 대 4로 10%.
그래서 약간의 사용처 제한 부분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저희도 검토는 하고 있습니다.
예. 그걸 정책위원회에서도 얘기했지만 그 부분이 얘기가 돼야 되지 않겠나 생각됩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빨리 가네요. 올해 노동계의 이슈가 뭡니까?
1월 20일 자로 시행되는 중대재해…
27일부터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에 관한 내용이죠?
예.
이 중대재해처벌법에 관한 준비가 내용을 보니까 중앙정부뿐만 아니라 지자체의 사무, 해야 될 일도 있을 것 같아요. 그 내용도 안전체계의 구축이라든지 시행을 재해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이행할 것인가 하는 이런 내용도 있어야 되는데 시가 할 수 있는 일 중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사고가 난 이후도 중요하지만 사고가 나지 않도록 예방을 하고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작업이 굉장히 중요할 것 같아요. 이게 5인 이상, 많은 기업들이 굉장히 부담감을 가지고 있고 이렇게 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어떻게 시가 어떤 도움을 줄 것이냐. 물론 중앙노동청의 어떤 사무일 수도 있지만 시가 뭘 할 건가에 대한 답을 주셔야 될 것 같고 또 하나는 뭐냐면 용역, 위탁, 도급 이거에 대한 원청에 대한 책임이 다 있죠?
예.
우리 부산시와 공공기관들 다 원청으로서의 책임을 질 수 있지 않습니까?
맞습니다.
부산시가 위탁주는 도급을 주는 공사나 이런 거에서 사고나면 원청에 책임을 물을 거 아니에요?
맞습니다.
우리 부산시장이 책임을 물어야 될 거 아니에요. 그렇죠?
예.
부산시는 어떻게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이렇게 할 것인가에 대한 기업들에 대한 지원과 체계 구축에 대한 도움뿐만 아니라 뭘 해야 되는지, 부산시 내에도 고민을 해야 돼요. 그거 준비돼 있습니까?
저희가 지금 추진계획을 수립 중에 있고 1월 25일에 전체적인 회의를 통해서 관련 업계와 노동계와 함께 시장님 주재로 회의를 하고 이 추진계획에 대해서 발표를 할 예정입니다.
지금 관련 조직에 대한 구성, 이게 쉽지 않은 작업이에요.
지금 팀이 꾸려졌습니다. 시에는 팀이 꾸려졌습니다.
저도 옛날에 유해위험방지계획서 작업도 해 보고 안전체계구축 작업을 해 봤는데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냥 형식적으로 될 가능성이 커요. 그렇기 때문에 이거 준비를 철저하게 해야 되요. 우리 부산시장님 또는 우리 공공기관장들이 처벌 될 수 있어요. 그렇지 않아요? 그러니까 처벌이 중요한 게 아니고 최근에 현대산업개발 광주에서 했던 이런 것을 보면 안전에 대한 체계구축 이 작업이 얼마나 중요한가 이런 것들이기 때문에 처벌의 문제가 아니라 제대로 준비해야 될 구조를 갖추어야 되고 쉽지 않은 내용이기 때문에 고민을 많이 하셔야, 과장님 이하 고민을 많이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저희 매일 많은 아이디어와 많은 연구조사를 통해서 열심히 실효성 있는 정책을 개발하고 있는 중이고 팀이 따로 꾸려졌습니다. 그래서 담당 팀장님은 이미 오셨고 그 이후에 저희가 계속 추가로 인원을 보강을 해서 시가 사업주로서도 모범을 보일 수 있고 그리고 시 내에서 벌어지는 여러 가지 안전불감으로 인한 사고들을 저희가 최대한 예방할 수 있도록 촘촘하게 정책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자, 그러면 어제 동백통 부산시 전역으로 될 수 있었죠?
예.
저도 들어가서 실험으로 해 봤습니다. 소감, 첫 번째 시스템적으로 엄청 많이 개선이 되었구나. 그래서 사실은 앞에 있는 팀장님 개인적으로 굉장히 고생했다라고 얘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마음이 짠할 정도로 얘기를 많이 들었고 어제 경제진흥원 담당자하고도 직접 얘기도 해 봤는데 시스템 자체에 대해 돌리는 것 이것때문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고생했는지에 대해서 알 수가 있더라고요. 그런데 잘 돌아가기는 하는구나라는 생각은 드는데 중요한 건 이게 많이 활용이 돼야 되는데 가맹점이 없으면 활용이 안 되죠. 그리고 라이더들이, 라이더들이 동백통 내에서 콜이 들어오는 걸 안 받아버리면 그만이에요.
맞습니다.
그러면 신뢰 자체가 떨어져 버리거든요. 가맹점 조직과 라이더들의 조직 협의, 논의 이게 같이 진행돼야 되는데 그거에 대한 준비가 너무 부족하지 않았나라고 생각되고 그리고 제가 지적했던 문제 KT전용 그 문제 그다음에 배달의 직영문제 그 문제는 다 해결되었죠?
예, 해결됐습니다.
저도 이렇게 딱 지적하면 이런 거 해결되었습니다라고 보고해 주시면 효능감이 높아질 것 아닙니까?
다 위원님 덕분에 저희가 신중하고 공정하게 사업을 추진, 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무튼 저는 개인적으로 사실 동백통에 대해서 따끔하게 질의도 했었는데 팀장님, 우리 국장님 이하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셨다라는 부분을 굉장히 높이사고요. 잘 확산되려고 한다면 혼자만서 못 해요. 그리고 진흥원 혼자서도 못 하고 같이 지역에서 가맹점 조직해 주고 지역 내에서 라이더들과 어떻게 협의하고 문제점이 뭔지 분석해서 지역 내에서 빨리빨리 구축될 수 있도록 그렇게 손을 내밀고 도와달라고 얘기를 하는 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얼마든지 저희는 준비가 되어 있고요.
구·군하고 조만간 저희가 한번 회의를 해서 아까 동백전 중층구조랑 더불어서 동백전도 어떻게 같이, 동백통도 협업할지 대응책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생노동정책관 직원분들께 그동안 제가 쓴소리 많이 했다고 해서 너무 미워하지 마시고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곽동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문기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반갑습니다, 국장님. 김문기 위원입니다.
작년 한 해 고생 많으셨고 올 한 해도 많이 수고를 해 주십사하는 당부를 드리고 책자 2페이지 보니까 소상공인 현황을 갖다가 조사를 해 놓은게 있어요. 2017, 18, 19 3개 연도만 해 놨는데 뭘 보여주려고 해 놓은 거죠?
우선은 소상공인 수가 좀, 증가하고 있다는 추세…
소상공인 수가 증가하고 있다는 걸 보여주려고 해 놓은 거예요? 증가가 됐습니까, 지금?
올해 또 또 증가했습니다. 올해는 좀 많이 증가했습니다.
아니, 올해가 22년도인데…
아, 21년. 21년도에…
예?
21년도에 많이 증가했습니다.
올해가 22년도잖아요, 그죠? 그런데 자료를 갖다가 19년도만 해 놓고 증가가 됐다고 말하는 근거가 뭡니까? 20년도 것도 빠지고 작년 것도 가지고, 사실은 작년 재작년이 우리 소상공인들한테 가장 힘든 연도였는데 그 2개 데이터는 없네요. 보니까?
2개 데이터 별도로는, 총괄해서는 있는데 저희가 전국 사업체별로 따로 한 거는 승인통계다 보니까 통계청에서 승인된 통계가 지금 딱 19년도까지만…
아니, 그러니까 우리가 부산시 아니에요. 부산시 민생노동정책관 아니에요?
예, 맞습니다.
우리가 뭐 전국의 수치도 비교를 하기 위해서는 필요하지만 우리 부산시가 어떻게 돼 있냐가 중요한 거지, 그렇지 않습니까?
예…
이런 건 개선을 좀 시키고…
예, 알겠습니다.
자료가 지금 갖고 있습니까. 우리 부산시는? 부산시에 관련된 소상공인 현황 다 갖고 있습니까?
예, 가지고 있고…
17, 18, 19 표기해 놓은 것 말고 2개년도 지금 빠진 거 다 갖고 있어요?
지금 21년도 전체 소상공인 숫자는…
있습니까. 없습니까? 있으면 바로 제출해 주고?
추정 정도만 하고 있고 통계청에서 지금 19년도까지만 공개를 해서…
아니, 통계청 거 말고 우리 부산시 거?
부산시 거는 저희가 빅데이터담당관실에서 따로 상권분석과 소상공인 빅데이터 자료 조사를 이제 시작을 했습니다. 그래서 올해 내로 저희가 통계를 부산시만의 특수한 통계들을 뽑아낼 예정입니다.
아니, 소상공인들 부산시에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코로나 때문에 다 나자빠지고 있는데 이제 시작해서 어떻게 한다는 얘기예요? 현황도 지금 제대로 파악이 안 되고 있다는 이런 얘기 아닙니까?
자영업자 통계는 저희가 파악이 됩니다.
그러니까 소상공인 현황을 갖다가 우리 업무보고자료 2페이지에 올려놨길래 제가 질의를 하는 거예요. 이게 우리 부산시하고 무슨 상관이 있나? 무슨 상관이 있어요? 내가 볼 때는 아무 상관없는데?
좀 현행화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실제 우리 부산시 거를 올려놔야지?
예.
그리고 동백전 관련돼서 질의를 하겠는데요. 동백택시가 지금 운행된 지가 한 3개월, 2개월. 3개월 됐죠?
예.
우리 국장님은 택시 많이 이용해 보셨습니까?
저는 딱 한 번 이용해 봤습니다.
택시기사들이 동백택시가 도입되고 난 뒤에 애로사항이나 불편함을 호소하는 건 없던가요?
제가 탄 택시에는 불만이 있으셨…
어떤 불만이 있었습니까?
그 기사님만을 봤을 때는 앱의 불편한 점, 사용상에…
앱이 어떤 불편함이 있었어요?
콜을 잡을 때 다른 대기업에 비해서 아직 불편하다고 얘기를 하셨는데 제가 사실 시행하고 나서 바로 타봐 가지고 지금은 얼마나 안정화가 됐는지는 확인이…
지금도 제가 자주 타지는 않지만 가끔씩 타 보는데 아직도 개선이 안 됐더라고요. 보니까?
예…
콜 잡을 때도 문제가 있고 그러면 콜을 잡고 난 이후에 승객이 탑승을 하게 되잖아. 그죠? 탑승을 하게 되면 승객이 최초에 찍었던 목적지, 그 목적지가 콜을 잡을 때 한번 딱 뜨고 그뒤에는 안 떠요. 그러니까 택시기사가 가다가 다시 물어봐. “목적지가 어디라고 했습니까?” 이렇게 다시 물어본다니까요.
아, 예…
그게 굉장히 애로사항이 많데요. 그리고 안내해 주는 네비게이션으로 가지 않고 다른 길로 이렇게 방향을 바꾸면 빨리 자동검색이 돼 가지고 새로 이렇게 방향을 잡아줘야 되는데 그것도 지금 제대로 안 되고 있다. 그래서 이렇게 타는 승객입장에서도 그런 얘기를 들어보니까 실제 네비게이션을 뒤에서 보지 않습니까. 그죠?
예, 예.
‘아, 문제가 있다.’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건 빨리 좀 개선을 시켰으면 좋겠고 우리 카카오택시에 비교해서 어떻냐고 물어보니까 아직까지 차이가 많이 난다. 이런 얘기를 하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걸 빨리 좀 개선을 시켜줬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
예. 담당부서랑 같이 얘기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동백전 가맹점 수가 매년 우리가 동백전을 도입하고 난 이후에 1년에 몇 개씩 늘어났어요? 작년에 몇 개 늘어났습니까?
(담당자와 대화)
지금 10만 개라고 그랬죠? 아까 윤지영 위원님이 10만 6,650개인가 그렇다고 그러던데, 작년에는 몇 개 늘어났습니까. 재작년에 비해서?
작년하고 올해하고 한 1만 개 정도 지금 증가한 걸로…
그래 가맹점 수가 지금 늘어나지 않고 있잖아요. 왜 그렇죠?
가맹점 등록을 해서 저희가 등록해 놓은 건 이런데 실제로는 다 아까 위원님도 말씀하셨듯이 표기가 안 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결제는 이루어지는 형태로 되다 보니까…
실제 결제는 이루어, 우리 윤지영 위원님이 이야기하실 때는 그거는 제가 봐서는 다행이고 동백전이 당연히 우리 부산시내 다 된다고 생각을 한다 말이에요. 거기 들어갔는데 동백전 결제하려면 안 돼요.
가맹점 현황을 다시 한번 이거는 좀 조사를 해서…
그런 곳이 아직도 많다 말입니다. 우리 부산시 담당하는 부서에서 좀 적극적으로 더 발굴해 나서서 해야 되지 않을까요?
맞습니다. 이거는 조사를 저희가 다시 하고 홍보를 좀 더 하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전에 말씀드린 소상공인 현황 지금 말씀드린 내용, 이런 것들은 지금 자료가 준비돼 있으면 바로 제출해 주시고 없으면 저희한테 정리해서 따로 보고해 주세요?
예, 알겠습니다.
자, 그다음에 우리 동백전 운행 대행사가 바뀌죠. 올해?
예.
우리 제안서 평가항목 및 배점기준은 완료 다 됐습니까?
예, 사전규격 공개를 지난주에 저희가 했습니다.
거기에 우리 평가항목에 구체적으로 평가항목이나 내용에 대해서는 제가 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제일 중요한 거는 우리가 재작년에 시금고를 선정할 때도 마찬가지였거든요. 참여하는 회사가, 업체가 얼마나 우리 부산시에 기여를 많이 하는가 그게 중요합니다.
예, 맞습니다.
그런 배점 항목이 들어가 있습니까?
예, 들어가 있습니다.
배점 항목에 배점 점수는 얼마로 돼 있어요?
점수를 좀 늘였습니다. 저희가 작년…
몇 점입니까?
10점 플러스 또 다른 추가제안 사항까지 해서 15점입니다, 부산에 대한 기여.
제가 보니까 대구 거, 광주 거, 이런 데를 몇 군데 받아보니까 이런 게 다 들어 있어요?
예, 맞습니다.
지역사회에 기여도도 있어야 되고 우리가 시금고 선정할 때 시금고가 선정이 되면 협력사업비를 내도록 돼 있습니다. 알고 계시죠?
예.
그런 항목도 들어가 있습니까?
어…
협력사업비.
금액에 대해서는 저희가 따로 제안서에는 적시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면 뭐라고 표시돼 있습니까?
저희가 좀 러프하게…
금액은 안 되어 있더라도 예를 들면 협력사업 계획?
그런 건 들어가 있습니다.
들어가 있습니까?
예.
우리 동백전 운영 대행사가 KT 그다음에 코나아이, 이제 두 군데를 운영을 했고 올해 새로 선정을 할텐데 사실은 운영 대행사들이 자기네들의 이익도 갖고 가야 되지만 실제로는 발생하는 이익들을 우리 부산시에다가 환원을 시켜주는 것이 사실은 굉장히 중요한 거죠?
예, 맞습니다.
그래서 평가하실 때 이걸 중점적으로 잘 보시고 평가를 좀 해 달라는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그렇게 해서 좀 우리 부산에 많이 기여할 수 있는 그런 운영 대행사가 선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세요.
예, 알겠습니다.
자, 마지막으로 하나만 질의하고 마치도록 할게요. 전통시장 관련돼서 제가 작년에 우리 상임위 때 굉장히 많은 얘기를 했는데 제가 그때 동래시장에 수도세 문제를 한번 말씀을 드리고 나서 결과를 제가 피드백을 받지 못한 것 같아요. 그때 말씀드린 게 무슨 내용이냐면 시장이다 보니까 그 시장을 이용하러 오는 사람도 당연히 화장실을 이용을 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굉장히 화장실을 이용을 많이 한다. 그래서 상인들 입장에서는 우리가 시장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까지 어떤 서비스 차원에서 화장실을 개방을 하는데 쉽게 해서 물세가 너무 많이 나온다. 여기에 대해서 좀 대책을 세워 줬으면 좋겠다. 이런 내용을 제가 상임위 때 한번 이야기한 적이 있어요. 혹시 들은 거나 보고받은 거 있습니까?
죄송합니다. 제가 오늘 당장 마치고 가서 이거는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니, 작년에 한번 했다니까. 관련된 부서의 담당자들도 아시는 분이 없어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사용자부담원칙에 따르면 상인들 입장에서는 굉장히 부담이 되실 수 있을 것 같고 이런 곳이 많을 것 같아서 또 사례가, 이거는 한번 저희가 검토를 해서 빠른 시일 내에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렇죠. 상인들 입장에서는 굉장히 불합리하다고 생각이 들죠?
예…
이런 것에 대해서 관심있게 한번 봐주시고.
예, 알겠습니다.
작년에 우리 국장님 제가 질의 할 때 전통시장 관련해서 질의 많이 했는데 “올해 직접 전통시장 다 돌아보겠다. 상인회 회장님 직접 다 만나보겠다.” 이렇게 작년에 답변을 하셨어요?
예.
지금 시행하고 있습니까?
지금 선거기간이 들어가 가지고 저희가 못 가서 3월에 가는 걸로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3월에 가서 그러면 빠른 시일 내에 돌아야 될텐데 그거 한다고 1년 내내 또 시간 보내면 안 되잖아요?
예. 권역별로 5개 권역을 나눠 가지고 저희가 그룹으로 해서…
제가 시장에 가서 그런 이야기를 했어요. “우리 민생노동정책담당관이 굉장히 유능하신 분이 앉아 있는데, 직접 시장을 다 돌거다.”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제가 홍보를 해 놨으니까. 꼭 약속 지키시고 빠른 시간 내에 방문을 해 주세요?
예,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김문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노기섭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전통시장을 민생노동정책담당관이 도는 건가요? 국장님이 도시는 거예요?
예…
우리 부산인권위원회 정책권고 1호안이 뭔지 아시죠?
예, 형제복지원.
진상규명.
예.
우리 담당인원이 몇 명이에요?
1명입니다.
그것 때문에 지금 너무 더디게 가는 것 아닌가요? 진상규명 하다가 자료조사 하고 혼자서 다 한다는 게 말이 되나요?
아, 진상규명과 자료조사는 진화위에서 하고 있기 때문에 거기는 인원이 많습니다.
많고, 우리 담당은 1명이고.
많고, 저희 담당자가 1명이고. 사실 이 담당자가 최근에도 좋은 사례를 하나 만들었는데 직접 요양병원에 찾아가서 문서고를 다 뒤져 가지고 거기서 증거물을 찾아냈습니다. 그래서 유족분들께서 굉장히 고무되어 계십니다.
알겠습니다. 그런데 제가 드리고 싶었던 건 2호 권고가 뭔지 아십니까? 2호 권고?
아, 2호 권고 노숙인. 아, 홈리스 인권…
홈리스 인권 사항 개선을 위한 정책 지원이었습니다. 최근에 그걸 인권위원회에서 기자회견하고 행정부시장님께 권고안도 드렸어요. 왜 이 권고안이, 홈리스에 대한 권고안이 나온지 아시죠? 뭐죠? 이유가 뭐냐고요.
이번에 코로나로 인해서 계속해서 홈리스 분들에 대한 인권에 대한 얘기들이 나오고 있었는데 최근 집단감염과 관련해서 좀 촉발이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때 우리 조치가 어떻게 됐습니까?
그게 그런데 빠르게…
원래 우리 감염병예방법 제39조3에 의하면 시행규칙에 의하면 격리를 해야 돼요. 그런데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계속 그런데 이에 대한 부분들은 우리가 일반시민이라든지 분명히 다 그렇게 감염병 예방법에 의해 가지고 격리를 하고 절차를 하는데 그런데 이분들에 대해서는 그렇게 행동을 취하지 않았어요. 이게 바로 인권의 문제라는 얘기예요.
맞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계획을 하실 거예요? 첫 번째 임시보호시설이 우리 부산은 없어요. 안 그래도 기획관님께도 우리가 이 질문을 할 건데, 제가 할 건데. 어차피 인권 관련해 가지고 우리 또 12월 10일 날 인권센터까지 설립을 했었습니다, 그렇죠?
예.
그러면 인권에 대한 부분들이 저희들이 부산이 향상하기 위해서 하는 과정인데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던 거예요. 그래서 이후에 시는 어떻게 할 것이며 우리 민생노동정책관은 어떻게 이야기를, 정책을 수립해 나갈 것인지. 특히 또 복지 관련된, 관련돼 있기 때문에 상호 협력을 해야 돼요, 그렇죠?
맞습니다.
어떻게 하실 건가요?
그저께 저희 간부회의에서 행정부시장님께서 이 인권권고에 대해서 아주 무겁게 받아들이시고 저희 간부들한테 이걸 지시를 직접 하셨습니다. 그래서 사회복지국과 저희 인권하고 같이 해서 홈리스 분들의 인권 개선, 그 권고 안에 딱 충실하게 저희가 전체적인 계획을 수립을 하겠습니다.
저희들 그때 2호 정책 권고 내용은 적정 규모와 시설을 갖춘 임시보호시설을 설치해 달라. 그다음에 노숙인 진료시설 지역병원 확대 및 정신건강 상담 연계체계 구축을 해달라. 세 번째 급식 서비스 필수 서비스로 규정하고 공공급식 서비스 관리 운영을 해 달라. 그다음에 탈 노숙을 위한 홈리스 통합돌봄행정체계 특히 인권옹호관 배치 등의 개편을 요구한 겁니다. 이게 주 내용이 네 가지예요. 이 내용을 다 시가 이행하겠다는 것이겠죠.
예.
이행하는 걸로 해 가지고 이에 대한 부분들이 특히 인권도시 부산으로 나아가는 데서 우리 담당관께서, 민생노동정책관께서 하시는 이 일에 더 집중을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제가 사회복지국과 긴밀히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우리 2022년도에 신규사업이 몇 개예요? 우리 민생노동정책관. 신규사업.
정확한 개수는 제가 지금…
(담당자와 대화)
12개입니다.
신규사업이 12개밖에 안 돼요? 그러면 종료사업은 몇 개예요?
이게 소상공인센터에 사업이 신규사업이 많은데 이걸 하나로 다 카운팅을 해서 그런 거 같습니다.
소상공인사업팀에 신규사업이 많은데 하나로 통합시켜서 하나로 보고 그러면 실질적으로 개별 사업을 보면 숫자는 많이 늘어나겠네요?
예, 조금 늘어날 것 같습니다.
그러면 종료된 사업은 몇 개예요?
종료, 종료된 사업은 제가 아직…
아니, 해가 바뀔 때마다 적어도 종료된 사업들도 있을 거고 신규사업이 있을 건데 거기에 대한 현황을 파악을 하고 그에 대한 새로 배치를 하지 않습니까?
맞습니다.
부서별로, 팀별로 만약에 종료사업이 있으면 인원에 대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사업을 늘린다든지 줄인다든지 그 파악을 안 하고 계신 건가요?
지금 현재는 저희가 파악을 못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종료된 사업과 신규사업 그거 다 파악을 해 가지고 우리 부서별로 해 주시면서 부서별로 또 뭘 하냐면 출연기관까지 어느 출연기관에서 출연기관 중에서도 어느 부서에서 하시는지 일괄 정리를 좀 해 주세요.
알겠습니다.
제가 볼 때는 이걸 보자는 이유가 뭐냐 하면 사실은 사업이 특히 민생, 특히 우리 8대 의회에 들어오고 우리 또 시도 특히 인권과 노동, 소상공인에 대한 정책 부분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그런데 인원에 대한 부분은 늘지가 않아요. 우리 담당 우리 인력에 대한 확충들이. 우리 실·국도 마찬가지지만 출연기관도 마찬가지예요. 업무는 과중화되고 있지만 인원에 대한 배치들은 확충이 안 되고 있다는 거예요. 그래서 이러한 부분들은 오히려 우리 담당관, 우리 민생노동정책관께서 적극적으로 우리 의회에도 말씀하겠지만 적극적으로 말씀을, 건의를 하셔야 돼요.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전통시장 활성화 이 부분의 말씀을 드리고 싶은 건데 우리 부산에 있는 전통시장을 다 방문하시는 것 좋다고 보여지고요. 동시에 제가 주문하고 싶은 것은 지난번에도 제가 말씀을 드렸는데 등록되지 않은 시장이 많아요.
아, 예.
최대한 내부의 문제점을 다 발견하셔 가지고 제각각 사연들이 다 있을 거예요, 등록 시장화 하지 않은 이유. 하지만 등록, 시장이 등록되지 않으면 저희들이 지원할 수 있는 근거가 없습니다. 그래서 지난번에도 말씀을 드렸지만 최대한 등록을 할 수 있도록 구와 협의해 가지고 그에 대한 부분들을 좀 등록화 할 수 있도록 체계를 만들어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예.
그다음에 저희들 볼 때 사회적경제기업, 우수기업을 발굴, 우수기업을 발굴해 가지고 육성한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그래 가지고 홍보를 하겠다는 건데 어떻게 홍보하겠다는지 잘 모르겠는데 저는 이러한 부분들은 우리 아까 동백몰이라든지 이와 연계시켜 가지고 가급적이면 사실 우리 사회적경제기업들 특히 크게 분류를 할 수 있는데 아직까지도 참 뭐랄까 열악합니다. 그렇죠? 그렇기 때문에 어쨌든 좋은 선례, 좋은 사례, 모범 사례를 발견하는 게 상당히 좋을 것 같아요.
맞습니다.
그랬을 때 저는 오히려 지금 현재 잘되고 있는 우리 동백몰이라든지 동백통을 통해서라도 적극적으로 이 부분들에 대해서 홍보를 할 수 있는 방안을 해 가지고 좋은 사례가 발견돼야만이 우리 사회적경제기업이 큰, 커나갈 수 있는 토대도 마련할 것 같아요. 그런 데에서도 적극적으로 중심적으로 사업을 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예.
그다음에 저희들 우리 최근에 센터가 상당히 많이 만들어지고 있어요. 인권센터, 노동권익센터 그다음에 이동노동자 플랫폼 노동지원센터 그다음에 또 2개 정도 개소를 더 올해도 할 거죠?
예.
이렇기 때문에 이 센터가 늘어날 때 그에 대한 부분들이 사실은 시스템이 저희들이 볼 때는 제대로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어요. 사업에 대한 부분들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그리고 특히 이동노동자, 플랫폼노동자지원센터하고 그다음에 앞에 있던 그 노동자권익센터하고에 대한 협업이 이 뭐랄까 중복성이 있을 수가 있어요. 그런 걸 미리 정리를 해볼 필요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그다음에 또 하고 싶은 말씀은 이번에 저희들 플랫폼노동자, 특수고용노동자 재난지원금을 120% 했지 않습니까? 예전에 비해서 다시 수요가 적다 보니까 150%로 확대를 한 거예요.
맞습니다.
이제는 저는 지난번에 두 번의 지원금을 볼 때 이 150%가 하나의 기준점이 되는 것 같아요. 이후에는 예산의 확보보다는 이에 대한 일단 특수고용노동자 분들이 그렇게 인식하고 있는 거예요, 이제는 150%를. 그래서 만약에 재난지원금을 또 지급하게 된다면 이 기준을 아예 기준으로 삼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마지막으로 우리 대리운전, 대리운전 업체들하고 간담회 했죠?
예.
전에 요구했던 게 우리 제가 조례까지 만들었습니다.
맞습니다.
앱을 통해서 하자고 전국 최초로. 그래서 우리 나윤빈 국장 같은 경우는 거기에 대한 고민들이 많이 있는 것 같아요.
예, 많습니다.
자유경쟁체제에서 관이 직접 뛰어드는 게 맞느냐 하는 의문이 드는데 저하고는 바라보는 시각의 가치관이 차이가 있는 것 같고 그랬을 때 저희들은 그걸 떠나서 우리는 가치관의 문제가 아니고 조례라는 걸 만들어 놨기 때문에 하나의 법률입니다. 이 근거에 의해서 시행을 해야 한다고 저는 얘기를 하고 있는 거예요. 그래서 간담회를 하고 난 뒤에 그다음에 또 대리운전기사분들하고 간담회를 하겠다고 하셨어요.
예, 맞습니다.
지금 현재 업체와의 간담회는 어떻게 됐습니까? 그리고 향후 어떻게 하실 것인지 얘기 좀 해 주시죠.
지금 부산에 큰 대리운전 업체가 크게 한 4개 정도 있고 중소 그 외에 아주 작은 업체들도 여러 개가 되는 걸로 저희가 파악을 했고 그저께 만난 업체는 이제 2개가 연합돼 있는 하나의 업체를 만났고 지금 다른 업체들도 시랑 간담회를 하고 싶다 해서 다른 업체들도 아마 만나는 볼 겁니다. 보고 그다음에 대리기사님들께서 굉장히 지금 불안하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대리 기사님들하고 한 번 더 저희가 저의 주재로 간담회를 하고 그렇게 해서 서로 상호간의 입장 차이에 대해서 조금 더 이해를 한 뒤에, 한 뒤에 제가 다시 한번 위원님께 이 내용을 설명을 드리고 위원님께서 제정해 주신 그 조례의 취지를 잘 구현할 수 있도록 저희가 창의적인 정책들을 열심히 만들어보겠습니다.
제가 볼 때는 국장님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 제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 다르다, 아니면 같다 해서 이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뭐가 중요하냐면 조례가 있다는 거예요. 조례를 만든 이유도 있고 그 조례에 충실해 달라는 얘기입니다. 왜 거기에 대한 부분들을 자의적 해석으로 해 가지고 시장경제 논리를 얘기하면서 회피하려고 하시는지 저는 도저히 이해가 안 되고 이 법률 조례를 무력화시키는 행위예요. 이에 대해서 저는 다시 한번 더 강하게 말씀을 드릴 겁니다. 조례를 무력화시키지 마세요.
이상입니다.
노기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문창무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문창무 위원입니다. 여러 가지 바쁘게 뛰고 있습니다. 어쨌든 연초 민생노동정책관님 보고를 받게 돼서 반갑게 생각합니다. 노동정책관으로서의 보고는 첫 보고죠, 그렇죠?
예, 올해 금년에 첫 보고입니다.
연초 보고는 처음인 것 같습니다.
맞습니다.
평소 여러 가지 지역에 대해서 엄청나게 노력하고 계신다는 이야기는 간접적으로 많이 듣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산시를 위해서, 시민을 위해서, 선진화 도시를 위해서 하고 계신다는 걸 잘 듣고 있습니다.
먼저 우리 작년 12월 보도자료를 통해서 보니까 21년도 지역기여도 조사결과를 발표를 하면서 코로나로 인한 영업 타격 거기에 대형유통업계의 지역기여도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때.
맞습니다.
사실 맞죠?
맞습니다.
그 내용 중에서 공익사업 참여 또한 지방세 납세 실적들이 저조하다고 일단 발표를 했는데 그 내용에. 그 내용 중에서 그러나 하나 좀 애매모호한 것은 대표적으로 지방세 납세는 매출 실적과 관계가 없지 않는가 그걸 좀 생각을 해 봅니다.
제가 지방세 구조 중에…
어쨌든 그거를 우리 정책관께서도 한번 다시…
챙겨보겠습니다.
내용 중에 검토를 해 보시고 대신 중요한 거는 20년도 기여도조사는 19년도 결과를 가지고 기여도가 조사가 될 거고 그렇죠?
그렇습니다.
그다음에 21년도 기여도는 20년도 기여도를 가지고 실적을 가지고 기여도가 나오는 거고 그러면 금년 22년도 기여도 또한 코로나 영향에서 못 벗어나고 있잖아요. 그렇죠?
맞습니다.
그러면 이건 어떻게 예측할 건가, 어떻게 대비를 하는가 한번 듣고 싶습니다.
저희가 올 상반기에 아마 지역 대형유통기업들하고 또 모임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제 앞으로 지역기여도를 어떻게 높일 것인지 그리고 이 코로나 시국에 어떻게 대응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위원회 회의를, 협의체 회의를 3월에 하게 되는데 그때 이 대형유통업체들하고 한번 좀 실질적으로 지역에 힘든 와중에도 같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들을 한번 논의를 해 보겠습니다. 실제로 서원유통은 이제 부산기업인데 지난번에 저희가 제22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할 때 지역의 소상공인들이 만드신 밀키트 제품을 서원유통에 입점시켜서 동네 구석구석까지 판로를 개척해 주시기로 부회장님께서 약속을 하셨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지역에 있는 서원유통과는 그런 작업들을 해 나가는데 여타의 다른 대형유통기업들과도 그런 사업들을 좀 마련을 해보겠습니다.
어쨌든 여러 가지 지역에 이런 문제 저런 문제를 심도 있게 검토가 들어가야 된다고 보고 역시 코로나로 인해 가지고 참 또 해외여행 같은 거 많이 지금 좌절이 됐죠? 그러면 우리가 얼마 전에 제가 보도 나온 거를 보니까 부산일보에도 백화점 보복 소비 급증한다. 중앙지에도 백화점의 매출이 1조 원 클럽에 들어간다. 명품이나 살란다. 코로나 우울증으로 쇼핑을 한다 이런 보도가 나온 걸 봤거든요. 이게 어떤 소비경향, 어떤 영업 타격 어떻게 볼 것인가. 우리 정책관께서는 이런 문제를 어떻게 지금 생각하고 있는지 한번 듣고 싶습니다.
명품매장을 가지고 있는 대형 백화점들의 경우에 일부에서 매출이 증가한 것은 맞습니다. 그런데 다른 이제 전체 매출이 어떻게 되는지는 제가 아직 파악을 못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은 저희가 파악을 하고 문제는 사실 백화점들은 다 지역업체 입점 비율이 현저히 떨어지는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지역 백화점 업체들하고는 특히 좀 소상공인들 판로를 열어줄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이번에 협의체회의를 할 때 좀 적극적으로 저희가 제안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니까 우리 방금 정책관님 말씀하신 대로 이 유통업계 전반적인 어려움이거든요. 그래서 우리가 대형이 문제가 아니고 그러면 여기에 대해서 정말 중소상인들 살아갈 수 있는 조치 정책이 과감하게 나와야 되고 대규모 업체에 대한 지원이 문제가 아니고 중소상인에게 미치는 영향 이걸 깊이 고민해야 됩니다, 지금. 유통업계 지금 거의 다 우리 속된 표현으로 죽겠다는 소리 돌아서면 그 이야기입니다. 이거에 대해서 우리가 시의 정책이 분명히 어떤 정책이 확고하게 나와줘야 됩니다.
예.
고민 좀 해야 되는 거 아닙니까, 맞죠?
맞습니다.
고민을 깊이 해 주시고 다시 이제 또 말씀드리면 소상공인 문제를 다시 한번 짚어보겠습니다. 소상공인 중에서 제일 지금 어려움이 뭐냐. 매출 감소로 인해 가지고 인건비하고 임대료 뭐니 뭐니 해도 인건비. 아니, 고용 인원에 대해서 인건비 당연하게 나가야 되고 또 건물주에 대해서 임대료 줘야 되고 그런데 현재 여러 가지 봤을 때는 눈에 띄는 어떤 사업 정책이 안 보입니다. 그거에 대해서 우리 정책관께서는 어떻게 고민을 하고 계시고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는지.
우선 인건비랑 관련해서는 저희가 올해 행안부에서 시행하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예산을 대폭 유치를 했습니다. 그래서 이 소상공인분들께서 청년 인력을 채용을 하실 때 저희가 인건비를 보전해 드리는 사업을 전체 예산규모가 76억 원 정도를 저희가 유치했기 때문에 이 부분이 살짝 숨통을 트일 수 있게 해드릴 것 같고.
두 번째로 착한임대인사업을 저희가 작년에 재해구호기금 활용해서 약 42억 원 규모로 크게 확대해서 시행을 했는데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그래서 작년에 운영한 성과를 바탕으로 저희가 좀 부족한 부분들 지금 보완을 하고 있는데 해서 착한임대인사업을 대대적으로 저희가 홍보하고 예산도 확보를 잘해서 임대료를 인하하시는 건물주님들이 많아지시도록 저희가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 이제 건물주에 대한 어떤 그런 문제는 항상 여러 가지 내용 중에 한번 들은 적도 많습니다마는 또 시행을 하고 있다는. 그런데 인건비 지원이라는 건 이건 참 이 문제가 지금 애매모호하거든요. 서로간에 생활화 해야 돼요. 매출을 소상공인도 살아야 되고 인건비를 받아가는 또 거기에 대한 분들도 생활해야 되니까 이런 어려움이 있어요. 그래서 어쨌든 이런 문제가 눈에 띄는 어떤 정책이 이게 코로나 시대에 재빠르게 나와줘야 됩니다, 시 정책이. 그 점을 명심해 주시고.
그다음에 이게 매출 향상 이거 보니까 우리 비즈니스, 온라인 비즈니스 지원이다. 이런 문제가 조금 평가를 받는다고 돼 있는데 어쨌든 매출 회복에 중점을 둬야 된다고 어떤 정책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시 정책도 한번 들어보고 싶습니다.
우선 제일 중요한 게 소상공인분들이 매출이 올라가시는 게 이제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인데 저희가 두 가지 트랙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지난 연말에 저희가 발표했던 소상공인산업화 전략 안에서 저희가 소상공인들을 좀 잘될, 될 소상공인들을 발굴해서 스타 소상공인들을 만들고 이 스타 소상공인들이 이제 그 동네 상권을 이끌어가실 수 있도록 견인하는 맛집 옆에 원래 다른 가게들도 다 장사가 잘됩니다.
그런 전략.
두 번째는 골목상권을 조직화해서 이 골목상권 전체가 살아날 수 있는 전략 이렇게 두 가지 전략으로 소상공인 산업화 전략을 추진하고 두 번째는 지금 지역에 있는 소상공인분들이나 전통시장 상인분들이 가장 바라고 계시는 게 온라인 전환, 디지털 전환을 다 요구를 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이 소상공인분들이 굉장히 고령화되어 있으시고 또 1인 소상공인이 많으셔서 디지털 전환에 굉장히 어려움을 많이 겪고 계십니다. 그 일환으로 저희가 어제 동백통을 오픈을 했고 이 동백통에 꽃집, 철물점, 동네 과일가게까지 저희가 다 이제 입점하실 수 있게 준비를 해두었습니다. 그래서 단지 전통시장이나 음식 배달뿐이 아니라 골목에서 영업을 하시는 분들도 이 디지털 전환을 하실 수 있도록 저희가 최선을 다해서 지원을 하겠습니다.
추가로 하겠습니다.
알겠습니다. 문창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오원세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정책관님 반갑습니다. 직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요.
간단하게 저는 한마디만 소상공인종합지원센터에 보니까 재기 지원 프로그램 중에서 작년에 제가 이야기했던 재취업 상담 부분이 들어가서 여기서 본격적으로 올해 운영을 하게 되네요?
예, 하게 됩니다.
그래서 소상공인종합지원센터는 내나 경제진흥원 산하에 두고 하게 될 것 같고. 이게 뭐 내용이 어떤지 한번 좀 간략하게 한번 소개해 주십시오.
작년에 위원님께서 한 두 차례에 걸쳐서 좋은 의견을 주셔서 저희가 이 폐업 지원 사업을 작년에 5,000만 원이었던 예산을 올해는 2억으로 저희 확대를 했습니다. 위원님들께서 도와주셔서. 그 확대 예산을 지금까지는 폐업 컨설팅을 하고 이제 폐업하실 때 들어가는 철거 비용을 지원하는 두 가지만 진행을 했는데 위원님께서 말씀해 주신 취업을 다시 할 수 있는 쪽으로 이분들을 안내해 드리려면 예산이 꼭 투입이 돼야 될 것 같아서 저희가 이 2억 중에 일부를 할애를 해서 이분들이 취업으로 연결을 하실 수 있도록 지원도 하고 또 다시 재창업, 업종을 바꾸셔서 다시 재도전하시는 분들도 많으셔서 이분들께도 재창업을 하실 때 일부 비용을 지원하실 수 있도록 사업을 지금 기획을 했습니다.
얼마나 지원을 해드리고 있죠, 그 부분은.
취업 지원은 저희가 이제 개인별로 돈을 드리는 취업장려금을 50만 원에서 최대 100만 원까지 지원을 해드리고 그리고 재창업을 하실 때는 2개월간 임대료를 월 50만 원 한도로 지원을 해드리는 걸로 지금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재창업은 업종이 변경됐을 때.
예, 맞습니다.
하는 거군요?
예.
알겠습니다. 어쨌든 정책성과가 좀 나서 자영업 폐업하시는 분들이 재기할 수 있도록 각별하게 좀 신경 써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진행과정을 같이 한번 계속 체크하면서 효과가 더 있는지를 또 다른 방안이 있는지 고민해 보는 그런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오원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배용준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나윤빈 민생노동정책관님과 직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제 임기는 6월까지이기 때문에 이제 별로 마주할 기회가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그렇죠? 그래서 좀 더 잘 들어주시고 조금 반영해 줬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올해 소상공인 현황 통계자료를 보면 조금은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그래서 보면 2페이지에 지금 올해가 2022년인데 2021년 작년도 아니고 2020년 재작년도 아니고 2019년 재재작년 통계가 나와 있습니다. 이게 저는 무엇을 뜻할까 생각해 보면 참 가슴 아픕니다. 이 첨단 정보화시대에 부산 민생, 소상공인을 책임져야 될 국에서 통계 하나 제대로 관리를 못 하는가. 이게 도대체 어디서 이렇게 비롯된 것일까. 이거를 무슨 수를 써서라도 알아내야 됩니다. 추정할 수 있습니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이 정보화시대에 수십만 건, 수백만 건 가공은 2, 3초만에 가공이 됩니다.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게 능력의 문제라기보다는 관심의 문제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또한 우리 공무원들의 업무분장으로 칸막이를 해 놓은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통계자료 이런 것들은 업무 영역을 가리지 말고 능력 있는 사람들에게 일을 맡겨서 빨리빨리 자료를 확보해야 합니다. 이런 칸막이를 철폐하는 것이 정말 우리 시민들에게 도움이 될 겁니다. 오늘 20일 월급날이죠? 월급 누가 줍니까? 우리 국민, 시민 세금으로 우리가 받습니다. 정말 감사하게 생각한다면 이래 가지고는 안 될 것 같습니다. 통계를 봐도 2019년 부산 소상공인 숫자가 2018년도에 비해서 14%가 줄은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예.
그러면 지금 통계 없는 2020년, 2021년은 어떻게 변화했는가를 알아야 빨리빨리 우리가 대응을 하고 정책을 펴야 될 건데 기본 통계조차 제대로 돼 있지 않다는 게 정말 저는 가슴 아프게 생각하고 이 문제는 기획재경부나 국세청과 협업하면 얼마든지 로데이터를 받아서 분류해서 우리 나름대로 강화할 수 있습니다. 그런 노력을 하지 않는다는 게 정말 저는 이상하게 생각합니다. 꼭 개선해 주십시오.
예, 실제로 저희 작년에 사실 국세청하고 통계청과 여러 번 회의를 해서 좀 협업 체계를 구축하기로 약속은 해 둔 상태고 저희가 다른 게 가능한지 빠르게 승인 통계가 아니더라도 저희가 좀 정책적으로 의미 있는 통계 낼 수 있도록 빨리 마련해 보겠습니다.
원본 자료에서 일부 가공을 해서 넘겨받아서 우리가 충분히 가공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알겠습니다.
이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통계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변화를 추이하지 않으면 우리의 정책을 어떻게 제대로 쓸 수 있습니까. 이거는 말도 안 되는 소리죠. 1년 안에서도 수시로 분기별로도 나눠서 우리가 분석할 수 있어야 올바른 정책이 나오고. 1년, 2년 앞을 내다볼 줄 알아야 되는데 2, 3년 뒤의 통계만 가지고 우리가 뭘 하겠습니까? 우선 눈앞에 드러난 몇 가지 가지고 땜질식으로밖에 못 하는 거죠. 이런 면에서 전체적인 각성을 저는 요구합니다.
저희가 빅데이터통계과랑 올해 이제 처음으로 데이터 받아 가지고 좀 현행화하는 사업을 이제 올해 시작을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3월에 자료 조사를 하고 있는데 한 6월쯤 되면 좀 개략적인 통계는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늦었지만 조금 더 빨리 능력을 발휘해 주시고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알겠습니다.
그리고 동백전 문제인데요. 동백전 문제가 본 위원이 주장한 대로 좀 더 장기적으로, 안정적으로 사업자를 꾸려갈 필요가 있다 해서 이제 3년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그래도 저는 우려스럽습니다. 동백전이라는 게 우리가 사업자를 선정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첫 번째가 우리 시민 사용자 편의성이 제일 좋아야 되고 그렇죠? 그다음에 이것이 편의성이 좋아지면 소비가 증대될 거고 소상공인 매출 증대로 이어질 거고요. 또 한편으로는 소상공인들에게는 결론적으로 자기들이 내는 총수수료가, 이용수수료가 적어야 되죠, 결제 수수료가. 그리고 우리 시로서는 세금, 예산을 절감해야 되고. 그런데 최근 2년간 보여준 것은 첫 단추부터 대단히 실패했죠. 어마어마한 100억 원이나 비용을 썼다는 것은 누가 봐도 이거는 왜 이렇게 했을까? 정말 이해가 안 갑니다.
그다음 지금 하고 있는 사업자도 또 장·단점이 있습니다. 지금 최근에 제가 요구해서 자료를 받기는 받았지만 가장 문제가 사업자 선정을 하는 과정에 있어서 영업비밀을 이유로 미공개하고 있다는 겁니다, 2년 동안. 앞으로 이런 일이 반복돼서는 안 됩니다. 이게 첨단기술도 아니고요. 사업자 선정과정이 어떻게 정당하게 합리적으로 진행되었는가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합니다, 기초자료부터. 미공개하겠다 하는 사업자는 배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실은 이런 자리에서 선정과정을 우리 시민들에게 실시간으로 중계해야 합니다, 가장 바람직 한 것은. 그런데 현행 제도는 우리 의회가 이런 단체장의 중요한 정책과정에 우리 의회가 결정권을 가지지 못하도록 해 놨기 때문에 전문가들의 모임인 위원회를 만들어서 공정하게 심사하라고 만들어 놓은 거죠. 그런데 그 과정 내용을 들여다 보려하니까 영업비밀이다. 비공개다. 소송제기 우려가 있다. 이런 식으로 이게 도대체 투명하고 공정하게 안 됐다는 증거 아니겠습니까? 평가위원회 저는 우리 현재 행정의 가장 큰 문제가 단체장의 의사결정 보조역할을 하는 위원회의 실패라고 봅니다. 위원을 어떻게 선정하며 그 내용이 실시간으로 제대로 중계되는가. 이게 보장되지 않으면 여기에 온갖 적폐가 다 쌓여있는데 이걸 하나 서로 개선하지 못 하는 거죠. 일부 사람들의 이익 때문에, 이렇게 돼서는 안 됩니다. 그래서 그 사람들이 일시적으로 모집하는 평가위원회가 만능을 가진 사람도 아니고 2년 동안 자료를 대충보면 불과 1시간여 내에 이 중요한 것들을 어떻게 결정할 수 있겠습니까? 몇 사람들이 항목에 배점표에 점수 매긴 게 어떻게 그게 결정적일 수 있겠습니까? 투명하게 공개토론하지 않는 한.
그래서 지금은 3년을 결정하는 중요한 일입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정말 우리 시민들에게 우리 의회에도 이게 투명하고 공개적으로 아까 말씀드린 사용자 편의성이 가장 좋고 매출증대가 이루어지고 소상공인 수수료가 적고 우리 부산시 예산 절감도 되고 이런 모든 것들이 충족되는 걸 공개적으로 뽑아야 됩니다. 뒷말이 나와서는 안 됩니다. 여기에 특별히 정말 유념해 주셔 가지고 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그래야 되고 과제에 제가 늘 얘기하는 도시개발에 대한 어떤 일시적인 자문위원회라든지 복산1구역 재개발사업에 대한 문화재위원회 심의라든지 대표적으로 과거에 말할 것도 없이 엘시티를 결정한 도시계획위원회라든지 우리가 가장 정당성을 가지고 공정할거라 믿었던 그런 것들이 철저하게 우리를 배신하고 있습니다. 문화재위원회 문화재청의 문화재위원회는 소위원회 대여섯 명이 복산1구역 높이를 결정했습니다, 불과 대여섯 명이. 그들이 한 것은 매월 모여 가지고 전에는 5,700세대 올라 왔는데 이달에는 한 5,600세대 올라 왔네 그러면 세부 내용은 크게 달라진 것 없습니다. 다음에 다시 합시다. 이런 것을 10번 반복한 것뿐입니다. 행정의 시스템에 위원회를 결정권을 주니까 이런 현상이 나타난 겁니다. 그것도 우리가 조사를 하니까 어렵게 어렵게 그 회의록 자료를 받은 거예요. 우리가 그러지 않았으면 이거는 묻혀 있습니다. 어떻게 했다는 내용도 묻혀 있어요. 그래서 이러지 않으면 나중에 정말 국민들 민란이 일어날 지경에 올지도 모릅니다. 왜냐하면 국민들은 점점 힘들어져 가고 있고 이런 아직도 불공정과 이런 관행들이 지속된다면 큰 문제가 되고 국가에 엄청난 손해라는 걸 명심하시고 꼭 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감사합니다.
예, 수고해 주십시오.
배용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책관님, 민생노동정책관은 저희 시에 8대가 들어와서 있지 않습니까. 새로 생긴 건 알고 계시죠?
예.
시에 들어오고 저희가 사전에 하면서 들어왔는데, 저희 하면서 동백전, 동백통, 동백택시, 특화사업, 인권센터, 노동권익센터, 뭐 이동플랫폼, 노동조합센터, 산업안전 조례, 기본계획 여러 가지들 저희가 시의회에서 많이 제안을 했었어요. 제안을 하면서 저희가 이걸 제안을 하고 안착화 시키는데 굉장히 많은 갈등이 있었습니다. 특히 어떤 시 공무원들한테 갈등이 더 많았었어요. 왜냐하면 공무원은 충분히 준비되지 않은 상태 내에서 시의원들이나 밖에 있는 여러 가지 단체들과 같이 해서 이런 것들을 제안하니까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막하다 보니까 그리고 반발들도 있었고 그렇지만 어느 정도 안착되고 나서는 이런 업무 자체가 결국은 민생이나 인권이나 노동이나 전반적인 시민들의 삶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들은 공히 다 인정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지금쯤 와서는. 그런 상태기 때문에 우리 위원님들이 여러 가지 제안을 하고 있습니다. 조금 날것의 것들이 있을 수 있는데 그런 것들은 잘 받아들여서 정말 잘못된 것 외에는 제도화 할 수 있도록 있지 않습니까. 노력을 같이 해 주셔야 됩니다. 그런 거에 대해서 저희가 자료요청을 조금 전에 배용준 위원님도 얘기하셨는데 자료요청을 하고 거기에서 이게 대외비다 뭐다 이래 가지고 막는데, 얼마 전에 그런 일이 있었어요. 투자과입니까. 그쪽에 보니까 대외비라고 자료를 가지고 왔는데 언론에 다 난 거예요. 언론에 다 난 걸 대외비라고 가지고 왔어요. 그런 일이 수시로 벌어집니다. 알겠죠? 그러니까 시의원들한테 어느 정도 정보를 차단을 하거나 이래해서, 물론 보호막이겠죠. 그런 현상이 계속 일어나기 때문에 그런 일이 없도록 국장님이 잘 얘기를 잘 하셔야 됩니다. 그렇게 되면 굉장히 기분이 나빠요. 얼마전에도 그런 일 비슷하게 봤는데 굳이 언급은 안 하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특화상품 몇 군데 하고 있죠?
골목?
예, 골목시장 특화상품요.
지금 2개 구에 4개 골목 하고 있습니다.
2개 구에 4개 골목 하고 있고, 향후 확대시킬 겁니까?
시범사업을 결과를 지금 저희가 분석을 해서 어떻게 확대시켜 나갈지 방법을 계획을 새롭게 수립해야 될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확대시킬 건지 안 하실 건지는 3개 구역의 평가여부를 보고할 거네요?
예, 맞습니다.
예산은 확보되어 있는 상황이잖아요. 그죠?
예산이 캐시백 예산을 저희가 확보를 하긴 했는데 15%는 5%를 추가로 더 예산을 투입해야 되는 상황이라 만약에 특화카드 사업을 저희가 대폭 확대할 경우에는 다른 캐시백 예산에서 이걸 충당해야 돼서 향후에 하반기에 저희가 충전금액이나 캐시백 요율이 조정이 돼야 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이거는 3개월 정도 해 보고 평가를 해 보고 캐시백 예산이 이후에 어떻게 진행되는가 보고 몇 군데 할지 그렇게 결정이 될 수 있다는 거죠?
예.
올해 안 할 수도 있다 그죠. 그러면?
그런데 최대한 저희가 구청들하고 중층구조를 만들어서 추가 캐시백 부분을 구청하고 최대한 협의를 하면 이 부분이 좀 확대되지 않을까…
이거는 로드맵이 좀 필요한 게 뭐냐면 특화상품 자체 내에서 아마 직접적으로 시행하는 데서 소문이 나기 시작하면 이게 어느 정도 “왜 우리는 안 해 주냐.” 이런 어떤 각 구마다 시장마다, 왜냐하면 연락이 될 수밖에 없어요. 그죠. 그거는 당연히 아실 거고, 이백이십 몇 개가 다 연결 돼 있기 때문에 소문이 날 수밖에 없는데 시에서 로드맵이 제대로 안 선 게 있으면 여기에 대해서 혼란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예, 맞습니다.
구도 마찬가지고 저희 시의회도 마찬가지고 시도 마찬가지고 계속 연락이 올 거예요. 왜 그쪽만 하느냐. 우리는 왜 안 해 주느냐. 그러면 언제할거냐. 그래서 명확하게 어떤 시가 로드맵이 있어야 돼요, 여기에 대해서는. 정리를 하셔 가지고 가능한 한 이렇게 이렇게 될 거다라고 서로 간의 대화 정도는 할 수 있을 정도의 내용들. 그죠?
예, 맞습니다.
금방 질의한 내용들에 답을 하실 수 있을 정도까지는 정리를 좀 하시기 바랍니다.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노동안전보건센터 있죠? 지금 여기 업무보고서에는 2023년 7월 달에 돼 있다고 하는데 실제로 조례는 2020년에 만들어졌잖아요, 그죠? 시행이 안 되는 이유가 있나요? 분명히 박형준 시장님한테 얘기를 했어요. 저번에 할 때 노사민정협의회 때 이걸 해야 되냐 안 되냐 검토해 보겠다드만 아직까지 제대로 안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거는 어차피 올해 안전분야가 가장 중점적이면, 조금 빨리 당기면 안 되는가요?
일단 저희가 이걸 계획을 빨리 수립해서 예산 확보까지 추경으로 가능한지도 검토가 필요하고…
검토를 좀 해 봅시다. 일단 이거는 제가 노사민정협의회 때 분명히 박형준 시장님께도 얘기를 했었고 분명히 검토하겠다고 얘기를 했고 그리고 25일 날 한다고 얘기하니까 거기에 대해서는 일단 조례도 만들어진 상황이잖아요, 그죠?
예, 맞습니다.
빠르게 검토해 보도록 합시다.
알겠습니다.
그리고 이동플랫폼노동자지원센터 있죠, 그죠. 동부산센터하고 서부산센터가 있는데 지금 장소가 정해졌습니까?
지금 장소 물색 중입니다.
장소 물색 중이에요? 언제쯤 정해질 것 같습니까?
저희 목표는 하반기에는 개소를 해야 되는 거라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동플랫폼노동자지원센터가 여러 가지 기능들이 있지만 가장 일단 쉼터의 기능이 분명히 있잖아요, 그죠? 쉼터의 기능이 있는데 여성 플랫폼노동자들 있죠. 굉장히 가는 걸 꺼려할 뿐만 아니라 일단 갈 시간도 없다고 얘기를 하고 그런 것들이 실제로 이분들하고 어떤 조사를 하면 그렇게 나와요. 플랫폼 노동에 대해서 특히 여성 플랫폼노동자들 같으면 조사를 하겠지만 정확하게 본인들이 플랫폼인지 아닌지도 확인이 잘 안 되고 여러 가지 그런 것이 있기 때문에 잘 조사하셔 가지고 실제로 남성들이 우 가 있으면 여성노동자들이 시간도 없을 뿐만 아니라 그 장소가 어딘지도 모르고 내가 플랫폼노동자인가 그것도 잘 모르고 이런 것들이 분명히 있을 수가 있기 때문에 여기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어떤 방향과 공감과 계획들이 나와야 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예.
저희가 한번 이거 관련해서 토론회를 했었는데 굉장히 문제가 심각한 것 중에 하나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차피 그분들이 플랫폼노동 시장에 나왔다는 건 상당히 사회적약자가 될 수밖에 없거든요. 그런 거에 대해서 한번 고민을 해 봤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토론회 내용 확인해서 저희가 검토하겠습니다.
그리고 소상공인종합지원센터 지금 자갈치에 만들었죠?
예.
그거 왜 자갈치에 만들었습니까. 위치가?
저희가 자갈치 쪽에 청년센터가 지금 운영을 하고 있는 중이고 자갈치 시장은 부산의 대표적인 소상공인들이 집결해 있는 장소라서 그 위치에서 하면 좀 파장이 있지 않을까 해서…
공간이 비어 있어서 간 건 아니고요?
임대료도 절약이 돼서 두 가지 다 취지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위치가 굉장히 좋긴, 솔직히 말하면 바다도 보이고 이래서 청년센터 같은 경우는 환경적으로 봤을 때는 굉장히 좋을 수는 있어요. 저번엔 냄새나고 이래서 그런 것들은 고쳤으리라 생각은 하는데 문제는 이거 자체를 어떻게 연계시키냐. 이 위치 자체를, 연계시키냐의 문제들도 있고 또 하나 소상공인들 정부종합지원센터가 만들어졌으니까 이전에는 이게 어떤 경제진흥원하고 신용보증재단이 나눠져 있다 보니까 약간 분리된 게 있었는데 두 가지 문제를 해야 되는게, 첫 번째는 전화 있지 않습니까? 지금 여러 가지 소상공인들 정보들이 있는데 전화를 잘 안 받아서 지금 보면 소상공인연합회라든가 이런 곳에 전화를 다 받아서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시도 구도 정보 잘 몰라요. 그래서 이런 문제들이 있기 때문에 소상공인종합지원센터에서 정보를 잘 전달할 수 있는 여기 전화하면, 솔직히 장사하시는 분들 전화해서 플랫폼 들어가서 내용 확인이 앱 들어가서 내용 확인이 안 되잖아요? 그런 정보들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어떤 첫 번째가 필요하고, 이런 지원들을 잘 할 수 있도록 또 금융지원이 있잖아요. 이게 신용보증재단이 있을 때는 금융재단, 어차피 소상공인 종합지원의 가장 핵심 중에 하나는 금융지원이거든요?
맞습니다.
금융지원이기 때문에 이게 이전까지 신용보증재단에 있을 때는 그것들이 연결이 잘 됐는데 경진원으로 가다 보니까 그게 단절될 수가 있어요. 그 관계를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는지 그걸 한번 더 깊게 한번 고민해 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예. 지금 콜센터는 인원을 2명 확보해서 운영을 하게 될 예정이라 홍보를 좀 많이 해서 많은 소상공인분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한번 해 보세요. 어떻게 하냐면 직접적으로 다 듣는 것도 중요한데 각마다 소상공인연합회라든지 여러 가지 단체들 있잖아요. 그쪽에 보면 이런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그런 어떤 네트워크를 형성해서 그분들한테 잘 정보를 제공하게 되면 그 자체가 그분들도 어차피 연합회에서 하는 거고 시도 나름대로 정보를 잘 제공할 수 있는 거고 같이 살 수 있는 문제들이 있기 때문에 한번 고민하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저희가 이번에 동백통 가맹점 모집할 때 이 단체들이 많이 도움을 주셨습니다.
알겠습니다.
추가로, 배용준 위원님 추가 질의하십시오.
보충질의인데요. 조금 전에 소상공인지원센터를 자갈치 시장에 한다고 하는데 확실합니까?
예, 지금…
진행을 했습니까. 벌써?
예.
사실은 부산에 중심가고, 저는 뭐 앞으로 출마 안 할 거기 때문에 지역구하고 관계없습니다. 부전시장만 하더라도 8개 마켓이 있고 거기 보면 악기상이나 전자상가나 이런 데 보면 주차장이나 이런 건 잘돼 있는데도 공실이 많아요. 거길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많이 있습니다. 앞으로, 이번에 했다면 되돌릴 수는 없을 거고 앞으로는 중심가 쪽에 그런 공간도 있다.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예, 알겠습니다.
배용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문창무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다시 연달아서 아까 소상공인에 대해서 좀 이야기를 하다가 어쨌든 소상공인 자금난해소 문제가 중차대한 문제거든요? 우리 고정적으로 월급을 받는데 연봉 받는 분에 대해서는 큰 개념이 없을 겁니다. 저는 이 소상공인들 만나서 대화하다 보면 아까도 이야기드린 대로 마지못해 사는 것처럼 이런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이게 마음이 안타까운 건데, 이분들이 어떤 소상공인들이 혜택을 좀 볼 수 있는 어떤 특화사업들, 말하자면 어저께 신용보증재단도 여러 가지 보고를 받았습니다마는 만약에 대출지원을 한다면 금리, 그다음에 상환방식 이걸 특별하게 어떤 코로나 시기에 뭔가 새로운 조치들이 있어야지 예사로 평년처럼 그리 생각해서는 안 되고 그래서 그분들이 지원정책을 자기가 좀 고를 수 있는 이런 혜택을 줘봐라 정책을, 우리 비상시국이라는 게 그거거든요. 이런 정책을 우리 정책관 쪽에서 짜내야 됩니다. 그래 가지고 정말로 어려움을 토하는 사람들, 우리가 월급 받고 있는 사람들이 못 느끼는 이런 거 시 정책에서 나와 줘야 됩니다. 그런 거에서 한번 입안을 해 주기 바랍니다.
예, 알겠습니다.
그렇게 해 주시고 그다음에 당면 현안사항을 보면서 요즘 광주사태를 보면서 느껴지는 게, 20페이지 우리 민생노동정책관실에서 내 놓은 산재사망을 제로화 하겠다. 아주 잘 한 거죠. 이 문제는 정말 우리 흔히들 이야기하는 후진적인 사고방식, 사고. 있을 수 없는 일, 우리 부산이 선진화 도시로, 자꾸 저는 강조를 드리는데 밀고 나가야 된다고요. 이런 거라도 우리가 선진화해 나가보자는 말이에요. 부산이 제일 후진도시로 제2도시가 아니고 후진도시로 통계마다 나와 있는 이런 거라도 작년에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을 했네요. 다음주 되면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이 들어가네요, 그렇죠?
예.
이래 가지고 부산이 이런 문제라도 우리가 선진화 도시라는 이야기를 들어야 됩니다. 이 법령 자체가 우리 늦은 감이 많아요. 어떻게 생각합니까?
실제로 저희가 산업안전과 관련된 업무를 맡아서 하다보니 수 많은 사고들이 굉장히 재래식 사고가 엄청나게 많다는 걸 저희가 알게 됐고 중대재해처벌법의 취지에 대해서도 통감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선제적으로 부산시가 모범 산업안전도시가 될 수 있도록 저희가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쨌든 제로 도시로 부산을 구현하겠다고 타이틀을, 큰 타이틀을 내놨으니까. 법령도 개정됐고 부산시도 조례로서 지금 제7조에 산업재해예방을 위한 조례 7조도 내놨으니까 정말로 우리 부산이 한번 이거에서 시범적인 부산시가 될 수 있도록 정책관님 계속 추진해 나가주기를 바랍니다.
예,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문창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곽동혁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간단하게만 질의드릴게요. 전에 우리 비상경제대책위 우리 할 때 골목상권 관련 했었잖아요. 보면서 그때도 앞에 경진원에서 잠시 얘기했지만 스타 중소상공인을 키우는 것이 사업의 전체가 돼서는 안 된다. 그다음에 전체 골목의 연대와 협동의 체계를 마련하고 상권조직화를 통해서 연대와 협동의 체계를 마련해 나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라는 투트랙으로 가야 된다, 정확하게 표현하면. 그런데 사업은 앞에 스타기업을 키우는 거에 집중돼 있다. 왜냐하면 성과가 드러나니까. 그 얘기를 조금 드렸는데 투트랙으로 같이 가야만이 전체적으로 골목상권을 얘기하시는 브랜드화 할 수 있다. 그 얘기 좀 드리고 싶고요. 다른 하나는 지금까지 보통 상권조직화가 어떻게 이루어졌냐라면 자연적으로 생성된 골목상권에 부산시가 지원해 주는 형태가 많았죠. 예를 들어 빵천동이나 이런 것도 시가 조직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자생적으로 조직화 된 거고 망미골목도 그랬고 해리단길도 그랬고 대부분 다 그랬잖아요. 전포 카페거리도 그렇지 않습니까. 대부분 자생적으로 만들어진 거를 시가 들어가서 조직화해 주는 이런 형태가 있는데 골목상권 조직화에서 저는 경기도나 인천이나 이런 데서 보면 대부분 발굴을 먼저 해요. 발굴하고 그다음에 조직화해서 육성, 지원하는 형태 이렇게 그게 하나의 전체의 이런 흐름, 프로세서가 형성돼 있는데 발굴할 수 있는 우리 시스템 체계가 너무 없다. 예를 들어서 우리 골목상권이라 하면 가로주위에 가로에 밀집돼 있는 점포, 그 밀집돼 있는 수만 가지고 우리는 거기에 발굴 대상이다라고 얘기하지는 않죠. 밀집돼 있는 수준과 그다음에 이 상권의 스토리가 있는지의 특성, 정체성 및 여러 가지 조건들 이런 것들을 통해서 이렇게 발굴이 되는 건데 그런 걸 발굴할 수 있는 시스템적 여건 이런 것들이 마련되어야 될 것이다라고 그거에 대한 준비없이 하다 보면 앞에도 그랬지만 모든 민생노동정책관의 일도 지원, 신청하는 거에 대해서 그냥 서류심사하고 이렇게 승인해 주는 경진원도 마찬가지고 대부분 다 그렇게 될거예요. 그렇게 되면 과연 제대로 된 그게 될 수 있을까도 생각해 보고 얼마나 좋은 상권들이 발굴될까 이렇게 보면 그렇지 못 할 거다라고 저는 생각되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을 좀 고민해야 되겠다라는 생각하나 또 하나는 골목상권 골목상권조직화에 틀이 저는 2개라고 보거든요. 골목형상점가와 골목상권공동체 시 조례에 의해서 만들어진 공동체와 법률적 체계에 의한 골목형상점가 이 2개인데, 2개 다 제로예요. 그렇죠. 아시죠?
올해 2개 선정이 되기는 했습니다, 상점가.
상점가가 선정됐어요?
예. 골목형상점가는 2개가 지금 반가운 소식으로 지금 2개가 됐습니다. 하나는 동구랑 수정4동 골목형상점가랑 안락오거리 상점가가 최근 1월 10일 날 안락동이 지정이 됐습니다.
저는 수영구가 1호가 되려고 노력했더만 1호를 놓쳤네요? 안타깝습니다. 수영구에서도 지금 두 군데…
예, 준비하고 계시고…
상인회가 만들어졌고 하고 있는데 어려움이 많아요. 그중 어려움 중에 하나가 전통시장의 반발이죠.
맞습니다.
아시죠?
예.
이 골목형상점가가 주되게 온누리상품권 중심에 대한 이 부분이라서 골목상권이라고 얘기하면 그 가로에 있는 상점들뿐만 아니라 전통시장도 하나의 상권 권역으로서의 의미를 가져야 될 건데 이걸 경쟁적으로 이해하거나 또는 예산을 나눠 가지는 이런 부분으로 이해를 하기 때문에 그런 불만과 저항이 있는 것 같아요. 저는 굉장히 안타깝더라고요. 마음도 무겁고 그래서 이게 결코 경쟁의 대상이랑 나의 파이를 뺏긴다라는 것이 아니라 연대와 협동의 서로 상권으로서 어떻게 활성화 될 것인가에 대한 이런 개념의 얘기가 반드시 얘기가 나와야 되고 정책의 방향도 그래 해야 될 거라고 봅니다. 그런 상권을 아까 얘기했던 육성과 발굴, 조직화, 육성지원 이거와 같이 이 부분도 같이 고민돼야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예, 알겠습니다.
곽동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국장님 그 골목형상점가 있지 않습니까. 두 군데 선정됐다고 했죠?
예.
그거 관련해서 현황 있지 않습니까. 현황자료, 조례하고 같이 해 가지고 이거 끝나고 있지 않습니까. 저희 전문위원실에 해 가지고 저한테 좀 제출해 주십시오.
예, 알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추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알겠습니다. 그거 바로 주세요?
바로 드리겠습니다.
예, 알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심으로 질의 종결을 선포하겠습니다.
계속해서 토론 순서입니다마는 동료위원들 간에 충분한 논의가 있었으므로 생략하고자 하는데 위원여러분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바로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부산광역시 산업평화상 포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여러분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나윤빈 민생노동정책관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았습니다. 그리고 오늘 우리 위원회에서 의결한 조례안이 차질없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후속조치 마련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라고 우리 위원회에서 보고한 올해 주요업무계획도 차질없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세부업무 계획을, 추진계획을 수립하는 등 업무추진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오늘 위원님들 요청한 자료 빨리 좀 주세요.
이상으로 민생노동정책관 소관 조례안 심사 및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대한 청취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으며 의사일정 진행을 위하여 오후 2시까지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6분 회의중지)
(14시 03분 계속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토록 하겠습니다.
산업통상국 신창호 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새해에도 변함없이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그리고 특별히 바쁜 일정 가운데에서도 조례안 제안설명을 위해 행정문화위원회 정상채 의원님께서 참석해 주셨습니다. 위원회를 대표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매우 어려운 여건에서도 주력 산업의 혁신성장 지원 및 탄소중립 에너지 혁신 기반 조성 등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주신 국장님 이하 관계공무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계속해서 의사일정에 따라 산업통상국 소관 조례안 심사와 함께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및 업무협약 체결에 대한 보고를 청취하는 순서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안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3. 부산광역시 학생신발 무상 지원에 관한 조례안(정상채 의원 발의)(최영아·문창무·김혜린·박흥식·박민성·이순영·박성윤·배용준·김삼수·이영찬·노기섭 의원 찬성) TOP
4. 업무협약 체결 보고 청취의 건 TOP
가. 산업통상국 TOP
(14시 04분)
의사일정 제3항 부산광역시 학생신발 무상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업무협약 체결 보고 청취의 건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정상채 의원님께서 나오셔서 단독 발의하신 부산광역시 학생신발 무상 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도용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동료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신창호 산업통상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행정문화위원회 정상채 의원입니다.
오늘은 부산광역시 학생신발 무상 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참조)
· 부산광역시 학생신발 무상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이상 1건 끝에 실음)

정상채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지금 계신 자리에서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가도 됩니까?
계속 계시려고요?
(웃음)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정상채 의원 퇴장)
다음 국장님께서 나오셔서 간부 소개와 함께 제출하신 소관 주요업무계획 및 업무협약 체결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라며 보고는 요점 위주로 간략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갑습니다. 산업통상국장 신창호입니다.
존경하는 도용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기획재경위원회 위원 여러분! 2022년 임인년 새해를 맞아 위원님 모두 건강하시고 행운이 늘 함께하기를 기원드리겠습니다.
지난해 산업통상국 소관 업무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데 대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도 산업통상국 전 직원은 주력산업 고도화를 통한 글로벌경제도시 부산 실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지난 1월 1일 자 인사 발령에 따른 산업통상국 신임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동현 첨단의료산업과장입니다.
구순본 남북협력기획단장입니다.
(간부 인사)
그러면 지금부터 산업통상국 소관 2022년 업무현황에 대하여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참조)
· 산업통상국 2022년도 업무보고서
· 산업통상국 업무협약 체결 보고서
(이상 2건 끝에 실음)

신창호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계속해서 전문위원께서 나오셔서 검토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갑습니다. 기획재경전문위원입니다.
산업통상국 소관 부산광역시 학생신발 무상 지원에 관한 조례에 대해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참조)
· 부산광역시 학생신발 무상 지원에 관한 조례안 검토보고서
(이상 1건 끝에 실음)

신남범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답변은 효율적인 회의진행을 위한 일문 일답으로 진행하기로 하겠습니다. 답변은 국장님께서 하시되 보다 성실한 답변을 위하여 부득이 관련 과장 등이 답변을 해야 할 경우 질의하신 위원님의 양해를 얻은 다음에 소속과 성명을 밝히고 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문기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반갑습니다, 국장님.
반갑습니다.
국장님 이하 우리 부서에 계신 직원분들 다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구요.
감사합니다.
이게 부산광역시 학생신발 무상 지원에 관한 조례 여기 보니까 의견이 많이 올라왔어요. 우리 부산시에서 이게 수정안을 내놓은 거죠?
수정안이라기보다는 이제 저희들이 검토의견을 낸 겁니다. 우리 발의하신 정상채 의원님하고 협의하는 과정에서 저희 시의 입장을 말씀드렸던 거였고 그다음에 이것도 이제 사실은 저희들이 수정안을 내는 거는 의견을 낸 거고 결국은 여기 수정안을 만드는 거는 위원회에서 아마 수정안을 만들어야 될 것 같습니다.
그래요? 아까 전에 우리 정상채 의원님 조례 발의자가 조례 원안대로 통과시켜 달라고 이야기를 했잖아요.
예, 그렇습니다.
뭐 때문에 그렇죠? 무슨 차이가 있어서?
의원님께서는 본인이 발의를 하신 거니까 원안대로 통과되는 걸 원하시는 거고 저희들 입장에서는 기존에 신발산업발전위원회가 있는데 이 신발산업이 무상 지원을 위한 또 위원회를 만드는 건 저희들 지침에도 보면 유사 중복되는 위원회를 만들지 마라…
그런데 위원회를 두는 취지가 조례 발의자 정상채 의원님도 하시는 얘기가, 조례 위원회 자체가 갖고 있는 기능이나 역할이 틀리다 이런 식의 이야기를 했다 말이에요?
예, 그렇습니다.
그런데 우리 부산시에서는 그렇지 않다. 이런 얘기거든요?
저희들은 정상채 의원님께서는 이거는 신발을 지원하기 위한 무상으로 지원하기 위한 산업적 측면에서 전혀 다른 별개의 위원회로 가는 게 맞다. 이렇게 말씀을 하신 거고 저희들이 보기에는 이제 신발산업발전위원회 자체가 워낙 좀 기능 자체가 포괄적인 의미로 돼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위원회에서 충분히 이 분야에 대해서 다룰 수 있다 이렇게 보고 있는 겁니다.
그 내용은 거기까지 듣도록 하고요. 비용추계서를 보니까 부서에서 다 만든 거죠?
예, 그렇습니다.
학생들 지금 부산 소재 학교에 재학 중인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생 신발 무상지원을 하는데 여기에 실태조사가 왜 필요하죠? 이 실태조사 비용이 2022년부터 매년 1억씩 다 들어가 있네요. 이미 대상이 정해져 있는데 무슨 실태조사가 필요해요?
대상 같은 경우에는 통계자료에 의해 가지고 학생이 몇 명이다. 이것만 나오는 거고요. 실태조사가 필요한 건 이게 과연 부산브랜드 신발을 제공했을 때 학생들이 얼마나 만족할 것인지 그 문제도 있고 예를 들어 갖고 개인적인 취향이 있는 학생들은 안 좋아하는 학생들이 있을 수 있는 거고, 또 한 가지는 부산브랜드 신발을 지급할 때 과연 어떤 방식으로 지급하면 좋을지 또 학부모의 반응은 어떨지 학교의 반응은 어떨지 상당한 변수가 발생할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거는 밑에 회의수당 이래 가지고 매년 보니까…
그거는 회의 수당은 아까처럼…
100만 원씩 잡아놨네요?
위원회를 만들어 가지고 위원회를 하면 그런 회의수당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그건 좀 별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글쎄요. 이게 뭐 실태…
조사 비용하고는 조사는 용역의 성격이기 때문에…
아니, 실태조사를 한 번만 하면 되는 거지 매년 1억씩 비용추계를 해 놨습니까? 참 이해 안 가네, 이게. 또 그리고…
또 한 가지는 말씀하신 실태조사 내용 중에 하나가 학생들한테 어떤 신발을 줄 거냐.
아니, 그러니까 한 번만 하면 되지 매년 뭐하러 하는데요?
매년 이게 바뀌니까 물론 비용에 대해서는 조금 더 검토는 해 봐야 됩니다.
그리고 커스텀 체험 이래놨는데 커스텀 체험이라는 건 제품을 갖다가 입거나 신거나 본인이 원하는 어떤 디자인이나 기능에 대한 체험을 하겠다는 얘기죠?
예, 그렇습니다.
그러면 그걸 체험해서 그 신발을 달라. 이렇게 요구를 하기 위해서 하는 거예요. 이거는 뭐 때문에 하는 거예요, 커스텀 체험? 이것도 제가 봐도 이해가 안 가요.
저희들이 아직까지는 결정된 건 없습니다. 정상채 의원님께서 발의…
결정된 건 없는데…
다만 신발을 지급할 때 완전히 디자인이 세팅된 걸 지급할 거냐. 아니면 기본적인 신발에다가 학생들이 자기가 커스텀을 할 수 있는 디자인을 해 가지고 만든 신발을 본인이 신게 할 수 있게 그렇게 만들어 줄거냐 그런 문제가 있습니다.
알겠습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는데 제가 봐서는 학생신발 무상 지원 조례가 올라온다고 해서 너무 무리하게 비용추계를 해 놓은 게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어요. 그죠?
그 부분은 정교하게 사실은…
이미 디자인이 개발된 신발이 많다 말입니다, 그죠?
예, 맞습니다.
그런 걸 학생선호도에 따라 가지고 조사해서 주면 되는 거지 여기에 디자인 개발비도 있고 커스텀 체험비도 있고 실태조사도 있고 내가 이런 걸 봤을 때는 불필요한 것 같아요. 이거는 아직까지 확정된 건 아니지만 가능하면 불필요한 비용을 최대한 줄이고 실제 학생들한테 신발복지, 신발이 이제 복지 측면에서 지급되는 여기에 포커스를 맞춰서 운영되는 게 맞는 것 같아요, 제가 보니까.
예, 맞습니다. 학생들한테 진짜 필요한 것들…
거기까지 말씀드리고 그다음에 우리 부산패션비즈센터가 3월에 개관 예정이다. 그죠?
지금 준비 중에 있습니다.
제가 패션비즈센터 운영위원장입니다. 우리 팀장도 굉장히 고생이 많고 하여튼 패션계의 입장을 잘 받아들여서 적극적으로 이렇게 업무를 하고 계신데 여기에 건물에 가보니까 무대가 있는 층이 있어요, 무대. 무대에 가보면 전체적인 건물이나 여러 가지 조명시설이나 잘 돼 있는 것 같은데 무대에 스크린이 설치가 안 돼 있어서 거기에 아무래도 패션비즈센터다 보니까 의류를 디자인하고 개발하고 이러면 거기에 패션쇼라든…
화면 같은 거 말씀하시죠?
그렇죠. 여러 가지 행사를 굉장히 많이 할 거다 말이죠. 그런데 무대는 굉장히 잘 꾸며놨는데 스크린이 설치가 안 돼 있어요. 그거 한번 검토해 보시고…
예. 그거는 그렇게 체크해 보고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거는 당연히 있어야 되는 거죠. 디자인운영위원회 참석하신 전문가들도 다 그렇게 말씀하시는 사항이에요. 제가 봐도 그렇고 꼭 필요한 사항이거든요. 가능하면 개관되기 전에 빨리 좀 조치를 취해 주시면 좋겠다 하는 말씀을 드립니다.
예,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또 하나는 디자인 산업 관련돼서 조례를 제정을 하고 예산이 들어와서 하는데 이 디자인계에서 요청하는 사항이 디자인 산업이라 그러면 인쇄부터 시작해서 첨단디자인까지 굉장히 다양하잖아. 그죠? 그런데 디자인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영세하다. 영세한 건 알고 계시죠?
맞습니다.
그리고 산발적으로 굉장히 다 이렇게 업체들이 흩어져 있어요. 그래서 디자인협회에서 부산이 디자인협회가 2개가 있더라고요. 알고 계십니까?
예. 동남권하고 부산하고 있습니다.
그 2개가 있던데, 그분들이 하시는 얘기가 우리도 디자인이 산업인데 뭔가 특화되는 지역, 특화되는 어떤 구역을 선정을 해서 거기에 좀 우리가 입주를 해서 운영을 했으면 좋겠다. 이런 의견을 주더라고요. 그래서 사실은 4차 산업의 가장 선도적인 역할이 디자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죠? 아무리 뛰어나고 좋은 제품이라 할지라도 디자인이 나쁘면 고객들이 선호하지 않거든요. 그런 요구사항이 굉장히 많이 말씀을 하시길래 제가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 지금 우리 제2센텀지역에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을 갖고 계시지 않습니까?
예, 맞습니다.
그쪽에도 디자인산업계의 요청대로 어떤 일부 지역에 특화된 지역에 디자인 기업들을 좀 모아서 운영할 수 있는 4차 산업에 선도적인 디자인 산업을 좀 이끌고 역할을 할 수 있는 그런 어떤 우리 부산시의 뭐라고 합니까. 이렇게 배분을 해 주는 그런 정책이 좀 있었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이 드는데 국장님 생각은 어떠세요?
이번에 위원님께서 작년에 디자인 조례를 발의를 해 주셨고 디자인진흥원의 원장도 사실은 새로 왔는데 전문적인 식견을 가진 분이고 하니까 지역기업들의 그런 요구사항에 대해서 굉장히 검토가 좀 필요하다고 생각되고 특히 금방 말씀하신 센텀2지구는 사실은 기간이 좀 걸려야 됩니다. 그러다 보니까 일단 그건 그대로 저희가 검토를 하되 만약에 가능하다면 지금 CY 부지에, 한진CY 부지에 보면 공여한 게 있습니다. 거기에도 하나 시설물이 올라가는데 그런 부분에도 입주가 가능한지는 한번 같이 검토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번 검토해 봐 주십시오. 제가 봐서는 우리 디자인계에서 요청하는 게 크게 무리는 아닐 것 같은데요? 이분들이 워낙에 영세하다 보니까 지금까지 제대로 목소리를 내오지 못 했던 것 같았거든요? 그래서 충분히 우리 부산시에서 그분들의 입장에서 생각하실 필요도 있고 이게 산업이 자꾸 첨단화, 고도화 돼 갈수록 디자인의 중요성은 말할 필요도 없는 거거든요. 그래서 그런 업종들을 한 곳에 모아서 우리가 특화된 지역, 특구지역 이렇게 해서 좀 영세한 측면도 덜어드릴 수도 있고 이런 디자인 산업을 좀 더 발전시킬 수 있는 이런 걸 꼭 좀 부탁을 드리도록 할게요.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김문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배용준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신창호 산업통상국장님과 직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반갑습니다.
국장님은 조직이 산업통상국으로 작년 중반에 바뀌었고 그 이전에 미래산업국에 또 국장을 하셨고 본 위원은 작년 업무보고 듣고 하반기도 들었고 올해 들으면 저는 6월 졸업 예정이므로 마지막입니다. 오늘 업무보고를 듣고 뭐라할까요. 갑갑합니다. 국장님, 정말 업무보고를 듣는 순간 듣는 내내 갑갑함을 지울 수가 없었습니다. 만약에 이 방송을 보고 있는 사람이면 도저히 보지를 못하겠죠. 보지를 안 할 겁니다. 우리는 어쩔 수 없이 심의를 하기 위해서 듣고 있습니다마는 우선 충격적인 말부터 우리가 해 볼까요? 잠을 확 깨게.
국장님, 오늘 월급날이죠?
예.
우리 시의원들은 우리 시민들이 자세히, 정말 모릅니다 얼마 받는지. 우리는 노동의 대가로 받는 게 아니기 때문에 이걸 적다고 말하는 게 아닙니다. 우리는 사실은 명예직이고 봉사직이기 때문에 금액의 적고 많고는 따질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시민들은 엄청나게 많이 받는 줄 알아요. 이 자리에서 공식적으로 공개하자면 연 5,700만 원을 받습니다. 매월 470만 원에서 세금떼면 400만 원 초반대의 활동비와 보수를 받습니다, 수당을. 그 밥값 이상은 해야 되죠, 우리는. 몇 배를 해야 됩니다. 참고로 국장님은 1년에 얼마 받습니까?
이 자리에서…
제가 공개했습니다. 우리는 5,700만 원이에요. 공개해 보세요.
국장들도 다들…
아니, 신창호 국장께서 얼마 받느냐고요?
좀 개인적인 거라서…
공개해 보세요. 내가 개인적인 거 공개했잖아요. 왜 내가 이런 말을 하겠습니까! 제발 밥값 좀 하자는 겁니다!
뜻은 알겠습니다.
보십시오. 지금 올해 업무보고를 하는 데 제가 마지막이기 때문에 여태까지는 정말 좋은 소리를 했습니다. 마무리하고 어차피 우리가 해 봤자 잔소리밖에 안 될 수 있기 때문에 자제했습니다마는 오늘은 정말 좀 답답합니다. 보고서는 그렇다 치더라도 발표하는 국장께서는 이 보고서와 달리 좀 더 이걸 인터넷 방송으로 보고 있는 사람이나 우리 시민대표들에게 솔직하게 좀 더 보고를 했어야 되는 것 아닙니까? 작년 실적을 분석해 보니까 이런 건 우리가 잘했지만 여타 나머지 것들은 이런 것들은 참 우리가 어렵습니다. 힘들었습니다. 부산의 산업계 우리 산업통상국에서 관장하고 있는 기업들이 현황이 이렇고 이렇게 되었습니다. 올해는 부족한 점을 어떻게 보완해서 정말 어떻게 이렇게 잘해 보겠습니다. 이런 게 전혀 없고 그저 예산이 있으니까 우리는 일을 합니다. 계속 읽고 있었잖아요. 이 지루한 글자만 있는 보고서를, 이게 뭡니까. 정말? 어떻게 잘하겠다는 말은 한마디도 없어요. 이거 담당자 매뉴얼 아닙니까. 이거는? 전체적인 거 나열해 가지고 잘하고 못하고는 뭐 당신들이 알면 판단해 보시오라고 하는 식입니까?
위원님께서 그렇게 받아드리셨다면 저도 좀…
오늘 4일째 업무보고 받고 있는데요. 아, 3일째. 이렇게 하는 건 처음입니다. 적어도 부산시 미래산업을 책임지고 있는 산업통상국이라면 이런 식으로 무성의하게 보고 해서는 안 되죠. 그래서 제가 업무보고를 우리가 청취를 하고 이렇게 토론을 하는 자리는 조금 더 업무를 각성하고 잘해 보자는 자리 아닙니까?
예.
안 그러면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여기서? 그런데 이런 식으로 보고를 해 버리면 어떻게 하자는 겁니까? 작년에 잘못된 것, 잘한 것을 구분해서 잘못된 걸 어떻게 만회하겠다는 걸 보여줘야 될 거 아닙니까? 정말 답답합니다. 제가 만약에 국장이라면 이렇게 하지는 않겠습니다. 좀 더 알아듣기 쉽게 올해 특별히 달라진 점, 올해는 정말 이런 부분에 대해서 우리가 좀 잘해 보겠다는 그런 게 보여야 이게 의미가 있지 이게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학생신발 무상 지원 조례에 대한 부산시의 대응 자세도 정말 갑갑합니다. 국장님, 무상급식 되고 있죠?
예.
무상교복 지급되고 있습니까?
예.
그래서 무상신발도 한번 고려해 보자고 한 것 같습니다, 정상채 의원님께서. 부산이 또 신발의 메카고 하니까 우선 좀 문제가 있지만 새로운 제안이다. 돈은 얼마 들며 어떤 식으로 어떻게 하면 되겠다. 이거는 다소 문제가 있더라도 적극적으로 검토해서 이런 문제가 있지만 우리가 최선을 다해 보겠습니다 하는 게 저는 시민을 위한다면 바람직한 공무원의 자세가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었는데 전문위원 검토보고서에 나타난 내용들을 보면 산업통상국에서 자료를 보낸 것 같은데 “전교생의 신발 무상제공은 자칫 학생들의 개성 침해로 이어질 수 있다.” 이래 놨어요. 이게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 갑니다. 국장님 교복을 어떻게 지원합니까?
교복은 학교에서 디자인을 정합니다. 그래서 그 디자인에 따라서 지원을 합니다.
정하고, 학교별로 다르죠?
예.
금액은요?
금액은 중·고등학교 다르고요. 고등학교는 시비하고 교육청 예산하고 합쳐서 그렇게 지원을 하고 있고…
금액한도로 지원하고, 그렇잖아요?
고등학교 같은 경우는 자치단체에서 30만 원으로 해 갖고 현금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추가부담은 본인이 재량 할 수 있고 마찬가지로 신발도 그런 차원에서 보면 되잖아요. 이게 무슨 개성 침해가 될까. 누가 이걸 답변한지는 모르지만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우리가 기본 알다시피 공무원 해당 부서에서 전달한 걸로 다 알고 있습니다. 예?
그런데 이게 어떻게 개성 침해입니까. 예를 들면 10만 원 이내에서 신발을 지원하면 그 종류는 학생 개인이 정하거나 하면 되지.
기본 전제가 예를 들어 가지고 단일하게 디자인이 완전히 세팅된 걸 단순하게 지급했을 경우에는 그런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아니, 내가 그래서 교복에 대한 걸 물었잖아요. 금액을 지원하지 지정해서 딱 하지는 않잖아요?
그래서 그런 데 대해서는 그런 방법을 찾아서 학생들이 원하는 쪽으로 가야 된다. 이런 뜻으로 아마 쓴 걸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에 어떤 전체를, 한 신발을 지정해서 제공한다는 말은 없어요.
그렇진 않죠.
그런데 왜 여기 개성 침해라는 이렇게 조례를 반대하기 위한 말만 해 놨을까?
저희들이 조례를 반대하는 건 아닙니다.
그리고 국민기초생활보장법 한부모가족복지에서 선별적으로 무상제공한다고 누가 했습니까? 이걸 우선해서 예산이 늦어지면 이 사람들부터 먼저 해 주라는 거지 다 해 주자는 거 아닙니까. 그런데 이게 무슨 낙인효과라며 이게 써서는 안 되는 말들이 있어요, 여기에. 그래서 하는 말입니다. 어쨌든…
저거는 위원님, 그거는 저희들이 한 게 아니고…
그러니까 아까 내가 얘기했잖아요. 우리 전문위원실에서 검토의견을 할 때는 부서의 의견을 대부분 받아 가지고 이때까지 나온 거다. 그런 전제하에서 내가 지적을 하잖아요. 안 했다 하면 누가 했는지 모르지만 이런 의견은 정말 좀 문제가 있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저희들 조례에 대해서는 지원을 하고 있고요. 다만 여러 가지 다른 방법, 위원회라든지 그런 것 때문에 이제 의견을 냈을 뿐입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결론을 내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도 옛날부터도 밥값은 하는 밥값하는 사람이 되자고 외치고 다녔습니다. 그 말에 이유가 있는 거죠. 우리 시민들이 우리는 모릅니다마는 공무원들은 정말 여기에 의존해서 생계를 할 정도로 충분히 유지되고 있고 시민들께서 밥 먹고 살게 해 주는 것과 똑같습니다. 그러면 그 밥값을 국장부터 하셔야 됩니다. 예?
저희들도 그런 마음가짐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런데 그런 마음만 가지고 있으면 뭐 합니까? 실행을 보여야죠.
업무보고의 형태라든지 또는 그런 것 때문에 위원님께서 그렇게 느끼셨다면 그런 것에 대해서 저희들도 다시 한번 다음번 업무보고 할 때는 스타일을 바꾸든지 체계를 바꾸든지 하는 방법을…
이런 건 참고자료로 하고요. 국장님…
기본적으로 저희들이 가지고 있는 마음이 그냥 대충하겠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는 생각 안 하고 있습니다.
자, 보십시오. 이게 공개된 방송이고 공개로 하는 이유는 우리 시민들도 알게 하기 위한 것 아닙니까? 그러면 시민들도 부산시 산업통상국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는가. 적어도 이게 공개된 방송으로 보여준다면 적어도 누군가는 알기 쉽게 파워포인트 자료라든지 역점사업 올해 역점사업, 잘못된 걸 어떻게 개선하겠다는 걸 보여줘야지 저기에 앉아서 저기 서서 이 글자만 있는 걸 지루하게 읽고 있으면 어떻게 하자는 겁니까?
저희들 그런 방식에서…
이런 건, 이런 부분은 여기에 자세히 어디에 설명돼 있고요. 참고하시고, 핵심은 이런 겁니다 하고 핵심을 짚어 줘야죠.
충분히 위원님 말씀도 이해를 합니다. 다만 이게 공간적 제약이나 의회의 그런 프로세서라든지 또는 그런 것 때문에 지금까지 업무계획의 발표가 대충 이렇게 체계가 잡혀 있다 보니까 저희들 거기에 맞춰서 하는 거고 각 산업별로라든지 필요하다면 저희들도 그런 식으로 항상 시민들한테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비상경제대책위나 이런 데서는 아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고 그렇게 발표도 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아마 여기는 의회다 보니까 그리고 연초에 저희들이 과가 6개나 되고 업무량이 많습니다. 그걸 축약해서 하다 보니까 그런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건 첨부자료로 하면 됩니다. 핵심으로 의지를 명확히 잘 설명해 주세요, 앞으로.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도 남은 임기동안 6월까지지만 저 같은 경우는 출마도 안 할 거니까 계속 시정일을 따질 겁니다. 같이 밥값을 하는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예.
수고했습니다.
배용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곽동혁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학생신발 무상 지원 이 부분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어떻게 생각하세요? 우리 그동안에 무상교복도 있었고 보편적 복지로서 여러 가지, 있었잖아요. 급식문제.
애초에 저희 같은 경우에는 정상채 의원님께서 이 조례를 정하자고 했을 때 일단 접근 자체가 사실은 복지 쪽으로 접근하신 건 아닙니다. 정확하게는 처음에는 우리 신발산업이 부산에 대표적인 산업이고 영세한 산업이고 하다 보니까 산업을 좀 지원하되 그 수요처를 발굴하는 과정에서 이게 나왔고 거기다가 학생의 차원이 플러스 되면서 이런 조례가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아까 정상채 의원님께서 가시기 전에 말씀하셨듯이 산업적 차원에서 봐달라고 말씀하신 게 아마 그런 차원인 것 같습니다.
아니요. 그거는 굉장히, 칸막이적 사고에서 얘기되는 거예요. 예전에 우리 무상교복 얘기할 때 제가 뭐 주장했는지 혹시 기억나십니까?
예.
그거대로 했어요? 그거대로 제가 주장했던 제안에 대해서 검토나 그 노력을 해 보셨나요? 그 이후에 어떤 결과가 도출됐는지?
글쎄요. 그 결과까지는 제가…
결국 제가 조사해 가지고 얘기, 발표도 했었잖아요. 이대로 무상교복 그대로 실시하게 되면 4대 브랜드의 독점률이 높아질 것이다. 당시에 60%가 채 안 됐던 점유율이었지만 그대로 하면 60% 넘어 갈거다. 70%까지 육박할 거다라고 얘기를 했었는데 정확하게 그렇게 됐습니다.
그 4대 브랜드가, 그러면 그 4대 브랜드의 하청업체들이 부산에 많은 하청업체들이 있는데 그러면 뭐가 문제냐. 이렇게 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잖아요. OEM 업체들이 그때 제가 얘기했던 문제의식 중에 하나가 그들의 노동조건, 하청업체들의 여러 가지 계약에 있어서 불공정성 대부분 돈이 서울업체로 다 빠져나가는 그런 것들을 보면서 무상교복의 문제도 단순한 복지 차원으로 볼 것이 아니라 지역경제활성화 측면에서 어떻게 바라봐야 될 것이냐. 그래 얘기했지만 사실은 제가 볼 때는 아무것도 한 게 없어요, 시는. 교육청도 제가 문제제기를 했는데 학교 내에서 의사결정 구조에 따라서 별반 다를 수 없었던 이런 한계가 있었던 거죠. 그래서 그 좋은 무상교복이라는 굉장히 좋은 기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역경제의 시스템 전환이라든지 협력체계 이런 것을 만들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못 해 가지고 그냥 보내버리는, 보내버렸죠.
하여튼 학생이든…
마찬가지로 저는 이 신발의 문제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산업적으로 출발했지만 복지와 지역경제에 대한 개념, 이런 것들을 복합적으로 고민하고 우리가 판단해야 될 사안이라고 보는데 어떻습니까?
사실은 교복지원 조례하고 급식지원 조례는 교육청의 조례로 돼 있습니다.
아니요. 그래 얘기하지 마시고요. 모든 걸 다 놓치잖아요. 우리 옛날에 해양, 농수산해양국 과도 우리 푸드플랜, 푸드플랜이 뭡니까. 공공급식 문제 아니에요? 공공급식 문제인데 왜 이 국에서 다뤘어요. 그 당시에?
그게 저희 푸드플랜 자체가…
그 문제는 급식의 문제가 아니라 지산지소의 문제, 지역순환경제 구축의 문제, 생산과 조직 수요를 소비를 일치시키고 조정해 나가면서 시장의 중심이 아니라 계획으로 문제를 풀어나가는 조정의 방식이 사회적 협의와 타협으로 풀어나가는 그런 경제를 실천해 보자 하는 내용이 더 중심이에요. 그렇지 않아요?
그 부분 맞습니다. 그 부분이 분명히 있습니다.
맞죠. 그런데 그런 고민은 별로 없어요. 시간만 때우다가 가버리는 거예요. 저는 산업통상국에서 아까 우리 배용준 위원님께서 밥값하라고 얘기하는데 그런 것 고민해 가지고 하는 게 밥값 하는 것 아닐까요?
신발지원 조례를 발의를 하셨는데 사실은 그런 고민도 저희들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단순하게 아까 뭐라 그럽니까? 학생들한테 신발을 그냥 보급하는 것이 과연 맞느냐. 이런 문제가 있었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도 저희들 이 조례가 통과되고 나면 아마 굉장히 고민을 좀 많이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과연 이 문제를 접근할 것이냐에 대해서 그리고 단순히 저희 시에서만 할 수 있는 그런 건 아니고 어차피 교육청과 협의를 하고 각 파트들이 들어와서 여기에 대해서 논의를 해야 될 겁니다. 지금 현재 상태는 교육청에서는 별로 그렇게 협조가 안 되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그러니까요. 이 얘기하면, 그런 고민들 어떻게 풀어나갈 것이고 지역산업의 발전에 대한 여러 가지 고민들을 풀면서 이렇게 풀어야 될건데 뜬금없는 그런 식으로 이렇게 얘기를 하신다면 사실상 좀 그럴 수 있죠. 우리가 무상급식도 찬·반의 논란이 있었던 것이고 교복도 마찬가지고 논란이 있었던 것이고 하지만 사실 이 부분들 생각지 않은 부분이 튀어나오면서 사실은 고민이 조금 고민의 부분은 사실 있어요.
맞습니다. 우리 산업이나 기업 쪽에서도 똑같습니다. 그쪽도 다 원하느냐 그 문제가 그것도 좀 미묘한 문제들이 좀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에 지금은 정상채 의원님께서 발의를 하셨기 때문에 이 조례가 만약에 통과된다면 거기에 따라서 저희들이 후속조치를 해야 되는데 거기에 대해서 굉장히 많은 고민이나 여러 가지 협의나 이런 것들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만약에 통과된다고 한다면 그냥 앞에 제가 교복 할 때 말씀드렸던 것처럼 이왕이면 이 조례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그런 내용이라고 한다면 그 부분에 대한 굉장히 면밀한 검토가 사실은 있어야 돼요.
다만 교복 같은 경우에는 그때 이슈가 사실은 교복이 워낙 비싸고 이러다 보니까.
신발도 지금 비싸잖아요. 물론 싼 신발도 있지만…
지금 브랜드 신발이, 예를 들어 가지고 세계적 유명 브랜드에 비하면 저희들이 공급하는 건 거기에 비하면 좀 저렴할 수가 있죠. 다만 거기다가, 그렇다 보니까 학생들이 과연 이걸 선호할거냐의 문제가 있는 거고 그러면 어떻게 학생들을 선호하게 만들 것이냐. 여기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되고 그래서 앞으로도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 이런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모르겠습니다. 저는 요즘 제가 우리 애들도 아직 어려 가지고 모르겠지만 저희 때부터 사실 브랜드 신발에 대한 그 신발 하나 사면 그걸 이렇게 따라서 사고 싶고 그게 보편화가 이렇게 돼 가는. 저는 깜짝 놀란 게 롱 그 뭡니까? 긴…
롱패딩.
예, 롱패딩. 전부 다 교복 같더라고요. 전부 다 그렇게 롱패딩…
맞습니다.
까만 롱패딩 입고 다니고 이렇게 하던데. 그런 걸 이렇게 보면서 이제 이 부분도 만약에 이제 신발이라는 부분도 이제 그런 이렇게 될 수도 있겠구나 이런 생각도 사실은 이 조례를 보면 사실은 좀 느닷없는 이렇게 탁 들어온 조례이기는 하지만 우리가 고민해 볼 필요도 있겠다.
맞습니다.
또 신발산업에 대한 이런 부분도 있기 때문에 사실은 좀 적극적으로 검토해 보고 어떤 식으로 할 때 더 효과적일까 이런 부분들은 사실 고민해 보는 게 더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맞습니다. 그렇게…
그냥 형식과 내용에 대해서 뭐가 문제고 이렇게 하는 것보다도. 그렇게 좀…
알겠습니다.
얼마 전에 우리가 공공조달에 대한 토론을 한 적이 있어요. 그래서 했는데 사실 지방계약법이 국가계약법과 동일해서 지방자치단체가 구매와 조달에 있어서 독립성이라든지 자기 특성을 이렇게 반영할 수 있어야 되는데 전혀 그렇지 못하고 국가계약법에 따라서 이렇게 하는 경우가 되게 많죠. 자율성이나 독립성 이런 것이 보장되지 못하고. 그런 얘기들이 좀 있었는데 조달에서 이렇게 얘기하는 내용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내용 중에 하나가 제가 이렇게 보면서 이게 중앙정부 전체 국가 단위에서의 조달은 크게 경제에 영향을 주지는 못한다고 하더라고요. 왜냐하면 민간 부분이나 또는 우리 국가경제를 선도하는 이런 예를 들어서 반도체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재정의 투입이 이렇게 영향을 크게 주지는 못하는데 자치단체 같은 경우에 재정의 영향을, 재정 지출에 조달의 어떤 이런 영향이 굉장히 크다고 하더라고요, 좁기 때문에. 재정정책을 어떻게 조달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지역의 어떤 경제 활성화 영향이 굉장히 크게 나타난다라고 얘기하고. 그게 단위가 작아지면 더 크게 나타날 수밖에 없는 거겠죠. 그렇기 때문에 이 재정정책이나 조달정책 이런 것들에 어떤 좀 생각이 바뀐 이런 것들을 조정을 해 나가는 것도 저는 산업통상국의 어떤 역할이 아닐까. 좀 더 효과성 지역의 어떤 기여도를 높여내고 지역의 순환성, 연관성을 높여내기 위한 이런 작업들이 이런 게 좀 많이 필요할 것 같다고 생각이 듭니다.
고민이 좀 많이 필요할 거 같습니다.
임기 말년이라서 사실은 그동안 했던 얘기를 좀 하면서 이 부분은 항상 고민하면서 갔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들도 사실은 그 부분이 고민스러운 부분입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곽동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윤지영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반갑습니다, 국장님.
반갑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구요.
감사합니다.
이 학생신발 무상 지원에 관한 조례 이게 왜 우리 산업통상국으로 왔을까요?
이제 이게 일단 신발산업에 대한 것들이 저희 국에 있고 또 한 가지는 이제 정상채 의원님이 발의할 때 아까 말씀하셨듯이 이거를 산업적으로 접근을 하신 것 같아요. 그래서 이제 이쪽으로…
산업적으로 접근을 했다라고 하셨는데…
그러니까 결국은 기업, 부산에 있는 신발산업이나 신발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이 있었고…
우리가 신발산업에 지금 1년 예산 얼마 들어가고 있습니까?
한 63억 정도 들어가고 있습니다.
63억이죠. 어저께인가 업무보고 때 노기섭 위원님께서도 지적을 하셨고 저도 그 부분, 노기섭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부분에 전적으로 공감하는 부분이 일반시민들은 신발산업이 사양산업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산시는 이게 그동안 부산의 과거부터 계속 내려오던 전통산업이었기 때문에 계속 산업의 붐이라고 그래야 됩니까? 산업 진작을 위해서 예산을 넣어야 된다라는 차원에서 지금 많은 예산을 붓고 있습니다, 그렇죠? 그 정도 됐으면 그렇게 우리 지금 신발산업센터도 지금 계속 지금 만들고 있는 거지 않습니까? 제가 지난번 행감에도 지적을 했지만 녹산에 지원한 거 접근성이 좀 떨어진다 해 가지고 또다시 하나 짓고 지금 그런 상황들인데 그동안 수요처 발굴을 위해서 나는 또 어떤 역할들을 하셨는지 정말 좀 궁금합니다.
일단은 이제 사양산업이라는 거에 대해서…
그러니까 이제 그 부분은 서로 이견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차치하고라도…
예, 일단 그렇게 생각하는 부분이 많죠.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지금 예산을 들이고 있는 부분이지 않습니까?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제…
성과가 뭐냐라는 거죠.
크게 두 가지로 보통 보면 산업이 갈라집니다. 하나는 나이키나 아디다스 같은 글로벌기업들의 서플라이 체인으로서 그냥 OEM 하는 이런 회사가 다 큽니다. 다 대형 회사들인데 문제는 부산브랜드를 가진 회사는 아닙니다, OEM 하니까. 사실은 시의 지원 정책의 수혜자는 아닙니다. 알아서 그냥 하는 기업들이고. 시에서 이제 주로 지원하는 이 신발산업은 주로 이제 부산브랜드를 가지고 창업을 해 가지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그런데 그런 분들한테는 지금 63억이 들어가고 있는 거잖아요.
63억이라는 게 사실은 예를 들어 갖고 신발산업진흥센터 거기에 출연금이 한 12억 정도 되고 그다음에 국가사업 따서 하는 사업비 같은 거 있지 않습니까? 신발피혁연구원하고 하는 사업이라든지 또는 우리가 있는 첨단신발융합센터 또는 한국신발관 등등 다 쳐서 그렇게 들어가는 거고 그 안에는 같이 이제 사업을, 사업비까지 다 들어가 있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개별적으로 다 갈라놓고 보면 단순히 기업 지원하기, 물론 궁극적으로는 그렇게 목적으로 합니다마는 여러 가지 세분화되어 있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결국은 이 조례가 우리 산업통상국으로 오게 된 거는 결국은 이제 산업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소위 말하는 수요처를 우리 학생들한테 주자라는 거지 않습니까? 거기 플러스 학생들의 신발 복지, 복지 차원에서 보편적 복지 차원에서 무상 지원하자라는 부분이잖아요.
그래서 아까도…
그렇죠? 이게 만약에 그냥 학생 복지 차원에서 접근을 했으면 교육청으로 들어가야지 이게 우리 산업통상국으로 들어올 조례는 아니지 않습니까?
원래는 이게 저희들 입장에서는 아까 급식 조례나 교복 조례처럼 이것도 이제 교육청에서 하는 게 맞지 않나…
당연히 그렇게 처음 저도 그렇게 생각을 했었거든요.
이렇게 저희들은 말씀을 드렸고 정상채 의원님께서는 이게 “산업적 차원에서 기업을 살리기 위해서 이게 들어가야 된다.” 이렇게 말씀하셨고. 그래서 아마 이 위원회에다가 상정을 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 목적도 사실은 있죠. 왜냐하면 OEM 하는 업체들이야 그냥 그대로 간다 치지만 다른 작은 기업체들 부산브랜드를 가지고 하는 기업체들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수요처를 발굴해 주는 것도 또 하나의 또 우리가…
그 수요처를 발굴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 지금 학생들을 대상으로 무상 지원하겠다는 거지 않습니까?
그것도 하나 방법으로 들어온 겁니다.
저는 사실 이 부분이 이해가 조금 안 되는 부분입니다. 그렇게 따지면 우리 소공인특화센터도 있고 그렇지 않습니까, 그렇죠? 그분들의 수요처를 위해서 학생들에게 소위 말하는 그 뭡니까? 안에 입는 히트텍 무상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그렇죠? 수요처 발굴을 위해서. 그런 식으로 접근하면 안 된다는 겁니다, 저는.
맞습니다. 그래서 그 경계를 어떻게 둘 거냐에 대해서 굉장히 좀 미비한 점이 있고…
그러면 이거를 이 조례를 교육청과는 협의를 해 보셨습니까?
했습니다.
교육청에서 안 받는다는 이유가 뭡니까?
교육청은 이제 자기들이 주관하지 않고 시에서 주관을 하면 협조를 해주겠다.
아니, 교육청은 학교 급식도 그렇고 그다음에 저기 뭐고 교복 지원도 그렇고 다 교육청에서 아이들의 보편적 복지 차원에서 계속 추진해 왔었는데 왜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같이하려는 의사를 안 가지고 있는 건가요?
아무래도 시에서 주관하면 자기들이 좀 더 교육청 입장에서는 좀 수월하겠죠. 시에서 예산이라든지 이런 걸 주도권을 쥐고 해야 되는 거고 하니까.
그러면 시에서 주관하면 교육청은 어느 정도 같이 협조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 같습니까?
아직까지는 그거까지 협의가 안 된 상태입니다. 이 조례가 아직 통과도 안 된 상태니까. 아마 조례가 통과되면 결국은 협의에 들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 비용추계서를 보면 다른 건 다 제외하고라도 학생화 구입에 지금 5만 원씩 그렇죠? 5만 원씩 부산에 있는 재학생 중에 중고등학생들 대상으로 학생화 구입을 했을 때 75억입니다.
맞습니다.
그렇죠? 연간. 조례에 의하면 대상이 시에 소재하는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그런데 우선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을 또 각 호에 규정을 했습니다, 그죠?
단계별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으로 시에 소재하는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초·중·고등학생이 다 들어갑니다, 그렇죠?
초는 안 들어가고 이제 중·고등학생…
여기 중·고등학생만 들어간다는 내용이 어디 있습니까? 시에 소재하는 학교는 어디를 학교라고 두고 있습니까?
저희들이 예를 들어서 조례에는 그 내용이 없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해 가지고 초등학교는 사실은 교복도 안 입지 않습니까?
아니, 그러니까 그건 우리 생각입니다. 국장님!
어차피 조례가 통과되더라도…
저기 학부모들이 “조례에 이거 있잖아요.” 이 조례 들고와 가지고 국민, 초등학생들 학부모들이 “무상 지원해 주세요.”라고 하면 뭐라고 대답하실 건데요?
그런 비용, 예산의 범위 내라든지 또는 시에 이 조례를 근거로 해 가지고 계획을 세우겠죠. 그 계획에 의해 다시 정해질 겁니다.
제가 왜 이 말씀을 드리느냐 하면 앞에도 말씀을 드렸다시피 산업통상국으로 들어온 이상은 이게 지금 산업적인 차원에서 접근을 해야 되는 부분이라면 수요처를 찾는 방법에 있어서 틀렸고요, 틀렸고요. 그다음에 과연 이 조례를 우리 부산시가 주도적으로 가지고 가는 게 맞는지 교육청과의 역할을 어떻게 분담할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내용이 없습니다, 그렇죠?
예, 아직까지 없습니다.
조례가 통과되면 논의하겠다? 저는 그 부분은 조금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모르겠습니다. 다른 위원님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신지는 모르겠으나 일단 교육청이 이 조례를 안 가지고 가려고 하는 그 의도에 우리가 그 의도가 무엇인지부터 정확히 파악을 해야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세부적으로 위원회가 중복이니 따로 둬야 되니 이 부분은 그 이후의 문제인 것 같습니다.
다음 질의하겠습니다.
업무보고서 23페이지를 보면 해상풍력단지 조성한다고 돼 있습니다. 구태여 그거 안 보셔도 압니다, 국장님. 그렇죠?
예.
우리 지금 청사포하고 다대포하고 해상풍력단지 조성하겠다고 하는데 현재까지 지금 어디까지 와 있습니까? 아직 일체 지난번 뭡니까. 행감 이후에 변화된 게 하나도 없습니까?
큰 변화는 없습니다. 다만 이제 청사포 같은 경우에는 지난번처럼 지금 공유수면점용 허가를 구청에 신청한 상태고 그게 진행되고 있는 중인데 그 기준에 대해서 지금 논의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어촌계 협의는 다 받은 상태고 다만 주민수용성은 어디까지 갈 거냐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기준은 안 정해진 상태에서 지금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이렇게 볼 수…
부산시는 지금 어떤 역할을 하고 있습니까?
시에서는 양쪽의 의견 수렴이나 이런 것들에 대해서 동향 파악 정도 하고 그다음에 내가 그 절차에 들어가는 기준에 대해서 검토하고 그런 걸 하고 있습니다.
따로 공청회 같은 거는 한 적이 있으십니까?
예, 따로 시의 주도로 공청회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한 적 없죠. 저희가 지난 연말에 동료위원님들과 같이 영광풍력발전단지 그러니까 풍력발전소를 다녀왔었습니다. 35기의 풍력발전기가 있더라고요. 깜짝 놀란 게 그 엄청나게 큰 풍력발전기 밑에서 농사를 짓고 계시더라고요. 저 깜짝 놀랐습니다, 사실. 어떻게 이게 가능하지? 결론은 관이 개입을 안 하고는 안 되겠더라고요. 결국 관이 개입을 해서 시행업체와 그다음에 주민들과 결국은 한자리에 모여서 같이 논의를 하는 데서부터 이 실마리를 찾을 수 있겠다라는 결론을 저희가 내렸었습니다. 이 부분을 시는 그냥 뒷짐 지고 한발 물러서서 그냥 관망하는 그런 자세가 아니라 정말 이 발전이 필요하다면 해상풍력발전이 필요하다면 시가 적극 개입을 해서 그 논의를 풀어가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검토해 보겠습니다.
추가 질의하겠습니다.
윤지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저도 몇 가지 좀 물어볼게요. 국장님 신발산업 조례 관련해서 일단 시의 입장은 반대하는 건 아니라는 얘기죠?
예, 그런데 다만 이제 이게 앞으로 넘어야 될 산이…
그것만 얘기해 주시면 됩니다. 반대하는 거다 아니다…
반대하는 입장은 아닙니다.
앞에 얘기 많이 들었으니까. 반대하는 건 아니고? 그런데 이 추계상에서 보니까 초등학생들에 대한 것들은 안 나와 있다, 그죠?
예, 안 나와 있습니다.
이게 보니까 조례상에는 초등학교도 나와 있던데 이제 추계는 또 중·고등학생만 하고 뭐 그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학교에 재학 중인 이렇게 돼 있어서 거기에 기준은 없습니다. 다만 표기를 할 때는…
조례상에는 초·중·고등학교 교육법에 따라서 하는 거잖아요, 그렇죠?
아니, 그냥…
조례 2조에 보면 학생이간 초·중등, 고등학교로 되어 있거든요?
법에 그래 돼 있다는 거고.
정의가. 학생이라는 정의 자체가 그렇게 돼 있는데.
맞습니다. 그렇게 보면 볼 수도 있는데…
추계를 그렇게 한 이유가 있냐고 묻는 거죠.
저희들은 추계를 하면서 사실은 초등학생까지 범위에 넣는다는 거는 이제 조금 무리라고 보고.
금액이 너무 많아서 그런 건가요?
그런 것도 있지만 일단은 보통 이제 학생복도 그렇고 교복도 그렇고 지급하는 약간 그런 게 있기 때문에…
교복을 중·고등학교를 주니까 신발도 중·고등학교를 주겠다 그런 개념인가요?
그렇게 봤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니까 아직까지 제가 보니까 이런 그런 개념 자체가 명확한 것 같지 않다는 생각이 드네요, 보니까요.
예.
알겠습니다. 그건 논의해 보도록 하고.
언론을 보다 보니까 제가 보고를 받다 보니까 “수소버스 타고 부울경 넘나든다.” 오늘 언론에 났네요, 그렇죠? 올해 부울경 해 가지고 110대 공동구매 이렇게 돼 있던데. 관련해서, 관련해서 사업체들하고 좀 논의를 하다 보니까 부산에 부지가 있나요? 이런 수소충전소를 만들 수 있는 부지 자체가?
부산 충전소 부지는 물색을 하면 됩니다.
물색을 하고 있어 가지고?
그리고 일단은 지금 울주에, 울주군에 먼저 시작하는 걸로 그렇게 돼 있습니다.
이게 보니까 환경부 이렇게 규제가 오늘도 보고 들어오긴 들어왔던데 규제 이런 것에 따라서 환경부장관이 왔는데 환경부 규제 때문에 어떤 수소충전소를 못 만든다. 이런 얘기들을 현장에서는 하더라고요.
저희들이 건의를 좀 했습니다.
이런 것들에 대해서는 제가 보니까 만일 그게 진짜 환경에 따른 문제가 있다. 그러면 절대 안 된다고 저는 기본적으로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그게 아닐 경우에는 명확하게 분석을 해 보시고 만약에 진짜 환경의 문제인 게 아니다라고 했을 때는 결국 충전소 때문에 버스나 어떤 나머지 차들이 만들어져야 되는 거잖아요, 그렇죠? 저번에 저희가 행정사무감사 때도 계속 얘기했듯이 이런 것들에 대해서 국장님이나 경제부시장님이나 직접적으로 어제 환경부장관 만나서 얘기를 했듯이 전화를 걸어서 직접 건의를 하시든 그럴 필요도 있지 않을까요? 적극적으로.
일단 저희들 환경부에다 건의서를 올렸고요. 어제 환경부장관님 왔을 때도 그때 건의를 좀 했고 앞으로 계속 그렇게 추진을 할 계획입니다. 다만 그 규제가, 환경부의 규제가 너무 저희 입장에서 보기에 너무 과하다 이렇게 보고 있기 때문에 좀 완화된 걸로 할 수 있도록 그렇게 건의를 한 상태입니다.
그게 어떤 시 자체의 자율은 좀 약한 건가요? 자율성에 맡기는 것 자체 있잖습니까?
아무래도 우리가 상수도보호구역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은 굉장히 엄격하게 관리를 하고 있다 보니까 시에서 어떤 행동을 하기에는 굉장히 제약 조건이 많습니다.
그러니까 부울경 정도의 협의를 수소경제로 만든다고 협의를 했는데 결국은 또 환경부와 논의를 해야 되고 환경부 쪽에 계속적으로 얘기해야 하는 것은 자율권을 달라 어느 정도 선에서는. 그런 거에서는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그런 게 좀 필요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고. 그와 함께 수소경제 암모니아규제특구 있죠? 자유특구 실증사업?
예.
이거 저번에 우리 테크노파크 할 때도 얘기를 했는데 테크노파크에서 자기들이 그쪽에서 일단은 제안을 해서 받은 8개 사업 중에 하나라고 얘기하더라고요. 장소가 이것도 장소가 있는가요?
규제특구라는 게 장소를 정하는데 한 지점을 찍는 게 아니고 바운더리를 보통 찍습니다. 그래서 지금 주로 서부산 쪽인데 한 열 군데 정도…
그러니까 이거 자체를 저번에 테크노파크 할 때 똑같은 질의를 제가 했었어요. 뭐냐고 그러면 블록체인 할 때, 블록체인 할 때 제가 장소 필요하냐고 국장님에게 물어봤었어요. 똑같이 대답하셨거든요. 그때 장소적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예, 특구법이 있기 때문에.
분산돼 있는 곳에서 하면 된다라고 하셨는데 결국은 집중화가 필요해 가지고 있지 않습니까? 블록체인센터가 만들어져야 된다고 해서 지금 만드는 거잖아요.
센터는 사실은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하고는 약간은 별개입니다. 다른…
그런데 블록체인 결국은 규제자유특구가 돼 있다 보니까 그런 센터가 만들어진 거잖아요.
맞습니다.
마찬가지로 이게 암모니아 규제자유특구 실증사업 이것도 각 구역별로 여러 곳에서 하게 되지만 나중에 어느 시점에 와서는 이게 제대로 안 될 때 특히 이거를 제대로 산업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결국은 부지가 필요하다 이렇게 나갈 수밖에 없다고 보는데 그렇지 않나요?
필요한 부지가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해양모빌리티 특구도 있는데 그런 부분도 예를 들어서 거기 안에 보면 충전소 같은 게 있거든요. 그러면 충전소 같은 경우에는 충전소 부지가 필요한 거죠. 그런 식으로 이것도 이 사업에 대해서 부지가 필요한 사이트가 필요한 부분들은 또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것들을 조금 더 잘 특구사업, 특구 이런 것들은 저희 지정이 되었는데 그 향후에 어떤 사업이 잘 안 되다 보니까 블록체인 같은 경우도 자산거래소 이런 것들을 조금 더 빨리 진행을 했었으면 훨씬 더 좋아질 수 있었는데 그것도 마찬가지로 이런 것도 마찬가지로 미래에 대한 어떤 계산 자체가 좀 약하다 보면 산업 자체가 죽어버릴 수가 있거든요. 블록체인도 똑같은 현상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쪽이 걱정이 좀 돼서 얘기를 하는 겁니다.
알겠습니다.
그리고 APEC 정상회의 있죠? 유치를 제일 마지막에 잡아놓으셨는데 저희 여러 번 했잖아요. 그렇죠?
한 번 했죠.
했는데 또 가능한가요?
가능성은 상당히 있다고 봅니다. 지금 사실은 객관적인 여건으로는 경주나 인천이나보다는 저희들이 좀 유리하다고 보는데 다만 한 번 했다는 게 어떻게 보면 단점으로 작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올해 저희들이 용역비를 반영을 했고 그걸로 어떤 전략을 세울 것인지를 다 정할 계획입니다. 그에 따라서…
그러니까 어떤 사업들을 만들기 위해서 계속적으로 하나의 어떤 것들을 정해서 하고 하는데 하여튼 그거는 다시 한번 고민을 좀 해 보시기 바랍니다. 실제적으로 필요한가에 대해서.
실제 올해 용역이 과연 그런 것들을 다 포함해서 하는 것들로 되어 있습니다.
하나 더 이게 외교통상과가 있죠? 외교통상과가 어차피 지금 산업통상국에 있는데 엑스포추진단이 있다 보니까 그런지 모르겠는데 어차피 엑스포가 올해 가장 큰 화두 중에 하나잖아요. 그렇죠? 실사단도 들어오고 BIE 실사단이 들어오는데. 그러면 외교통상과에도 그쪽에 좀 집중해야 되지 않나요? 나름대로 여기는 내가 보니까 지금 하는 것들은 중국, 일본, 유럽, 미주 다 이렇게 ODA사업 이렇게 나열을 해놓기는 나열을 해놨는데 일반적인 통상적인 산업들이에요. 사업들이 이게 코로나 때문에 다 비대면 사업들이고 실질적으로 진행도 잘 안 되고.
맞습니다. 위원님 말씀대로 외교통상 파트도 사실은 올해는 엑스포 쪽에 굉장히 집중을 하고 있고 실질적으로 외교적인 업무를 할 때 그 관계에서 일어나는 어떤 회의나 접견이나 모든 것들이 주제가 다 엑스포로 돼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들이 다 엑스포로 연결시켜…
외교통상과가 있지 않습니까?
맞습니다. 업무보고에다가 엑스포를 넣기에는 엑스포추진단이 따로 있기 때문에 좀 그렇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런데 일은 엑스포를 중점으로 하고 있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니까 외교통상과 자체 내에서 업무보고 사항이 없으니까 보고도 안 하고 이러니 잘 모르잖아요. 그렇죠? 모르는데 일단은 이 상황에서 보니까 외교통상과에 가장 집중해야 될 문제 자체가 분명히 그거임에도 불구하고…
예, 맞습니다.
그냥 추진단이 만들어졌으면 협력하면 되는 문제예요, 그렇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그런 것들 자체를 베이스로 해 가지고 저희한테 알려줘야 되는 게 맞다는 얘기죠.
알겠습니다. 그거를 조금 제가 봤을 때는 도시, 외교통상과에서 올해 한 해에 좀 집중적으로 해야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맞습니다. 지금도 사실은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저희 잘 모르잖아요. 지금 여기 지금 안 나와 있으니까.
업무보고에는 아까도 말씀드린 게 체계가 그렇다 보니까 그렇게 돼 있고 저희들이 ODA도 사실은 앞으로 엑스포 연계 ODA로 지금 하려고 하고 있고 그렇습니다. 그리고 지금 두바이하고 아부다비, 시장님 가 계신데 외교통상과에서 일정을 관리하지만 주제는 다 엑스포로 돼 있습니다.
ODA는 두 가지 장점이 있어요. 첫 번째는 이번에 어떤 엑스포를 유치하면서 각 나라들을 만나면서 있지 않습니까? ODA 산업들을 하고 그런데 그게 끝나고 나서도 있지 않습니까? 그게 계속적으로 유지되면서 도시외교를 부산에서 어떤 펼칠 수 있는 그런 장점들이 있기 때문에 그거는 두 가지 장점에서 같이 가셔야 돼요.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예, 알겠습니다.
김문기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추가질의 좀 이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내년 되면 우리 패션비즈센터 그다음에 서동에 의류제조지원센터 그렇죠? 또 기존의 범일 의류제조지원센터 기존에 이제 범일 의류제조지원센터 있던 거고. 나머지 2개가 이제 새로 개관을 하게 되죠. 그러면 이 3개의 센터에서 좀 유기적으로 잘 협조가 돼야 될 것 같아요. 까딱 잘못하면 그냥 따로 놀면 이게 섬유패션 이런 산업이 현재와 다를 게 없이 이렇게 진행될 것 같다 이런 생각이 좀 듭니다. 그래서 이런 거 3개 기관이 어떻게 앞으로 유기적으로 잘 협조를 해 나가고 우리 부산시에서 어차피 우리가 민간 위탁을 줘서 운영을 하지만 관리·감독을 해서 협업을 이룰 건지 그런 대책이 좀 필요해요.
그게 아까 말씀하신 대로 관리하는 기관도 다 다르고 또 특화된 분야도 다르긴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좀 유기적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그러니까 그게 어차피 우리 시에서 관리·감독하는 방법밖에 없잖아요.
한번 뭐 그쪽 그 3개 기관을 오픈하면 한번 모아 가지고 같이 그런 방안도 한번 논의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한번 여기에 대해서 한번 대책을 세우셔서 저한테 따로 보고를 좀 해 주시면 좋겠다. 좀 말씀을 좀 드리고.
우리 정동원 과장님도 굉장히 이쪽에 많이 지원을 해서 업계에서도 굉장히 많이 고맙다고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그래서 우리가 좀 더 노력을 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그렇죠? 그 당부를 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조금 전에 이야기했던 한진CY 부지나 제2센텀 부지에 이 디자인 관련 업체들을 어떻게 특화, 특구지역에 배분을 해서 할 것인가 그런 계획도 만드셔서 저한테 보고를 해 주세요.
그런 부분에 들어갈 수 있는지 한번 저희들도 한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그다음에 남북교류 우리 사업이 사실은 눈에 보이는 게 없어요, 보니까. 그렇죠?
현재…
예산은 보니까 매년 비슷하게 잡히는 것 같은데.
현재는 남북관계가 교착 상태가 있다 보니까 언젠가는 이게 해빙무드가 올 거라 보고 주로 교육이라든지 홍보라든지 또는 서로 간의 네트워킹 그런 쪽으로 치중돼 있습니다.
그런데 지역별로 보면 우리 대통령 자문기관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가 지역별로 다 있잖아요.
있습니다.
지역별로는 나름대로 활동을 그래도 좀 이렇게 뭔가 이렇게 활성화를 시키고 활동을 하는 것 같은데 부산시에서는 그런 활동이 전혀 없어요.
부산지역도 민평통 같은 경우에는 계속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민주평통은 왜 우리 부산시에서 뭔가 좀 주도적으로 해야 될 그런 역할은 없습니까?
주로 평통은 자체적으로 많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저희들이 참여하는 수준으로 돼 있습니다.
그래서 뭐 늘 이 예산은 매년 비슷하게 잡히는데 사실은 잘 몰라요, 우리 부산시민들이. 남북 관련돼서 추진하는 팀이 있는 건지 남북 협력을 위해서 우리 부산시에서 뭘 하는 건지 모른단 말이에요. 그래서 좀 알릴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거기에 좀 신경을 좀 써주시고.
알겠습니다.
에너지 빈곤층에 보니까 이게 연탄쿠폰 지원산업이 있어요.
예.
여기 가구가 지금 518, 518가구가 대상이…
예, 연탄을 쓰는 가구.
연탄을 쓰는 가구가 부산에 518가구만 있습니까?
제가 보기에는 그렇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광해관리공단이라고 있습니다. 거기서 연탄 쿠폰을 전에는 저희들이 배달료를 지원을 했었는데 지금은 연탄쿠폰을 지원을 하고…
그러니까 여기가 가구당 47만 원이라는 이야기예요?
연간으로 돼 있습니다.
연간? 그러면 어차피 겨울철에밖에 안 하니까…
맞습니다. 겨울철도 있고 그런데 여름에도 가끔씩 좀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도 수요가 많지가 않으니까 결국은 동절기에 지원되는 사업이라고 보면 되죠?
맞습니다. 동절기에 집중돼 있습니다.
518가구 말고는 없다. 이런 얘기입니까?
맞습니다.
이런 가구는 연탄쿠폰을 지원할 게 아니고 뭔가 우리가 도시가스를 확대를 한다든지 이런 방법을 갖다가 더 강구를 해야 되는 거 아니에요?
주로 이제 이분들이 재개발지구에 거주하거나 또는 이제 고지대도 좀 있지만…
고지대가 많겠죠?
예, 그러다 보니까 도시가스가 접근하기 어려운 그리고 뚝뚝 떨어져 있는 산발적으로 그래 돼 있고.
요즘에는 이런 가구에는 연탄가스 사고가 안 일어납니까?
요즘은 연탄가스 사고 저는 보고 받은 적이 없습니다.
그렇습니까?
왜냐하면 연탄가스를 하더라도 옛날처럼 바로 아궁이로 들어가는 게 아니고 보일러를 연결해 가지고 들어갑니다. 그러다 보니까 직접적으로 가스가 안으로 들어가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외부에 연탄이 있고 연탄이 있고 거기에 바로 보일러 설치되고 그게 들어갑니다.
오히려 이런 쪽에는 제가 봐서는 기존의 연탄을 부득이 사용할 수밖에 없는 이런 상황이긴 하지만 우리가 개선해 나갈 필요는 있다고 봅니까, 이게? 도시가스가 안 되면 LPG라도 우리가…
저희들이 일단은…
이렇게 지원하는 게 맞지.
맞습니다.
아직까지도 연탄 관련돼서 우리가 사업을 지원한다? 이거는 우리 시대에 굉장히 뒤떨어지는 거 같아요.
다만 이제 아까도 말씀드린 재개발지구, 다 철거될 지역이라든지 또는 이제 사실은 도시가스를 넣게 되면 자부담이 좀 있습니다. 그런 문제도 굉장히 좀 부담스러워하고 그리고 연탄쿠폰을 넣게 되면 연탄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데 도시가스는 또 이렇게 가스비를 내야 되다 보니까 이분들이 선택을 그냥 연탄을 해버리는 그런 거도 있습니다.
아니, 어쨌든 복지차원에서 우리가 추가적으로 해 드릴 수 있으면 적극적으로 해 주는 게 좋지, 하여튼 적극적으로 검토를 해야 보시고 연탄을 사용하는 시대는 이미 지났잖아요. 그죠? 그래서 이런 걸 좀 적극적으로 개선을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매달 동절기만 연탄비 지원해 준다. 이래 가지고 생색만 낼 게 아니고 한번 적극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잘 검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체크해 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김문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윤지영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국장님 에너지하고 관련해 가지고 부산통합에너지센터, 이거 지금 용역 중입니까?
용역은 끝났고요.
끝났습니까?
예. 용역은 끝났고 용역 결과는 사실은 도시공사에다가 에너지센터를 일단 설치를 해서…
도시공사에다가.
궁극적으로 에너지공사는 나중에 장기적으로 하되 도시공사에 있는 센터를 설치를 해서 거기서 운영을 하고 궁극적으로 가자. 이렇게 돼 있습니다. 다만 그걸 추진을 실질적으로 해 가지고 용역이 나와 가지고 각 도시공사나 환경관리공단에 이런 데 실제적으로 협의를 들어가니까 노조라든지 여러 가지 기관 간의 문제 이런 게 있어 가지고 협의가 좀 더 필요하다, 의견수렴이. 그렇게 돼 있습니다.
제가 받은 자료에는 그러니까 국장님 말씀으로는 용역은 다 끝나서 도시공사로, 도시공사에다가 센터를 설치를 하는 걸로 그렇게 했는데…
그렇게 결과가 나왔죠.
어쨌든 지금 TP하고 환경공단하고 지금 서로 이 부분에 대해서 지금 협의 중이고 논의가 확실하게 결정이 난 게 아니지 않습니까?
결정은 아직 안 났습니다. 일단은 도시공사 가는 것까지 용역 결과는 나왔지만 결정은 아직 안 된 상태에서 협의 중인데 여러 가지 상황을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받았던 자료 보면 이게 오래된 건가?
(자료를 보며)
오래된 자료도 아니네요. 3개 기관 공동참여해서 타당성 용역 과업지시단계 지금 이렇게 나와 있는데 이건 무슨 이야기인 겁니까, 그러면?
3개 기관이라면 도시공사, 환경공단, 테크노파크 이 3개 기관 공동참여을 제안해서 우리 시가 타당성용역 과업지시 단계라고 했는데?
(담당자와 대화)
도시공사에다가, 도시공사에서 하는 용역이 또 있습니다.
그러니까 우리는 용역을 다 끝내서 도시공사에 주는 걸로 했는데 도시공사에서 다시 용역을 하는 거죠?
예, 그렇습니다.
거기에 이 3개 기관들이 같이…
예, 맞습니다. 그 이야기입니다.
그죠. 지금 아까 국장님이 대답하시는 거하고 제가 생각하는 게 달라 가지고 제가…
예, 맞습니다. 도시공사 1억 들여 갖고 용역하는 게 또 있습니다.
그러면 그 결과는 언제쯤 나올 예정인가요?
아직까지는 용역결과가 발주가 아직 안 된 상태고…
용역은 끝났습니까?
협의를 해 가지고 발주를 해야 됩니다.
협의 중에 있는 겁니까?
예. 과업지시 자체에 그 부분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 부분이 이렇게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도시공사가 이 센터를, 통합에너지센터를 가져 가는 게 합리적인 겁니까? 에너지 분야까지 도시공사가 관리를 하는 게 맞습니까? 실질적으로는 공사를 따로 설립을 해야 됨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지금 부산시가 공사·공단이 워낙 많다보니 지금 편법 쓰는 거잖아요?
맞습니다. 어찌 보면 약간 그런 겁니다. 중간단계로 들어간 거고 원래가 공사로 가야 될 목적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수익사업도 해야 되고 여러 가지 확장된 사업도 해야 되는데 공단에서는 그런 사업을 못 합니다. 그렇다고 에너지공사를 바로 만들지도 못ㄴ하고 그래서 공사의 기능이 있는 것 중에 그래도 할 수 있는 데가 도시공사밖에 없는 그렇게 돼 가지고 약간 중간단계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중간단계임에도 불구하고 지금 3개 기관이 서로 그런 조율이 안 되고 있는 상황인데 이야기를 들어보면 다 합리적인 이유가 다 있더라고요?
예, 맞습니다.
이걸 조율을 어떻게 해 나가실 생각이신 겁니까?
지금 3개 기관하고 협의를 하고 있는데 어느 정도 또 적극적인 것도 보이고 해서 아마 조만간 협의가 끝나면 도시공사에서 그 협의된 걸 반영을 해서 용역에 과업지시서를 넣고 그렇게 용역을 하겠다.
이거 지금 안 하면 안 되는 겁니까?
궁극적으로는 해야 되는데 시기적으로 너무 촉박하게 그렇게 하지는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제대로 하는 게 낫잖아요.
그래서 이런 과정을 거치고, 처음부터…
제대로 해서 공사 하나 만들면 되잖아요.
에너지공사를 처음부터 만들기는 지금 상황에서는 어렵다. 이렇게 결과가 나와 있기 때문에 일단은 이렇게 갈 수밖에 없다. 이렇게 보겠습니다.
이렇게 중간단계라고는 하지만 이런 식으로 진행하는 게 과연 합리적인 건지 부분에 대해서 모르겠습니다. 시가 어떻게 생각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는데 시작단계부터 저는 제대로 가야되는 게 맞다라고 생각하고 이렇게 각 기관 간에 이해관계가 서로 얽히고 있는 상황에서 도시공사가 과연 이 에너지와 관련된 정책들을 얼마나 잘 수행해 낼 수 있을 지도 굉장히 의문시되는 지점이고요.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질의하고 마치겠습니다. 국장님 제가 지난번 행감할 때 국제산업물류도시, 국제산업물류단지 이게 지금 관리기관이 산단 관리기관이 부산연구개발특구, 부산연구개발특구에서 관리를 하다보니까 부산시에 행정력이 미치지 못해서 관리가 엉망이라고 지적했던 거 기억하십니까?
예, 연구특구에서…
그래서 그때 국장님께서 공문을 통하든 뭐든 어떤 식의 형태를 취해서 이 부분이 제대로 관리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하셨는데 그 이후에 진척 과제가, 과정이 있습니까?
일단은 지도·점검을 우리가 하겠다고 공문을 보냈는데…
아, 우리가 지도·점검을 하겠다고?
예. 그렇게…
그런데 우리가 관리기관이 아닌데 우리가 지도·점검을 할 수 있습니까?
그래서 협조요청 공문으로 보냈습니다.
협조요청.
그래서 일단 협조요청을 보낸 상태입니다.
일단 공문만 보낸 상태라는 거죠?
예, 협의에 들어가야 됩니다.
협의에 들어가야 되는 거고 다시 한번 더 이 부분은 좀 철저하게 관리를 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윤지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문창무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문창무 위원입니다. 반갑습니다.
예, 반갑습니다.
이번에는 우리 동료위원님들 어떻게 빈 시간에 질의를 하신지 모르겠는데 우리 클린에너지에 대해서 좀 묻겠습니다. 21페이지 나와 있네요. 여기에 보면 클린에너지 시민아카데미 개최 이래 가지고 50명 내외로 나와 있는데 시민전문가분들 어떤 일을 하게 되는지, 역할이 뭔지?
시민아카데미는 시민들한테 저희들이 에너지 정책이나 신재생에너지 이런 것들 등등을 교육을 시키는 그런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이걸 통해 가지고 시민들한테 교육을 시키고, 이 에너지에 대해서. 그다음에 그 시민들이 저희들이 정책이라든지 이런 걸 할 때 참여해서 의견을 피력할 수 있도록 그런 과정을 거치는 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어쨌든 신재생에너지에 대해서는 시민들 인식 변화가 없으면 참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 되는데 이 양성이 도움이 큰 도움이 될 걸로 지금 국장님 생각하시는지?
일단은 저희들 전에 클린에너지하고 그다음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정책을 발표할 때 사실은 굉장히 많은 협의를 거쳤는데 시민들의 어떤 수용성이나 시민들의 의견을 받아들이려고 하다보니까 시의 정책이나 에너지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시민들이 너무 많았습니다. 그래서 일단 그러면 이분들에게 에너지에 대해서 교육을 먼저 시키고 신재생에너지나 앞으로의 트렌드나 이런 데서 토론도 거치고 다 거친 뒤에 그걸 아카데미라고 합니다. 아카데미를 다 거친 뒤에 그분들 몇 분들 정책위원회에 참여를 시켜 가지고 이 정책을 만들고 그걸 가지고 저희들이 발표를 했습니다.
정책위원회…
그러다 보니까 그게 이 정책발표하니까 시민들이 정책에 대한 수용성이 굉장히 높아졌다. 그리고 사실은 시민단체에서도 아주 좋은 프로세서를 거쳤다. 이렇게 저희들은 말씀을 많이 해 주셨습니다.
어쨌든 우리 국장께서는 ‘도움이 될 것이다.’ 이렇게 생각을 하시네요?
예, 아무래도 그렇습니다.
그래서 역시 거기에 연관해서 보면 수소경제가 나와 있습니다. 우리 동료위원들 하고도 울산 현지도 살펴봤습니다. 그래서 수소에 대한 이미지가 쉽게 폭발한다는 이미지를 시민들이 많이 갖고, 일반적인 생각은.
예, 맞습니다.
이거를 어떻게 풀어나가려면 시민들 생각에 좀 수용할 수 있는 걸 자꾸 풀어나가야, 그래서 홍보가 필요하거든요. 많이 홍보해야 돼요. 그래서 이것도 충전소 관계도 그렇고 현장을 보면서 그래 이거 앞으로 이제는 여러 가지 기반조성해 나가려면 부산시도 지금 우리 인근에 여러 가지 수용할 수 있는 걸 풀어나가지만 울산 현지를 보고 또 여러 가지 다른 자료를 봤을 때 이 문제는 정말로 홍보를 전적으로 하지 않고는 힘이 든다. 우리 부산의 홍보 계획은 어떻게 하고 계십니까?
일단은 아까 금방 말씀하신 시민아카데미도 하나의 홍보수단으로도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시민들이 참여하니까요. 또 한 가지는 저희들 클린에너지에 대한, 홍보에 대한 예산도 있고 기능들이 있습니다. 그걸 통해서 수소에너지에 대한 홍보를, 앞으로 미래에너지 궁극적으로 수소로 간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작년에 저희들이 서부산권 신재생에너지 발전 클러스터 조성에 대한 협약을 했는데 그런 기업들하고 같이 홍보안을 만들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서부산권하고 다음에 작년에 이쪽, 하여튼 서부산권 에코델타시티 그 지역에 저희들 생각을 하고 있는데 홍보관을 지어서 시민들이 여길 체험할 수 있도록 수소가 뭔지 와서, 그렇게 좀 할 생각입니다.
이거는 전적으로 공감을 하고 어떤 도움 없이는 시민들 인식개선 하기가 아주 힘든 문제라고 보거든요. 왜냐하면 기존에 해 왔던 어떤 에너지가 아니기 때문에, 조금 전에 국장 생각하신 거나 또 우리 시민들 생각 이 홍보에 대한 아주 깊은 연구가 있어야 된다고 봅니다, 계속. 그래서 또 신재생에너지 자료에 나와 있는 걸 보건데 앞서 우리 동료위원들하고 뭡니까? 영광 대단지 구단지도 우리가 돌아봤습니다. 일전에 작년 하반기에 청사포 문제니 다대포 문제가 나왔기 때문에 그래서 여기에서 볼 때는 하여튼 영광 대단지를 봤을 때는 이래 가지고 뭔가 지구를 살려보자는 큰 뜻에서는 그런 걸 합리화 할 수 있는 건데 부산시 차원의 계획은 지금 다른 계획, 청사포나 다대포 여기에 뭐 어떤 해결계획, 전에 작년 하반기까지 문제가 있던 것 그건 어떠한 해결책이 뭐 계획된 게 좀 있습니까?
일단 작년에, 청사포 문제가 됐을 때 시의 입장은 신재생에너지 차원에서 이러한 사업들에 대해서 지원을 해야 된다는 방침을 가지고 있고요. 다만 전제조건이 뭔가하면 주민수용성을 확보하면서 해야 된다 이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주민수용성을 확보하는 방법 중에 하나가 아까처럼 홍보를 통해서 인식을 개선하는 그런 문제가 하나가 있고 또는 주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파악하는 그런 문제가 있을 거고 일단 기본적으로는 저희들 사업자가 이 문제를 사실은 주민들 설득이나 또는 어촌계에 대한 동의나 그런 작업들을 하고 있고 절차를 수행하고 있는 상황에 있고 저희들 사실은 찬성하는 분들도 많고 반대하는 분들도 사실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그래서 그 부분이 잘 중재될 수 있도록 한번 검토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쨌든 해상풍력이란 것은 지금 나와 있는 건 대단지 나와 있는 데는 우리 부산 자체에서는 문제가 자꾸 일어나니까 이것도 새롭게 좀 연구를 해 볼 요소는 있다.
예,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가지고 해상도 연안해상이 아니고 육상에서 많이 떨어진 그런 해상이라든지 또는 부유식 그런 해상이라든지 이런 부분들도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도 같이 검토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알겠습니다. 우리 동료위원들 같이 현장을 보고 부산을 또 한 번 같이 점검을 해 보는 내용이기 때문에 그다음에 우리가 탄소중립 여러 가지 나오고 있지 않습니까. 이거 탄소중립하다가 산업계에 어떻게 보면 이것을 강조하다 보면 기업의 경쟁력 저하 문제도 나올 것이다. 나오게 돼 있고, 그렇죠. 이 문제는 또 어떻게 푸느냐. 그러면 지금 보니까 나와 있는 자료를 보니까 산업부에 연구개발 예산이 한 1조 편성돼 있네요, 1조. 그러면 거기에 대해서 우리도 좀 덩달아 재생에너지나 수소경제 이런 것을 또 준비하는 우리 사업들이 우리도 있을 건데 어떻게 준비단계, 1조 원 편성된 걸 우리 부산이 최대로 이용을 해야죠.
저희들도 지금 R&D 예산을 많이 따려고 노력하고 있고 예를 들어 갖고 지하철에서 나오는 회생전력을 이용해서 수소를 추출한다든지 하는 사업들이 좀 있습니다. 그런 부분들 지금 추진을 하고 있고 기업들 문제를 말씀드리면 단기적으로 기업들한테 부담이 됩니다, 어려워지고.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이 문제 탄소의 문제들을 외면하고 가서는 기업이 아마 도태될 가능성이 더 많습니다. 그래서 지금이라도 준비를 해 나가야 된다. 그렇게 보고 있고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정부도 마찬가지로 지원을 하고 있고 저희 시도 그런 부분들이 스스로 기업들이 그쪽으로 넘어가는 걸 전환하는 걸 지원하는 그런 프로그램을 지금 시행을 하고 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어쨌든 준비하는 사업이라 생각을 하고 역시 탄소중립 하다 보니까 우리 어떤 보도 보니까 EU 같은 데서 탄소국경세 도입이라는 게, 탄소국경세.
탄소국경세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국내도 이러다 보면 철강이나 화학이나 이런 분야에 어쨌든 지장을 받을 수 있는데 조금 전에 이야기드린 대로 경쟁력에서 국제경쟁력이 보유될 건데 그래 됐을 때는 국내에서도 우리 부산, 부산에 미칠 영향은 또 어떻게 생각합니까?
주로 탄소를 제일 많이 배출하는 원은 전체를 100으로 봤을 때 부산은 한 3.5% 그 정도 됩니다. 그중에서 사실 부산 같은 경우에는 건물이 제일 많고 그다음이 산업, 수송 이렇게 됩니다. 그렇다 보니까 전 산업 전체에서는 비중이 그렇게 큰 편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아까 말씀, 탄소국경세처럼 이 문제가 해결 안 되면 수출이 막힐 수도 있는 그런 상황이 됩니다. 그래서 각 기업별로 탈탄소 쪽으로 정책을 전환해 나가야 되는데 예를 들어서 한 가지 방법이 탄소배출원에 대해서 탄소를 저감하는 정책 예를 들어서 저희는 CCUS 같은 정책을 쓸 수가 있습니다. 탄소를 포집하고 그걸 저장도 하고 활용도 하고 하는 그런 것들인데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지금 각 기업들이 굉장히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지금 수소연료 발전에서도 에너지를 개질하면 탄소가 나옵니다. 그런 것들을 포집하는 그런 방법들에 대해 굉장히 연구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시도 그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어쨌든 우리 산업국장께서는 산업체에 미치는 문제를 타결해 나가는데 신경을 써야 될 입장이거든요. 경쟁력이 떨어져 버리면 위축되는 건 우리 부산기업, 다른 지역을 떠나서 우리 부산지역 기업에서 이걸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이냐. 시 차원 측에서 앞으로 경쟁력을 키워 줄 수 있는 힘을 배양을 안 시켜주면 부산이 또 위축된다 이 말이에요. 그래서 탄소중립을 하면서도 경쟁력을 키워 줄 수 있는 시의 대책, 힘을 실어줄 수 있는 걸 앞으로 국장님 기대를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그렇게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예, 이상입니다.
문창무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배용준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국장님 아까 학생신발 무상 지원 조례에 대한 검토의견은 전문위원실에서 한 거라고 확인했습니다. 제가 잘못 알았습니다.
괜찮습니다.
전문위원실에서는 전에 학생 무상교복 조례할 때 교육청의 검토의견이 이런 식이었기 때문에 참고로 한 것 같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다음 두 번째가 스마트 공장을 올해 400개 한다고 업무보고에 나와 있는데요. 어디서 추진하죠. 이걸?
일단 저희들이 올해까지 1,800개를 해야 되는데 나머지 남은 부분이 그 정도 됩니다.
올해 460개를 어디서 추진합니까?
기관 말씀입니까?
주로 TP에서 추진을 합니다.
그래서 분명히 TP 자료업무보고 할 때 106개 한다고 들었거든요? 이 자료에 나와 있습니다, 106개. 그런데 460개가 어디서 나온 겁니까?
그거는 기준이 달라서 그렇습니다, 기준이.
기준이?
예.
어떻게 다릅니까?
중기부에서 직접 지원하는 사업이 있습니다.
그거는 그러면 부산시에 넣으면 안 되죠.
저희들은 그거하고 다 쳐 가지고 종합적으로 관리를 하다 보니까…
중기부에선 별도로 자기들이 알아서 한 350개 한다 말입니까?
106개.
아니요. 여기 지금 이거는 테크노파크 업무보고 엊그제 화요일 날 한 테크노파크 업무보고에 106개 돼 있어요.
그게 중기부에서 하는 걸 직접 지원하는 걸 거기에 써 놓은 겁니다.
그러면 나머지 354개는 어디에서 합니까?
일단은 106개는 시비하고 국비 통합해 가지고 중기부 예산하고 해 가지고 직접 시설개선에 들어가는 거고 그다음에 컨설팅이라든지 다른 방식 들어가는 거 다 쳤을 때는 400개 정도, 460개 정도.
나머지 TP 말고 어디서 하냐고요. 그래?
그것도 TP에서 하고 있습니다. 다만 방식이 다른 거라서…
그러면 TP에서 이거 허위보고 했다 말입니까?
그렇지는 않고 중기부하고 시비 확보해 가지고 시설개선…
그래서 내가 묻는 겁니다. 이게 사업효과가 의심되는 걸 교묘하게 사업주최가 드러나지 않게 누군가가 하고 있다는 겁니다. 명시를 하지 않고!
기준을 잘못 잡은 것 같은데…
분명히 시에서는 정부하고 460개 한다는데 담당 추진기관에서는 106개 한다고 돼 있는데 350개가 어디 갔냐 이 말입니다. 이 관련 자료, 추진계획 이거 빨리 제출해 주세요.
알겠습니다. 기준을 통일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보고 자료가 이렇게 달라가 되겠습니까?
보는 눈이 아마 달라서 그런 것 같습니다.
보는 눈이 다르다뇨. 그러면 이거 허위자료지, 둘 중에 하나는 허위자료 아닙니까?
일단은 기준을 좀 통일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업무협약보고 중에서 서부산권 신재생에너지 자립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서를 보니까. 이게 맥쿼리가 독점 공급하는 협약인데요?
맥쿼리 하고…
에코델타시티에 맥쿼리가 부산도시가스에 수소에너지를 독점 공급하도록 했네요?
수소에너지를 독점 공급하는 건 아니고 맥쿼리는 투자를 하고 이제 LNG를 공급하는 건 도시가스에서 하게 됩니다. 그리고 투자한 걸 설비를 만들어서 거기서 수소를 추출하게 되는 그런 사업입니다.
이게 중요한 업무협약서죠. 맥쿼리에 대해서는 우리 국민들 인식이 자본을 이용해서 과다한 이윤을 추구하고 그 과정에서 계약이나 이런 걸 자치단체하고 의무적으로 하도록 해서 빼먹는다는 이런 것이 밝혀지고 있잖아요, 지금. 물론 맥쿼리코리아캐피탈은 이미 맥쿼리는 빠져나가고 국내주주로 은행자본과 개인자본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그래도 하는 방식이 다르다 말입니다. 우리가 볼 때는 건전하지 않다. 특히 이런 새로 신도시를 조성하는 에코델타시티에 부산도시가스와 맥쿼리캐피탈코리아 주식회사는 연료전지 발전을 활용한 집단에너지 사업을 통해 다음고 같이 체결하다. 해서 여기 돼 있네요. 3조3항에 맥쿼리는 부산광역시 서부산권에 2025년까지 약 200㎿ 연료전지 발전 사업을 개발 및 금융 조달하여, 금융 조달이겠죠. 연료전지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열을 안정적으로 부산도시가스에 공급한다. 이거는 과다한 우리 부산시에 의무부담을 지우는 협약 아닙니까?
부산시에서 하고 있는 건 행정지원…
그러면 업무협약을 왜 체결합니까? 이 에코델타시티에 독점 공급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이런 업무협약을 왜 체결합니까? 왜 특정사에, 업무협약을 체결합니까?
맥쿼리가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옛날에 맥쿼리인베스트먼트라고 있었습니다. 거기 주로 민자사업에…
아니 그거는 알고 있고요. 어쨌든 왜 특정사에 에코델타시티 새로운…
그런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데 이거는 일단 다른 회사고요.
신재생에너지 자립도시를 조성한다는데 특정사를 끼워 넣느냐고요! 이게 우리 의회에 보고도 하지 않고 지난 언제 했습니까?
12월 16일 날.
12월 16일 날 한 달 전에 왜 일방적으로 합니까?
이거는 사후보고…
보고하고 해야죠. 보고하고 여기서 문제가 없다고 될 때…
일단은 우리 예산 수반하는 사업은 아니고요.
아니, 예산 수반은 아니더라도 새로운 도시에 누가 보더라도 자율경쟁이 돼 가지고 가장 우수한 사람이 들어가서 입찰이든 공정한 방법에 의해서 경쟁하도록 해야 되는데 맥쿼리를 위해서 독점 공급하도록 해 놨잖아요.
저희들이 예를 들어 가지고 이 사업에 대해서 어떤 공모를 띄어놓고 입찰을 하는 방식으로 하는 사업이 아니고 현재 협약을 맺어 가지고 투자를 받는 그런 사업입니다.
이게 사업비가 얼마짜리입니까?
1조 5,000억으로 돼 있습니다.
1조 5,000억 짜리를 맥쿼리가 또 독점 공급한다?
다만…
이게 문제잖아요!
하려면 자격요건이 있는데 자격요건이 뭔가 하면 집단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자격을 득하고 허가를 받아야 됩니다. 허가를 받고 난 뒤에 이제 이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니까 그 과정을 이행하면, 이행만 하면 이걸 독점 공급하게 되는 거잖아요. 예? 이런 걸 왜 하느냐고요?
지금 현재 에코텔타시티에 집단에너지 공급사업을 저희들이 일단 계획을 세웠고 그걸 가지고 이 사업자들이 와서 에너지를 공급하겠다. 이렇게…
1조 5,000억짜리 사업이면 지금 에코델타시티에 신재생에너지 사업비가 누가 내든 간에 1조 5,000억 이상 낸다는 것 아닙니까. 그죠?
예.
그런데 왜 이걸 독점권을 주느냐고요?
저희들 독점권을 줬다는 뜻이 뭔지 정확하게 모르겠습니다. 저희는 권한을 가지고…
아니, 이게 지금…
할 수 있게 해 준 그런 사항은 아니고 행정적 지원을 하겠다는 거고.
신 국장님, 시장이 어떻게 했는지 모르겠지만 여기에 부산광역시 시장 박형준 부산도시가스 대표이사 구태고 대리 정순환, 맥쿼리 대표이사 이조앤 이렇게 해서 협약을 체결한다. 에코델타시티에 1조 5,000억짜리 사업권을 준다 이런게 어디 있어요, 세상에. 협약 자체가 문제 아닙니까, 그래 이게? 왜 이런 협약을 체결합니까? 한 달 뒤에 왜 우리 의회에 이제 보고합니까?
그거는 이제 투자협약이라서 독점권을 준다는 개념은 아니고요. 예를 들어 갖고 저희들이 입찰을 한다든지 사업자를 공모한다든지…
이게 독점권이 아니라고, 뭐가 독점입니까?
그런 사업은 아니죠.
아니라고요?
예.
이거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이게 왜 언론에 보도도 안 됐을까요?
언론에는 보도가 다 많이 됐습니다.
많이 됐습니까?
예.
그런데 이게 문제가 아니라고 하는 우리 업무협약 체결 조례에 의하면 보고한 뒤에 의무부담이나 이런 건 보고한 뒤에 체결해야죠.
저희들이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일단은 시의회가 폐회되고 난 뒤에 협약이 있었고 그다음에는 이제…
별 부담이 없는 거는…
저희들 부담이 사실 어떤 예산 부담이라든지 그런 건 없습니다.
그런데 이거는 의무부담은 돈은 안 들어가는데 사업권을 줬잖아요, 독점 사업권을 줬잖아요.
그거는 집단에너지사업법에 의해 가지고 사업권을 도시가스가 가지고 있고 현실적으로는 도시가스와 맥쿼리가 주로 계약이고 시는 행정지원을 하는 그런 사항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그 지역에 대한 집단에너지 공급사업에 대한 권한이 도시가스에 있습니다.
그렇죠. 도시가스에서 단독으로 하면 되는데 왜 부산시장이…
도시가스에서 단독으로 하기에는, 어쨌든 시에서는 지원을 해 주고…
에코델타시티를 개발하는 최종 주최는 부산시고.
에코델타시티의 사업시행자는 수자원공사.
수자원공사인데 기반도시계획은 부산시가 갖고 있잖아요? 기반시설 특히 에너지공급 시설에 대한 권한을 부산시가 갖고 있기 때문에 이런 특혜를 주는 거잖아요. 그것밖에 볼 수 없잖아요.
계획은 저희들도 세우고 있고요. 다만 그 사업을 시행하는 건 도시가스에서 권한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문제는 이걸 도시가스에서 어떻게 추진했고 이 사업내용 전반에 대해서 자료를 제출해 주세요.
저희들이 가진 자료는 드리겠습니다. 다만 도시가스에서 있는 자료는 모르겠습니다.
이것도 제4조 비밀준수에 의해서 이 협약한 세부내용을 3년간 유지한다. 이렇게 돼 있네요. 그죠?
예.
이 자체가 문제죠.
그거는 기본적으로 협약에 들어가는 그런 문구입니다.
이런 협약은 체결하면 안 돼요. 우리 위원회에서…
모든 협약들이 사실은 대부분 다 들어가고 있습니다.
1조 5,000억이 들더라도 에코델타시티에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할 국내 사업자는 많습니다.
지금 국내 사업자 중에 할 수 있는 사업자라는 게 집단에너지사업법에 의해 가지고 권한을 가진 자가 도시가스입니다.
그러니까 도시가스에서 대행을…
도시가스에서 사실은 투자를 받았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투자를 받아서 하는데 왜 그걸 맥쿼리의 자본을 받아 가지고 이렇게 하느냐 이 말이죠. 그러면 차라리 은행에서 받으면 되는데 왜 맥쿼리한테 특혜를 주는데 부산시장이 나서서 협약을 체결하느냐 이 말입니다. 그거죠! 자료를 제출해 주세요.
저희들이 가진 자료가 있으면 제출해 드리겠습니다.
가진 자료가 뭡니까?
맥쿼리에 대한 것들은 아니고요. 일단은 이 사업을 추진하는 집단에너지사업에 대한 것들…
그러면 도시가스에 이 사업을 맥쿼리하고 맺게 한 그 사유에 대해서 질의를 하고 자료를 받아주세요.
맥쿼리는 한마디로…
도시가스에…
집단에너지사업을 하면서…
부산도시가스에.
투자를 받은 거죠.
부산도시가스에 질의를 해서 자료를 받아주라고요. 그 정도는 할 수 있지 않습니까? 이게 시민이 볼 때 새로운 에코델타시티 서부산권에 어마어마한 좋은 신도시를 만드는데 이 중요한 신재생에너지사업을 그동안 그렇게 우리가 문제 많다고 외쳐왔던 맥쿼리에게 또 주는 이유가 뭔지 알아야 될 거 아닙니까?
그 맥쿼리하고는 또 다른 회사라고…
다른 게 아닙니다. 똑같습니다, 결론은.
그리고 이제 궁극적으로는 맥쿼리는 투자만 할 뿐이고 실질적으로는 SPC를 만들어서 그 회사가 진행을…
다시 한번 요구합니다. 부산도시가스에 관련 상세자료를 제출하라고 요구해 주시고 받아주세요.
일단은 연락을 하겠습니다.
이거는 논의해 보시기 바라고.
추가로 질의할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하겠습니다.
계속해서 토론 순서입니다마는 동료위원들 간의 의견 조정을 위해서 4시 20분까지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6시 01분 회의중지)
(16시 26분 계속개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토록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토론 순서입니다만 정회 중 동료위원들 간에 충분한 의견 조정이 있었으므로 생략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바로 의결 순서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부산광역시 학생신발 무상 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는 동료의원들 간의 의견을 조정한 결과 수정동의안을 발의하기로 하였습니다.
우리 위원회 부위원장이신 곽동혁 위원님께서는 나오셔서 수정동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곽동혁 위원입니다.
의안번호 제1582호 부산광역시 학생신발 무상 지원에 관한 조례안의 수정동의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제정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면밀하게 검토한 결과 안 제6조에서 규정한 학생신발무상지원위원회는 기존 부산광역시 신발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의한 부산광역시 신발산업발전협의회의 분과위원회로 구성 운영하는 것이 위원회 설치 및 운영의 내실화를 위한 효율적인 조치라고 판단되어 안 제6조를 제7조로 하고 제목을 학생신발무상지원위원회에서 위원회의 기능으로 수정하였으며 같은 조, 각 호 외의 부분 중 시장은 학생신발 무상 지원을 위한을 위원회는으로, 심의·자문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 학생신발무상지원위원회를 둬야 한다를 심의·자문한다로 수정하였습니다. 또한 안 제7조를 제6조로 하고 제1항부터 제4항까지를 배부해드린 신구조문대비표와 같이 수정하였습니다.
끝으로 안 제9조에서 규정한 학생과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하는 실태조사는 교육감의 협조가 필수적인 사항으로 교육감의 의무를 추가하는 것이 업무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안 제9조를 제8조로 하고 같은 조 안 제9조에서 시장을 시장과 교육감으로 수정하였으며 이에 따라 안 제10조를 제9조로 변경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신구조문대비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나머지 부분은 발의한 제정안대로 의결하는 것으로 수정동의안을 제안합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곽동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곽동혁 위원님으로부터 부산광역시 학생신발 무상 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수정안 동의가 있었습니다.
재청하시는 위원님 계십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재청이 있었으므로 곽동혁 위원님이 제안한 수정동의안은 부산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56조에 의하여 의제로 성립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계속해서 질의 답변과 토론 순서입니다만 사전에 동료위원들 간의 충분한 의견 조정이 있었으므로 생략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바로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부산광역시 학생신발 무상 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 대로 나머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수정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국장님! 신발산업 관련 조례는 무상교복 지원 조례와 마찬가지로 상당한 의미가 있다는 조례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무상급식과 무상교육과 그에 따라서 무상신발 조례까지 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명 이에 따른 예산대로 분명히 시에서 수급될 거고 그러나 이와 관련해서는 무상교복과 무상급식 자체가 기본적으로 교육청에서 주관했듯이 시도 저희가 이번에 실태조사도 교육감도 같이 가야 된다라는 시의 의견을 그대로 받아들인 이유는 이 부분은 분명히 어떤 교육청과 교육감에서 같이 논의, 노력을 해야 된다 그런 의미를 충분히 저희가 받아들이고 인정을 한 부분입니다. 같이, 교육행정협의회가 있지 않습니까? 거기에서 충분하게 다 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저희 의견을 받아들여서.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산업통상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오늘 우리 위원회에서 의결한 조례안이 차질 없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후속 조치 마련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라며 우리 위원회에 보고한 올해 주요업무계획 또한 차질 없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세부업무별로 추진계획을 수립하는 등 업무추진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우리 위원님들께서 심사과정 중에 요구하신 자료는 빠른 시간 내에 위원님께 제출해 주시고 지적하신 사항과 개진하신 의견들에 대해서는 보다 면밀하게 검토하여 향후 업무 추진 시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제301회 임시회 제4차 기획재경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 32분 산회)
○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신남범
○ 출석공무원
〈민생노동정책관〉
민생노동정책관 나윤빈
인권노동정책담당관 곽옥란
소상공인지원담당관 김경희
사회적경제담당관 서재덕
〈산업통상국〉
산업통상국장 신창호
제조혁신과장 정동원
미래에너지산업과장 정인국
첨단의료산업과장 김동현
산업입지과장 황현철
남북협력기획단장 구순본
○ 속기공무원
하효진 황환호

동일회기회의록

제 301회
동일회기희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회의일
1 8 대 제 301 회 제 14 차 부산광역시산하공공기관장후보자인사검증특별위원회(후반기) 2022-02-11
2 8 대 제 301 회 제 13 차 부산광역시산하공공기관장후보자인사검증특별위원회(후반기) 2022-01-14
3 8 대 제 301 회 제 7 차 자치분권균형발전특별위원회 2022-01-26
4 8 대 제 301 회 제 6 차 기획재경위원회 2022-01-24
5 8 대 제 301 회 제 5 차 도시환경위원회 2022-01-24
6 8 대 제 301 회 제 5 차 행정문화위원회 2022-01-22
7 8 대 제 301 회 제 5 차 복지안전위원회 2022-01-21
8 8 대 제 301 회 제 5 차 기획재경위원회 2022-01-21
9 8 대 제 301 회 제 4 차 도시환경위원회 2022-01-21
10 8 대 제 301 회 제 4 차 행정문화위원회 2022-01-21
11 8 대 제 301 회 제 4 차 해양교통위원회 2022-01-20
12 8 대 제 301 회 제 4 차 복지안전위원회 2022-01-20
13 8 대 제 301 회 제 4 차 교육위원회 2022-01-20
14 8 대 제 301 회 제 4 차 기획재경위원회 2022-01-20
15 8 대 제 301 회 제 3 차 행정문화위원회 2022-01-20
16 8 대 제 301 회 제 3 차 도시환경위원회 2022-01-20
17 8 대 제 301 회 제 3 차 기획재경위원회 2022-01-19
18 8 대 제 301 회 제 3 차 해양교통위원회 2022-01-19
19 8 대 제 301 회 제 3 차 복지안전위원회 2022-01-19
20 8 대 제 301 회 제 3 차 교육위원회 2022-01-19
21 8 대 제 301 회 제 2 차 본회의 2022-01-26
22 8 대 제 301 회 제 2 차 행정문화위원회 2022-01-19
23 8 대 제 301 회 제 2 차 도시환경위원회 2022-01-18
24 8 대 제 301 회 제 2 차 해양교통위원회 2022-01-18
25 8 대 제 301 회 제 2 차 기획재경위원회 2022-01-18
26 8 대 제 301 회 제 2 차 교육위원회 2022-01-18
27 8 대 제 301 회 제 2 차 복지안전위원회 2022-01-18
28 8 대 제 301 회 제 1 차 행정문화위원회 2022-01-18
29 8 대 제 301 회 제 1 차 해양교통위원회 2022-01-17
30 8 대 제 301 회 제 1 차 복지안전위원회 2022-01-17
31 8 대 제 301 회 제 1 차 교육위원회 2022-01-17
32 8 대 제 301 회 제 1 차 기획재경위원회 2022-01-17
33 8 대 제 301 회 제 1 차 도시환경위원회 2022-01-17
34 8 대 제 301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2022-01-14
35 8 대 제 301 회 제 1 차 본회의 2022-01-14
36 8 대 제 301 회 제 1 차 2030부산세계박람회유치특별위원회 2022-01-14
37 8 대 제 301 회 개회식 본회의 2022-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