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영역
검색결과 : 이전다음
제250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 제1차 운 영 위 원 회 회 의 록
(14시 35분 개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0회 임시회 운영위원회를 개의를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김병곤 사무처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지금부터 회의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오늘 상정할 안건은 의회사무처 2016년도 업무보고 청취의 건, 제251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이상 2건입니다.
1. 업무보고의 건 TOP
가. 의회사무처 TOP
(14시 36분)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처 2016년도 업무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우리 김병곤 사무처장님 나오셔서 업무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 반갑습니다. 사무처장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전봉민 운영위원장님 그리고 운영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늘 의정활동에 바쁘신 가운데서도 저희 사무처에 대해서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많은 격려와 지도를 해 주신 데 대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7대 의회도 올 7월이면 전반기 임기가 끝나고 후반기 임기가 시작됩니다만 이러한 중요한 시기에 금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고 위원님들의 고견을 듣게 된 것을 뜻 깊게 생각을 합니다. 지난 한 해 저희들 사무처 전 직원들은 의원님들의 원활한 의정활동 지원을 위해서 최선을 다한다고 했습니다만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점이 많았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올 한해도 새로운 사무처 전 직원들은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의원님들 의정활동을 적극적으로 더욱 충실하게 뒷받침 것을 약속을 드립니다. 특히 오늘 위원님들께서 주시는 고견은 업무추진 과정에 적극 반영하고 잘 실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지도편달과 아울러 저희들 직원들이 계속해서 의정활동을 열심히 잘할 수 있도록 따뜻한 격려도 함께 부탁을 드립니다.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업무보고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총무담당관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우리 사무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우리 서정일 총무담당관님 나오셔서 2016년도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담당관 서정일입니다.
지금부터 2016년도 의회사무처 주요업무계획을 배부해 드린 유인물에 따라 보고드리겠습니다.

(참조)
· 2016년도 의회사무처 업무보고서
(이상 1건 끝에 실음)

우리 서정일 총무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 답변은 효율적인 진행을 위하여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우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오은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해 2015년 동안 우리 김병곤 사무처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들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예.
2016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들여다보면서 지난해 있었던 2015년도 청렴도 평가결과 전국 4위 청렴의회를 만들어주신 우리 처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들께 다시 한 번 더 감사를 드립니다. 업무보고를, 업무계획보고를 받으면서 올해는 지난해와 좀 틀린 게 저희들 올해는 선거가 있습니다. 선거에 관련 되어가지고 물론 우리 의회하고 얼마나 관계, 밀접적인 관계에 대한 언급은 저도 말하기가 좀 힘들겠지만 4월 달 13일 선거가 있기 때문에 그와 관련해 가지고 의원님들께서 2월, 3월, 4월 가면 갈수록 아마 분주해져서 의정활동 하는데 조금 지장을 받지 않겠냐라는 생각이 좀 드는데 거기에 대한 업무보고가 사실은 없으면 민감한 부분이 있겠지만 아마 저희들 의정활동 하는, 명확하게 의원으로서 해야 될 그 부분이지만 혹시나 저희들이 이렇게 회의하거나 이렇게 좀 빠지게 되거나 이럴 때는 의회 차원에서 조금 각 부처에다가 연락을 하셔가지고 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좀 자료를 확보하고 그때 못 보더라도, 못 듣더라도 다시 확인할 수 있도록 처장님께서 좀 당, 신신당부를 좀 당부드리겠습니다.
알겠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한 말씀 있으시면 좀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 대외적인 활동에 또 집중을 하셔야 되기 때문에 우리 대내 활동에 그만큼 관심을 기울일 시간적 여유가 부족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좀 덜 고민하시도록 그 보조를 좀 더 충실히 하도록 그렇게 준비를 하겠습니다.
우리 의회를 떠나서 상임들, 다른 분과에도 처장님께서 당부를 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알겠습니다. 각…
수고하셨습니다.
각 상임위원회에도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예,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오은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우리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우리 안재권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병곤 사무처장님, 관계공무원 반갑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의회자료실 운영에 대해서 잠깐 몇 마디 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이게 페이지 31페이지거든요. 이 보면 지금 올해 구입 책 수가 1,500권 해 가지고 월 130권 이렇게 의정자료가 지금 매입이 되는 거로 이렇게 나와있네요. 그래서 이게 구입서점이 구·군별로 해서 순회해서 계획을 합니까?
예.
그러면 이게 매년 지금 현재 뭐 1,500권 정도가 우리가 매입이 된다고 볼 때 지금 우리 자료를 갖다가 의정자료실에 비치를 해야 될 거 아닙니까?
예.
그래서 내구연한이 좀 넘어가고 오래된 장서는 어떻게 처리를 합니까?
전문도서가 아닌 오래된 도서들은 저희들 서고에 비치하는 거는 신간기준으로 비치를 하고 보존서고를 따로 만들어서 그쪽으로 차근차근 돌리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 본 위원이 질문하는 취지는 오늘 우리 모 의원님께서 아마 작은 도서관에 대한 지원 조례를 만들더라고요. 그래서…
작은 도…
그래서 이제 우리 각 구·군별로 이래 순회하면서 책을 매입을 하는데 다음에 각 구·군별로 가면 또 작은 도서관들이 전부 다, 요즘 다 있어요.
예.
그래서 이런 거를 각 구·군에 자치단체하고 협의를 해서 우리가 좀 오래된 장서는 작은 도서관에 지원할 수 있는 그런 방법을 좀 모색했으면 좋겠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알겠습니다. 지금 이제 저희들 도서관이 31개의 큰 도서관하고 한 40개 정도의 작은 도서관이 또 구·군별로 따로 있습니다. 예산을 준다고 주기는 합니다마는 충분하지는 못합니다. 저희들 가지고 있는 것이 그쪽에 활용이 될 수 있는 건지는 내가 따로 검토를 한번 해 보고 의논을 다시 한 번 드리겠습니다.
이제 제가 왜 이런 질문을 드렸느냐 하면 요 며칠 전에 어떤 동사무소 개소식에 가보니까 건물은 이렇게 깔끔하게 지어져가 있고 그 장서가 위에 많이 비어가 있더라고요.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제 이참에 우리 의원님께서 또 작은 도서관 지원 조례도 뭐 발의를 했고 그래서 또 이제 의정자료실 운영에 대한 장서가 매년 1,500권 정도의 구입이 되는데 이걸 매년 쌓여가잖아요. 그러면 녹슬지 않게 해서 다른 데로 또 공유를 할 수 있으면 안 좋겠나 이렇게 봅니다.
좋은 말씀입니다.
예. 그 한번 검토를 해 주십시오.
고민 한번 해보겠습니다.
예, 이상입니다.
우리 안재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우리 위원님, 질의하실 위원님?
(응답하는 위원 없음)
조금 전에 안재권, 우리 총 도서가 지금, 우리 의회에 도서가 총 몇 권이 있습니까, 지금?
어…
저도 아마 이거를, 저도 아마 참 보면서 생각을 했는데…
3만 2,000권 정도 되는데, 3만 2,151권인데 그중에 오래된 도서는 보존서고로 돌려서 비치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
현재 가지고 있는 게 몇 권입니까?
3만 2,000권.
아니 그러니깐 지금 비치하고 있는 게 몇 권입니까?
비치하고 있는 게…
뭐 그것까지는 됐고예. 그러면 현황 봐주시고 이게 이용자가 어떻게 됩니까?
이용자가 제일 많은 게 우리 직원들입니다. 그리고 의원님들도, 의원님들도…
시에, 시청에는 이 도서관이 없습니까?
예?
시청에는 별도로 도서관이 없습니까?
있습니다.
시에도 도서관이 별도로 있습니까?
시의 도서관도 2층에 가면 따로 돼 있습니다. 시정자료실이 돼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 요기에는 의회직원들만 지금 빌렸습니까?
요기는 의회직원들하고 의원님들 그리고 여기도 일반시민들이 좀 오십니다. 하루에 보통 한…
그래, 그래 해서 뭐 제가 그까지, 뭐 한번 뒤에 챙겨봐 주시고 제가 요 한번 말씀드릴 거는 우리가 지금 우리 홍보관이 지금 되어 있지 않습니까?
예.
요번에 그래도 좀 우리 사무처에서 발 빠르게 움직여가지고 2층에 지금 또 안내도 지금 배치가 되어 있더라고요. 보니깐 좋게 잘 배치되어 있던데 우리 홍보관 안에 보면 우리 안내원이 또 배치가 1명이 되어 있어요. 그런데 그분은 안에 들어가야 보이지 외부에서는 그분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할 수가 없어요.
그렇습니다.
그래 그게 방법이 좋은 건지 누가 시민들이 봤을 때 바로 “아! 여기에 사람이 있구나”라고 하는 게 좋은 건지 한번 또 생각을 해봐 주시고 이 도서 책도 어차피 지금 2층을 우리가 요번에 청사리모델링 하면서 같이 리모델링을 하면 우리가 전체 도서는 안 되겠지만 이 도서도 우리 시민들한테, 우리 시에서 오시는 분들한테 이렇게 대응을 할 수 있게끔 앞에 우리가 많은 책들은 안 되겠지만 신간도서라든지 이런 부분들은 우리 시민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도 있고 북카페라든지 간단하게 이런 것들을 했을 때 과연 도움이 되는지도 한번 처장님과 한번 그런 식으로 운영하는 것들도 어떻는지 한번 검토를 해보는 게 다각적으로 하면 좋을 것 같아서 제가 건의는 한번 드리겠습니다, 처장님. 저도…
2층, 그 1, 2, 3층 전체 리모델링계획을 세울 때 그 부분도 반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저도 생각을 해봤는데 의원 그 홍보관에 갔을 때 사람이 솔직히 안에 들어가야 있으니까 조금 그게 불편한 점도 더러 있을 수도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그때 지금 상황이.
사실은 지난번에 사무감사 때 2층에 직원들 배치한, 직원배치를 말씀하실 때 필요는 하겠다 싶어서 배치를 하면서 앞에 그 공간을 정식으로 배치공간을 안 만들고 임시로 그걸 만들었습니다. 그게 이제 왜 그랬노 하면 2층에 그 도서관에도, 입구안내도 있고 홍보관, 홍보관에도 있는데 사실 그 두 사람을 지금 구조가 그래서 할 수 없이 그래 했지만 두 사람 배치할 필요는 없거든요. 나중에 리모델링할 때 구조를 통일시키고 하나만 배치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래 하면서 저도 사람이 있으니까 저도 이런 도서관 우리가 신간이라도, 우리가 3만 권 정도 있다 했는데 다는 안 될 거고 신간 위주로 해서 우리 시민들 방문하는 객들에게는, 분들에게는 또 도서를 또, 솔직히 안 그러면 솔직히 우리 의원님들하고 이 이용자 수가 많이 떨어지지요? 시에 비해서는.
아주 많은 편은 아닙니다.
아주 많은 편은 아니지요? 그렇죠. 아까 3만 권 책을 그냥 우리가 저 창고에 썩히고 있는 격도 될 수 있으니까 한번 고민해 봐주십시오.
알겠습니다.
예. 우리 다른 위원님들 질문할 사항 없으십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예.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의회사무처 2016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과 위원님들의 질의에 대한 답변을 들었습니다. 의회사무처에서는 보고한 업무계획대로 차질 없이 추진하여 주시고 질의 답변 시 우리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면밀히 검토하여 업무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처 업무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2. 제251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TOP
(15시 07분)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251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부산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17조 규정에 따라 의장으로부터 협의 요청된 제251회 임시회 의사일정이 되겠습니다. 제251회 임시회 회기는 3월 8일부터 3월 16일까지 9일간으로 주요내용은 시정에 대한 질문, 일반안건 심의, 5분 자유발언, 현장확인 등 상임위 활동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조)
· 제251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
(이상 1건 끝에 실음)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지요?
(“예.”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조금 전 간담회에서 충분히 논의하였으므로 질의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토록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제251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은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우리 김병곤 사무처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았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회의에 참석하여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께도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08분 산회)

동일회기회의록

제 250회
동일회기희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회의일
1 7 대 제 250 회 제 6 차 경제문화위원회 2016-01-29
2 7 대 제 250 회 제 6 차 복지환경위원회 2016-01-28
3 7 대 제 250 회 제 5 차 경제문화위원회 2016-01-28
4 7 대 제 250 회 제 5 차 복지환경위원회 2016-01-27
5 7 대 제 250 회 제 4 차 기획행정위원회 2016-01-27
6 7 대 제 250 회 제 4 차 경제문화위원회 2016-01-27
7 7 대 제 250 회 제 4 차 복지환경위원회 2016-01-26
8 7 대 제 250 회 제 3 차 해양교통위원회 2016-01-28
9 7 대 제 250 회 제 3 차 교육위원회 2016-01-28
10 7 대 제 250 회 제 3 차 도시안전위원회 2016-01-27
11 7 대 제 250 회 제 3 차 경제문화위원회 2016-01-26
12 7 대 제 250 회 제 3 차 기획행정위원회 2016-01-26
13 7 대 제 250 회 제 3 차 복지환경위원회 2016-01-25
14 7 대 제 250 회 제 2 차 본회의 2016-02-02
15 7 대 제 250 회 제 2 차 교육위원회 2016-01-27
16 7 대 제 250 회 제 2 차 해양교통위원회 2016-01-27
17 7 대 제 250 회 제 2 차 기획행정위원회 2016-01-25
18 7 대 제 250 회 제 2 차 도시안전위원회 2016-01-25
19 7 대 제 250 회 제 2 차 경제문화위원회 2016-01-22
20 7 대 제 250 회 제 2 차 복지환경위원회 2016-01-22
21 7 대 제 250 회 제 1 차 교육위원회 2016-01-26
22 7 대 제 250 회 제 1 차 해양교통위원회 2016-01-26
23 7 대 제 250 회 제 1 차 기획행정위원회 2016-01-22
24 7 대 제 250 회 제 1 차 경제문화위원회 2016-01-21
25 7 대 제 250 회 제 1 차 도시안전위원회 2016-01-21
26 7 대 제 250 회 제 1 차 복지환경위원회 2016-01-21
27 7 대 제 250 회 제 1 차 본회의 2016-01-20
28 7 대 제 250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2016-01-20
29 7 대 제 250 회 개회식 본회의 2016-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