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영역
검색결과 : 이전다음
제307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동영상회의록

제307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제1차
  • 의회사무처
(14시 09분 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7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 신임간부 소개(의회사무처) TOP
먼저 지난 7월 5일 자 인사 발령에 따른 의회사무처 간부를 소개하겠습니다.
윤한관 비서실장입니다.
연태흠 홍보담당관입니다.
(간부 인사)
다음은 의사담당관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참조)
· 제307회 제1차 본회의 의사일정(안)
· 제307회 상임위원회별 의사일정(안)
· 제307회 제1차 본회의 좌석배치도
(이상 3건 끝에 실음)

의사담당관입니다.
제30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7월 6일 이종진 의원님을 비롯한 스물두 분 의원님의 요구로 소집하였습니다.
먼저 부위원장 선출 사항입니다. 7월 12일 운영위원회 부위원장으로 박철중 의원님께서 선출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 현황입니다.
2022년 7월 1일 부산광역시장이 부산광역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부산광역시 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의안 26건을 제출하였습니다.
접수한 의안은 모두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칩니다.
(보고사항 끝에 실음)
의사담당관 수고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안건을 심의하도록 하겠습니다.
1. 제307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TOP
(14시 10분)
의사일정 제1항 제307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307회 임시회 회기를 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바와 같이 7월 12일부터 7월 16일까지 15일간으로 결정코자 하는데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TOP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은 서명 순서에 따라 최도석 의원님과 강철호 의원님을 선출코자 하는데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시장·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등의 출석요구의 건(강무길 의원 발의)(강달수·강무길·문영미·박중묵·박철중·성현달·송우현·이대석·정채숙·정태숙 의원 찬성) TOP
(14시 11분)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시장·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등의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운영위원회 강무길 의원님께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안성민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운영위원회 강무길 의원입니다.
시장·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등의 출석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제307회 임시회 기간 중 7월 25일 본회의에서 실시되는 부산시 및 교육청의 시정질문에 대한 집행기관의 답변을 통하여 시민의 대표기관인 의회의 의견을 시정에 반영하고자 하는 것으로 지방자치법 제51조 및 부산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73조의 규정에 따라 시장과 교육감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등 본회의에 출석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이상과 같이 본 의원이 제안설명드린 대로 시장·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등의 출석요구의 건을 의결하여 주실 것을 바라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시장·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등의 출석요구안
(이상 1건 끝에 실음)

강무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시장·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등의 출석요구의 건을 운영위원회에서 제안설명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2022년도 하반기 업무보고의 건 TOP
가. 부산광역시 (※ 신임간부 소개) TOP
나. 부산광역시교육청 TOP
(14시 14분)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시장님께서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부산시민 여러분! 안성민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제9대 부산광역시의회가 본격적인 의정활동에 들어가는 제307회 임시회에서 민선8기 시정의 업무 방향을 설명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민선8기 부산시정과 제9대 시의회 부산의 웅비를 위한 양대 전열이 이제 다 갖춰졌습니다. 우리는 지금 부산에 새로운 혁신의 물결을 일으키고 시민이 행복한 도시,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부산을 반드시 실현해 내겠다는 충만한 다짐과 열정으로 새로운 출발선에 서 있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우리 시는 지난 1년여의 시간 동안 부산의 잠재력을 다시금 일깨우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기틀을 마련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촘촘히 쌓아올린 혁신의 주춧돌들로 이제 부산의 미래에 대한 자조와 비관은 희망과 자신감으로 바뀌고 도시의 활력이 되살아나는 변화가 일기 시작했습니다. 2030부산세계박람회가 새 정부 국정과제로 채택되면서 범국가적 유치 체계가 정비되었고 가덕도신공항과 북항 2단계 재개발사업 등 대규모 비전 사업도 속도를 올리고 있습니다. 3조 7,000억 원 규모의 기업 투자 유치와 지산학 협력 체계의 본격적 가동으로 부산에 양질의 일자리와 인재가 늘기 시작했습니다. 글로벌 스마트센터 지수는 1년 만에 35계단을 상승하면서 도쿄보다도 앞선 27위를 기록했습니다. 또 시민의 행복한 일상을 위한 근본적 도시 가치를 담은 15분 도시도 본격 궤도에 올랐습니다. 무엇보다도 부산의 발전을 가로막아 온 장기표류과제를 전국 최초의 여·야·정 협치 거버넌스를 통해 시의회와 힘을 모아 대부분 해결해낸 것 또한 대단히 의미있는 성과라 하겠습니다.
이제 혁신의 발판 위에서 부산이 크게 도약할 수 있도록 오직 부산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더욱 힘차게 나아가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가야할 길에는 평탄하지만은 않은 많은 어려움들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여전히 우리의 일상을 위협하는 감염병, 지구촌 곳곳의 갈등과 나날이 치솟는 물가는 지역 경제 상황을 움츠러들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당장 눈앞에 다가온 디지털 대전환과 기후변화,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인구구조의 변화 등 근원적 변화와 도전에도 슬기롭게 대응해 나가야 합니다. 부산시와 부산시의회는 결코 머뭇거리거나 주저함 없이 힘을 모아 우리 앞을 가로막고 있는 난관들을 반드시 극복해 나가리라 믿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부산시민들께서 바라는 것은 무엇보다도 부산에서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내가 태어나서 살아가는 부산에서 일하고 공부하고 자녀를 키우고 따뜻한 복지와 일상의 여가를 누릴 수 있는 삶을 원하고 계셨습니다. 민선8기 시정은 이런 시민들의 바람을 담아 따뜻한 공동체 속에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부산, 아시아 10대 시민행복도시 부산의 실현을 최고의 목표이자 가치로 삼을 것입니다.
그 첫 번째로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을 만들어가겠습니다. 글로벌 허브도시로 향하는 우리 부산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라는 국가적 어젠다를 마련하며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획기적인 모멘텀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통령부터 앞장서며 정부와 민간 기업까지 범국가적 역량이 세계박람회 유치에 더 집중될 것입니다. 대한민국과 부산의 원대한 꿈이 반드시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가덕도신공항 조기 건설을 통해 세계 2위 환적항인 부산의 항만과 결합된 최첨단 물류 트라이포트를 구축하게 되면 부산은 물류와 산업 금융의 복합 기능을 갖춘 글로벌 경제 허브 도시로의 도약이 더욱 가속화될 것입니다.
또한 내년에 부울경 특별연합이 본격 가동되어서 남부권의 새로운 혁신 거점을 형성한다면 국가 균형발전의 실현과 더불어 유라시아 관문도시로의 위상 또한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아울러 글로벌 허브도시에 걸맞은 국제적 언어 소통 인프라를 갖출 수 있도록 영어 상용 도시 기반도 적극 조성해 나갈 것입니다. 미래 부산의 대변혁을 가져올 비전 사업들을 하나씩 완수하여 글로벌 허브도시로의 면모를 갖춰간다면 부산 발전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동시에 세계 시민으로 살아가는 부산시민들의 자긍심과 자부심을 한껏 드높이게 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부산의 새로운 변화와 도약을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지역 경제가 탄탄한 지지대 역할을 해야 합니다. 급변하는 대외 경제 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경제 체질 개선과 함께 경제 혁신을 이루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그 핵심이 바로 부산을 아시아 최고의 창업금융도시로 만드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가 디지털 혁신도시로 선도해 나가는 것입니다.
부산이 우수한 기업이 몰려드는 도시, 뛰어난 인재가 넘쳐나는 도시로 변모할 수 있도록 부산창업청 신설, 동남권 스타트업 파크 조성 등을 통해 미래기술 혁신과 세계 시장을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세계적인 창업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부산이 가진 금융 인프라를 바탕으로 산업은행 본사 부산 이전, 디지털 자산거래소 조기 설립 등을 통해 부산이 진정한 디지털 금융허브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정부, 관계기관들과 함께 힘을 모아 나가겠습니다. 무엇보다 지역과 기업 그리고 대학이 같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산학 협력 체제를 더욱 강화하여 미래 산업을 이끌어갈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 데도 심혈을 기울일 것입니다.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경제 체질 혁신 작업에도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새 정부 정책과 연계하는 지역 혁신형 경제특구를 추진하고 센텀ICT 혁신클러스터 등 디지털 혁신 거점 공간을 확충해 주력 산업의 신속한 디지털 전환을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동시에 인공지능, 클라우드 등 디지털 신산업 육성과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디지털 산업 생태계도 탄탄하게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경제 혁신을 착실히 추진해 나가는 동시에 흔들림 없는 경제위기 대응과 서민경제 안정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민관 합동의 경제위기 대응 체계도 더욱 강화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시민행복도시를 향하는 민선8기 시정은 든든하고 활력 있는 경제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시민들께 힘이 되어 줄 수 있는 시정을 바탕으로 따뜻한 공동체를 만드는 데 초점을 둘 것입니다. 그 핵심 정책이 15분 도시입니다. 보육, 건강을 비롯해 문화와 교육에 이르기까지 일상의 삶 속에서 필요한 다양한 편익을 누구나 편리하게 손쉽게 누릴 수 있는 15분 생활권 조성을 부산 전역으로 본격 확장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공동체 내에서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따뜻한 보살핌을 받을 수 있는 촘촘한 복지 돌봄 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시민 보건의료체계, 도시 안전관리 시스템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청년, 신혼부부, 어르신 등 취약계층에 대한 주거복지 지원에도 각별히 신경을 쓸 것입니다. 시민들이 쾌적한 환경 속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친환경, 저탄소 그린도시로 신속히 전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부산형 탄소 중립 추진 전략을 본격적으로 실행하여 탄소 배출을 줄이고 자원순환 시스템을 더욱 강화해 나가는 한편 CCUS와 같은 미래 에너지 개발과 보급에 있어서도 부산이 한 발 더 앞서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친환경차 보급을 늘려가는 동시에 미래교통수단 도입과 선진 대중교통 체계를 마련하여 친환경 기술의 첨단 스마트 교통도시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시민이 행복한 도시, 품격 있는 글로벌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또 한 가지 시민들의 일상에 문화, 일상에 문화가 있는 삶이 되어야 합니다. 세계적인 미술관 유치를 비롯해 부산 오페라하우스, 국제아트센터를 조속히 건립하여 고품격 문화예술 앵커시설을 구축하는 한편 제3벡스코 건립과 함께 부산 대표 관광 콘텐츠를 육성하여 부산을 글로벌 관광마이스 도시로 거듭나게 할 것입니다. 아울러 건강한 공동체 생활의 기반이 될 생활체육시설과 생활스포츠 저변 확대를 통해 시민 모두가 누리는 생활체육도시로 변모시켜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부산시민 여러분 그리고 안성민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지금 부산은 이미 혁신의 흐름을 타기 시작했습니다. 일기가성이라 하였습니다. 우리는 부산에 찾아온 지금의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혁신의 파동이 거대한 물결이 되도록 단합하여 반드시 부산을 명실상부한 글로벌 도시로 성장시켜야 합니다.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부산을 향해 민선8기 시정이 본격적인 출항에 나섭니다. 시민 행복을 향하는 항로를 한시도 벗어남 없이 오직 시민만을 생각하며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것입니다. 시민 생활 속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최우선을 둘 것입니다. 특히 민간 경제의 발목을 잡는 불필요한 규제와 낡은 관행을 혁파해 나가는 데 제일 먼저 앞장설 것입니다. 전면적인 규제 혁신을 통해 행정의 속도를 높여 지역 경제 활력을 높이고 시민 행복을 앞당기도록 하겠습니다.
그 길에 여기 계신 의원님들께서 항상 든든하게 동행해 주실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민선8기 부산시도 시의회와 함께 적극 협력하며 협치의 시정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의원님 여러분 모두의 건승과 부산시민 한 분, 한 분의 행복을 기원드립니다. 민선8기 우리 시정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각 상임위원회에서 상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어서 우리 시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병진 행정부시장입니다.
이성권 경제부시장입니다.
이상규 소방재난본부장입니다.
정용환 자치경찰위원장입니다.
김선조 기획조정실장입니다.
이병석 시민안전실장입니다.
김광회 도시균형발전실장입니다.
이준승 디지털경제혁신실장입니다.
이근희 녹색환경정책실장입니다.
한상우 감사위원장입니다.
나윤빈 대변인입니다.
심재민 기획관입니다.
임경모 도시계획국장입니다.
김필한 건축주택국장입니다.
조영태 교통국장입니다.
김기환 문화체육국장입니다.
이선아 사회복지국장입니다.
안경은 여성가족국장입니다.
조봉수 시민건강국장입니다.
이수일 행정자치국장입니다.
이재형 부울경특별지방자치단체합동추진단사무국장입니다.
김효경 민생노동정책관입니다.
심성태 신공항추진본부장입니다.
신창호 산업통상국장입니다.
이윤재 청년산학창업국장입니다.
박진석 물정책국장입니다.
김유진 해양농수산국장입니다.
송삼종 인재개발원장입니다.
안병선 보건환경연구원장입니다.
박진옥 상수도본부사업본부장입니다.
이병동 건설본부장입니다.
홍경희 낙동강관리본부장입니다.
(간부 인사)
이상으로 간부 소개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부산광역시 2022년도 하반기 업무보고서
(이상 1건 끝에 실음)

박형준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교육감님께서 업무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안성민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새롭게 출발하는 제9대 부산광역시의회 출범에 이어 처음 열리는 제307회 임시회를 맞아 민선 제5대 부산 교육정책에 대해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우선 부산시민의 지지와 기대 속에 의정활동을 시작하시는 의원님들께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부산을 대한민국 교육의 중심으로 만들기 위해 시의회와 우리 교육청이 앞으로 잘 협력해 나가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지금 부산은 학령인구의 급감과 청년인구의 신박한 탈부산 러쉬 현상 등으로 초고령 사회의 어려운 난제를 해결해야 하는 중대한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제 우리 부산은 부산에서 키운 인재들이 부산에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인재양성은 물론 인재들이 계속 머물며 성장할 수 있는 교육시스템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인재를 키우는 부산, 인재들이 머무는 부산으로 다시 부산의 역량을 되살리는 제2의 부산발 교육 혁신을 실현하겠습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부산 교육은 따뜻한 인성교육을 기반으로 견고한 공교육의 토대를 마련하고 최고 수준의 미래교육 인프라를 구축하여 우수한 미래 인적자원을 양성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부산시와 새롭게 구성된 시의회와 함께 동반자 관계를 형성하고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다음 정책들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공교육 본령에 충실한 부산 교육을 만들겠습니다. 공교육의 1차적 목표인 기초학력을 튼튼하게 하고 학업성취도를 높이며 교육격차를 줄여나가겠습니다. 평가를 통해 학력실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우리 학생들에게 필요하고 적합한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특수와 다문화, 학교 밖 청소년 등 세심한 손길이 필요한 학생들의 돌봄과 기초학습도 한 번 더 챙겨보며 소홀함 없이 살피겠습니다.
둘째, 인성교육을 복원하여 사람이 아름다운 부산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학교생활 속에서 이해와 배려, 용서와 화해, 관용과 협력 등 공동체적 가치를 함양시키고 소통과 공감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체계적인 독서교육과 문화·예술교육, 스포츠 활동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전국 최고 수준의 스마트교육으로 미래를 책임지는 주춧돌을 놓겠습니다. 기초과학 및 기술교육을 강화하고 미래교육 거점학교를 운영하며 디지털 인재 10만 명 양성의 기초교육으로 코딩교육과 소프트웨어·AI교육 필수화로 디지털 교육격차 해소에 힘쓰겠습니다. 전문인재를 육성하는 특성화고, 마이스터고의 지원을 대폭 확대해가고 대학, 기업과의 연계 강화와 국내외 기업과의 교류 활성화로 특성화고 학생들의 취업 기반을 견고히 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혁신 소통의 교육문화를 정착시키겠습니다. 항상 열린 자세로 경청하고 진정성 있는 소통으로 학생, 학부모, 교사의 교육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교육감실의 문턱을 낮추고 공개행정을 통해 교육청의 투명성과 청렴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는 혁신 소통의 교육문화를 정착시키겠습니다.
다섯째, 학생, 학부모, 교원의 교육공동체 정신을 다시 복원하겠습니다. 공정한 인사시스템 구축과 교장 공모제 개선 등 안으로부터 단단한 부산교육의 틀을 다지고 학부모교육진흥원 설치, 학부모교육기자단 운영으로 학부모와 시민참여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우리가 놓친 스승 존경 제자 사랑 문화를 교육 현장에 복원시키고 선생님과 학부모 간의 교육동반자 관계도 회복시켜 교육공동체가 함께 하는 부산 교육 정책을 펼치겠습니다.
여섯째, 온종일 마음 든든한 부산 교육을 만들겠습니다. 교육 기본경비를 지급하여 학부모님의 걱정을 덜어드리고 아이들의 교육 여건을 안정시키겠습니다. 특수학생의 치료지원 확대와 진로직업 교육 내실화로 특수교육 여건을 개선하고 취약계층을 위한 기초과목 교육 강화와 중·장기 진로진학 준비를 지원하는 학생 희망사다리 프로젝트를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안성민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새로운 부산 교육으로의 전환을 강력히 요구하는 교육공동체와 부산시민의 염원을 담아 우리 아이들을 위한 최상의 교육, 단 한 명의 낙오자도 없는 부산 교육 실현에 힘쓰겠습니다. 학생들의 실력을 향상시키고 선생님들의 자긍심을 키우며 학부모에게는 든든한 믿음을 주는 부산교육을 만들겠습니다. 새로운 부산 교육 실현에 의원님들의 많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제9대 부산시의회의 새로운 출발을 축하드리며 의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이어서 우리 교육청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오승현 부교육감입니다.
다음은 김광수 교육국장입니다.
다음은 임석규 행정국장입니다.
다음은 김영진 기획국장입니다.
(간부 인사)
이상으로 간부소개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부산광역시교육청 2022년도 한반기 업무보고서
(이상 1건 끝에 실음)

하윤수 교육감님 수고하셨습니다.
5. 휴회의 건(의장 제의) TOP
(14시 36분)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7월 13일부터 7월 24일까지 12일간은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해 본회의를 휴회코자 하는데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박형준 시장님과 하윤수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이상으로 제30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7월 25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37분 산회)
【이의 유무 표결 찬반 의원 성명】
○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투표 의원(47인)
찬성 의원(47인)
강달수 강무길 강주택 강철호 김광명 김재운 김창석 김태효 김형철 김효정
문영미 박대근 박종율 박종철 박중묵 박진수 박철중 박희용 반선호 배영숙
서국보 서지연 성창용 성현달 송상조 송우현 송현준 신정철 안성민 안재권
양준모 윤일현 윤태한 이대석 이복조 이승연 이승우 이종진 이종환 이준호
임말숙 정채숙 정태숙 조상진 최도석 최영진 황석칠
○ 시장·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등의 출석요구의 건
투표 의원(47인)
찬성 의원(47인)
강달수 강무길 강주택 강철호 김광명 김재운 김창석 김태효 김형철 김효정
문영미 박대근 박종율 박종철 박중묵 박진수 박철중 박희용 반선호 배영숙
서국보 서지연 성창용 성현달 송상조 송우현 송현준 신정철 안성민 안재권
양준모 윤일현 윤태한 이대석 이복조 이승연 이승우 이종진 이종환 이준호
임말숙 정채숙 정태숙 조상진 최도석 최영진 황석칠
○ 휴회의 건
투표 의원(47인)
찬성 의원(47인)
강달수 강무길 강주택 강철호 김광명 김재운 김창석 김태효 김형철 김효정
문영미 박대근 박종율 박종철 박중묵 박진수 박철중 박희용 반선호 배영숙
서국보 서지연 성창용 성현달 송상조 송우현 송현준 신정철 안성민 안재권
양준모 윤일현 윤태한 이대석 이복조 이승연 이승우 이종진 이종환 이준호
임말숙 정채숙 정태숙 조상진 최도석 최영진 황석칠
○ 출석공무원
〈부산광역시〉
시장 박형준
행정부시장 이병진
경제부시장 이성권
시민안전실장 이병석
기획조정실장 김선조
자치경찰위원장 정용환
소방재난본부장 이상규
기획관 심재민
대변인 나윤빈
감사위원장 한상우
녹색환경정책실장 이근희
디지털경제혁신실장 이준승
도시균형발전실장 김광회
교통국장 조영태
건축주택국장 김필한
도시계획국장 임경모
문화체육국장 김기환
사회복지국장 이선아
여성가족국장 안경은
시민건강국장 조봉수
행정자치국장 이수일
부울경특별지방자치단체합동추진단사무국장 이재형
민생노동정책관 김효경
신공항추진본부장 심성태
산업통상국장 신창호
청년산학창업국장 이윤재
물정책국장 박진석
해양농수산국장 김유진
인재개발원장 송삼종
보건환경연구원장 안병선
상수도사업본부장 박진옥
건설본부장 이병동
낙동강관리본부장 홍경희
〈부산광역시교육청〉
교육감 하윤수
부교육감 오승현
교육국장 김광수
행정국장 임석규
기획국장 김영진
○ 의회사무처
사무처장 김경덕
의사담당관 윤경수
○ 속기공무원
이둘효 박광우 김신혜
【보고사항】 ○ 부위원장 선임
· 운영위원회
박철중 : 수영구 제1선거구(국민의힘)
(07월 12일)
○ 의안제출
· 제307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07월 12일 의장 제의)
(07월 12일부터 07월 26일까지 15일간)
원안의결
·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07월 05일 의장 제의)
(서명의원 : 최도석·강철호 의원)
원안의결
· 휴회의 건
(07월 12일 의장 제의)
(07월 13일부터 07월 24일까지 12일간)
원안의결
· 부산광역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07월 01일 시장 제출)
(07월 05일 기획재경위원회에 회부)
· 부산광역시 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07월 01일 시장 제출)
(07월 05일 기획재경위원회에 회부)
· 부산광역시 민간투자사업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07월 01일 시장 제출)
(07월 05일 기획재경위원회에 회부)
· 부산광역시 시세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07월 01일 시장 제출)
(07월 05일 기획재경위원회에 회부)
· 부산광역시 건설신기술 활용 촉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07월 01일 시장 제출)
(07월 05일 도시환경위원회에 회부)
· 부산광역시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07월 01일 시장 제출)
(07월 05일 해양교통위원회에 회부)
· 부산광역시 장기 및 인체조직 기증 장려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07월 01일 시장 제출)
(07월 05일 복지안전위원회에 회부)
· 부산광역시 기업 및 투자 유치 촉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07월 01일 시장 제출)
(07월 05일 기획재경위원회에 회부)
· 부산광역시 공유수면 점용료‧사용료 징수 조례안
(07월 01일 시장 제출)
(07월 06일 해양교통위원회에 회부)
· 2022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제3차 변경계획안
(07월 01일 시장 제출)
(07월 05일 기획재경위원회에 회부)
· 「현충시설물 개보수(충혼탑)」사무의 공공기관 위탁·대행 동의안
(07월 01일 시장 제출)
(07월 06일 행정문화위원회에 회부)
· 에어부산㈜ 유상증자 출자 동의안
(07월 01일 시장 제출)
(07월 05일 해양교통위원회에 회부)
· 부산 양자컴퓨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 동의안
(07월 01일 시장 제출)
(07월 05일 기획재경위원회에 회부)
· 부산 양자컴퓨팅 콤플렉스 건립을 위한 투자유치 업무협약 동의안
(07월 01일 시장 제출)
(07월 05일 기획재경위원회에 회부)
· 부산디지털혁신아카데미 총괄 관리 사무의 공공기관 위탁 동의안
(07월 01일 시장 제출)
(07월 05일 기획재경위원회에 회부)
· 부산 스타트업 캠퍼스 사용료 면제 동의안
(07월 01일 시장 제출)
(07월 05일 기획재경위원회에 회부)
· 부산 창업카페 사용료 면제 동의안
(07월 01일 시장 제출)
(07월 05일 기획재경위원회에 회부)
· 유라시아 창업스테이션 사용료 면제 동의안
(07월 01일 시장 제출)
(07월 05일 기획재경위원회에 회부)
· 창업벤처분야 출자계획(안)
(07월 01일 시장 제출)
(07월 05일 기획재경위원회에 회부)
· 부산지역대학연합기술지주(주) 운영 지원사업 관련 (재)부산테크노파크 출연계획(안)
(07월 01일 시장 제출)
(07월 05일 기획재경위원회에 회부)
· ‘관광두레 지역협력사업’업무협약 동의안
(07월 01일 시장 제출)
(07월 06일 행정문화위원회에 회부)
· 부산광역시 탄소중립지원센터 운영 사무의 공공기관 위탁 동의안
(07월 01일 시장 제출)
(07월 05일 도시환경위원회에 회부)
· 자갈치시장 정비공사 사무의 공공기관 위탁 동의안
(07월 01일 시장 제출)
(07월 06일 해양교통위원회에 회부)
· 부산광역시 도시계획시설 단계별 집행계획 의견청취안
(07월 01일 시장 제출)
(07월 01일 도시환경위원회에 회부)
· 도시관리계획(공원) 변경결정 및 단계별 집행계획 의견청취안
(07월 01일 시장 제출)
(07월 01일 도시환경위원회에 회부)
· 부산희망등대종합지원센터 관리위탁기간 연장 동의안
(07월 04일 시장 제출)
(07월 05일 복지안전위원회에 회부)

동일회기회의록

제 307회
동일회기희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회의일
1 9 대 제 307 회 제 6 차 행정문화위원회 2022-07-22
2 9 대 제 307 회 제 5 차 기획재경위원회 2022-07-22
3 9 대 제 307 회 제 5 차 복지안전위원회 2022-07-21
4 9 대 제 307 회 제 5 차 행정문화위원회 2022-07-21
5 9 대 제 307 회 제 4 차 도시환경위원회 2022-07-21
6 9 대 제 307 회 제 4 차 기획재경위원회 2022-07-21
7 9 대 제 307 회 제 4 차 복지안전위원회 2022-07-20
8 9 대 제 307 회 제 4 차 행정문화위원회 2022-07-20
9 9 대 제 307 회 제 3 차 본회의 2022-07-26
10 9 대 제 307 회 제 3 차 해양교통위원회 2022-07-20
11 9 대 제 307 회 제 3 차 도시환경위원회 2022-07-20
12 9 대 제 307 회 제 3 차 기획재경위원회 2022-07-20
13 9 대 제 307 회 제 3 차 행정문화위원회 2022-07-19
14 9 대 제 307 회 제 3 차 복지안전위원회 2022-07-19
15 9 대 제 307 회 제 2 차 운영위원회 2022-07-25
16 9 대 제 307 회 제 2 차 본회의 2022-07-25
17 9 대 제 307 회 제 2 차 교육위원회 2022-07-20
18 9 대 제 307 회 제 2 차 해양교통위원회 2022-07-19
19 9 대 제 307 회 제 2 차 도시환경위원회 2022-07-19
20 9 대 제 307 회 제 2 차 기획재경위원회 2022-07-19
21 9 대 제 307 회 제 2 차 복지안전위원회 2022-07-18
22 9 대 제 307 회 제 2 차 행정문화위원회 2022-07-18
23 9 대 제 307 회 제 1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022-07-26
24 9 대 제 307 회 제 1 차 민생경제대책특별위원회 2022-07-26
25 9 대 제 307 회 제 1 차 2030부산세계박람회유치특별위원회 2022-07-26
26 9 대 제 307 회 제 1 차 교육위원회 2022-07-19
27 9 대 제 307 회 제 1 차 해양교통위원회 2022-07-18
28 9 대 제 307 회 제 1 차 기획재경위원회 2022-07-18
29 9 대 제 307 회 제 1 차 도시환경위원회 2022-07-18
30 9 대 제 307 회 제 1 차 복지안전위원회 2022-07-15
31 9 대 제 307 회 제 1 차 행정문화위원회 2022-07-15
32 9 대 제 307 회 제 1 차 윤리특별위원회 2022-07-13
33 9 대 제 307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2022-07-12
34 9 대 제 307 회 제 1 차 본회의 2022-07-12
35 9 대 제 307 회 개회식 본회의 2022-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