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영역
검색결과 : 이전다음
제271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동영상회의록

제271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제2차
  • 의회사무처
(10시 01분 개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1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먼저 의회사무처 간부를 소개하겠습니다.
안종일 사무처장입니다.
노동철 총무담당관입니다.
한동하 의사담당관입니다.
문봉기 홍보담당관입니다.
윤재문 입법정책담당관입니다.
류호석 운영수석전문위원입니다.
김흥철 기획행정수석전문위원입니다.
조은래 경제문화수석전문위원입니다.
김철수 복지환경수석전문위원입니다.
차경찬 해양교통수석전문위원입니다.
김용철 도시안전수석전문위원입니다.
(간부 인사)
다음은 의사담당관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참조)
· 제271회 제2차 본회의 의사일정(안)
· 제271회 제2차 본회의 좌석배치도
(이상 2건 끝에 실음)

의사담당관입니다.
제271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의안 접수현황입니다.
7월 2일 부산광역시장으로부터 부산광역시 사회성과보상사업 운영 조례안 등 9건 의안과, 7월 5일 부산광역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등 2건 의안이 제출되었으며, 7월 2일 부산광역시교육감으로부터 2018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이 제출되었습니다.
이상과 같이 발의·제출된 12건의 의안을 소관 위원회별로 회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고사항 끝에 실음)
1.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TOP
가. 부산광역시 TOP
나. 부산광역시교육청 TOP
(10시 05분)
의사담당관 수고했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시장님께서 업무보고와 간부소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박인영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본격 의정활동에 들어가는 제271회 임시회를 맞아 민선7기 첫 시정업무 방향을 보고 드리고 인사말씀을 드리는 것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새로운 변화를 염원하는 부산시민의 기대를 안고 의정활동에 임하시는 의원 여러분께도 다시 한 번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민선7기 시정운영의 큰 동반자로서 시의회와 우리 시가 함께 시민이 행복한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을 활짝 열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대합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부산의 변화와 발전을 바라는 시민의 축적된 힘이 완전히 새로운 민선7기 시정을 탄생시켰습니다. 부산은 지금 시민이 주인인 도시,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라는 변화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혁신과 소통을 바라는 부산시민들의 높은 열망은 부산이 다시 큰 부활의 날갯짓을 하며 비상할 기회를 만들어 냈습니다. 저는 부산을 시민이 행복한 동북아 해양수도로 바꾸어 나가라는 시민 여러분의 숭고한 명령을 이제 힘차게 추진해 나갈 것을 엄숙히 약속드립니다. 부산이 꿈꾸는 동북아 해양수도의 큰 비전을 성취하는 데 부산광역시의회가 늘 함께해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그리고 부산시민 여러분!
저는 시민이 행복하지 않은 도시는 존재 가치가 없다고 늘 강조를 해 왔습니다. 아무리 좋은 정책을 만들고 많은 재정을 지원하더라도 시민이 시정을 신뢰하지 않으면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우리는 지난 과거에서 똑똑히 보았습니다. 민선7기 제1의 시정 원칙은 소통입니다. 시장이 독단적으로 운영하는 시정은 끝났습니다. 민선7기는 시민이 시정의 진정한 주인임을 깊이 인식하고 시민과 함께 시정을 운영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박인영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시민행복시대를 열어 갈 민선7기 시정비전은 시민을 중심에 두고 부산을 진정한 동북아 해양수도로 만드는 것입니다. 실질적인 해양수도로 우뚝 서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면서 물류 트라이포트 구축과 함께 해양 관련 산업, 문화, 금융 중심으로서 인프라 확충에 힘을 쏟겠습니다. 북항 재개발 성공과 해양산업클러스터 구축 등 부산이 신해양산업의 중심도시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한반도 평화 시대를 맞아 부산이 대륙과 해양을 잇는 유라시아의 출발점이 되도록 보다 큰 그림을 그려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부산을 동북아 해양수도로 도약시킬 첫 번째 과제는 대체로 된 신공항을 건설하는 것입니다. 국가 백년대계를 위해서 24시간 안전하고 소음피해가 없는 신공항을 만들어서 부산이 명실상부한 해양수도로 비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도시 발전의 큰 그림 속에서 2030년 부산이 세계무대의 중심이 될 2030 월드엑스포를 반드시 유치하여 부산 발전의 큰 발판으로 삼겠습니다.
지금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과제는 일자리 문제입니다. 민선7기 경제정책은 지역경제 체질 혁신을 통해 좋은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는 것입니다. 우선 시장 직속으로 일자리위원회를 출범시키고 4차 산업혁명의 큰 변화를 부산의 또 다른 기회로 활용하고자 4차 산업특별위원회를 발족시켜 첨단지식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부산의 경제체질을 바꾸어 청년이 좋은 일자리를 찾을 수 있는 도시로 키워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청년이 꿈과 희망을 품고 미래를 열어가는 활력 넘치는 스마트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청년 구직활동은 물론 청년이 다양하게 활동하는 생태계를 만들어 청년의 꿈이 이루어지는 도시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대표 창업기업을 육성하고 투자펀드를 대폭 확대하여 창업 붐을 일으켜서 아이디어와 열정을 가진 청년들이 부산으로 모여들게 하겠습니다.
도시구조 또한 동서 균형발전 전략을 마련하여 골고루 잘사는 도시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도시재생사업은 종전의 관 주도에서 벗어나 주민과 청년이 스스로 마을을 재생하고 일자리를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시민의 생활과 밀접한 대중교통은 시민이 누구나 편하게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시민의 뜻과 달리 일방적으로 추진되어 온 중앙버스전용차로제는 전면 재검토하고 도시철도 중심의 대중교통 체계로 변화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 가족이 행복한 건강안전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복지안전망은 좀 더 촘촘히 짜서 시민 모두가 차별 없이 복지혜택을 누리는 사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특히 심각한 저출산 위기 극복을 위해 공공보육 기능을 강화하면서 임신에서 출산까지 육아 부담을 낮추도록 하겠습니다. 시민건강을 챙기는 일도 결코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공공보건과 의료의 역할을 강화하여 시민건강지표를 높이는 도시를 만들어 가고 미세먼지 등 시민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을 예방하기 위해 사람과 자연이 함께 공존하는 지속 가능한 도시로 바꾸어 가겠습니다.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안전은 결코 양보할 수 없는 가치입니다. 재난대응시스템을 보다 고도화하여 세계 최고수준의 안전도시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고리1호기 폐로를 계기로 원전해체연구소 유치 등 원전안전과 투명한 정보 제공에 더욱 힘쓰고 재생에너지 비중을 2030년까지 20%로 높이겠습니다.
다음으로 문화가 흐르는 글로벌 품격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문화예술에 대한 자율성과 독립성 보장의 토대 위에서 지원은 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원칙이 절대 훼손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시민의 일상 속에서 품격 높은 문화생활을 누리고 다양한 스포츠와 레저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품격 높은 도시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박인영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시정의 진정한 주인은 시민입니다. 저는 취임사에서 제가 꾸어온 꿈을 말씀드렸습니다. 부산을 풍요와 행복이 넘치는 도시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 꿈을 이루기 위한 세 가지 목표도 말씀드렸습니다. 부산을 동북아 해양수도로 만드는 일,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완성하는 일, 시민과 끊임없이 소통하는 일 이 세 가지 원칙은 반드시 지키겠습니다. 민선7기가 이루고자 하는 부산의 꿈이 시민 한 분, 한 분의 삶의 질 향상과 행복으로 이어지도록 저의 모든 열정을 다 쏟겠습니다. 오늘 보고 드린 민선7기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시의회와 함께 적극 협력하면서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원님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당부 드리며 희망과 혁신의 제8대 부산광역시의회가 시민의 사랑을 받는 민의의 정당이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민선7기 우리 시정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각 상임위원회에서 상세히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잠깐 제가 실수를 했습니다. 아마 처음 업무보고 하는 거라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우리 시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재민 행정부시장은 국무총리 주재하는 시·도 영상회의 참석으로 인해서 부득이 참석하지 못한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재수 경제부시장입니다.
이병진 기획관리실장입니다.
윤순중 소방안전본부장입니다.
배광효 시민안전실장입니다.
이준승 일자리경제본부장입니다.
김종철 상수도사업본부장입니다.
최대경 도시계획실장입니다.
김희영 시정혁신본부장입니다.
심재민 대변인입니다.
김범진 시민소통관입니다.
이병석 감사관입니다.
정진학 기획행정관입니다.
김종경 서부산개발본부장입니다.
임경모 신공항지원본부장입니다.
신창호 사회복지국장입니다.
백순희 여성가족국장입니다.
김광회 건강체육국장입니다.
김윤일 문화관광국장입니다.
이근희 기후환경국장입니다.
한기성 교통국장입니다.
김형찬 창조도시국장입니다.
송양호 산업통상국장입니다.
김병기 신성장산업국장입니다.
송삼종 해양수산국장입니다.
김상길 인재개발원장입니다.
정정규 건설본부장입니다.
강이규 낙동강관리본부장입니다.
이용주 보건환경연구원장입니다.
엄영달 농업기술센터 소장입니다.
(간부 인사)
이상으로 간부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2018년도 부산광역시 주요업무계획
(이상 1건 끝에 실음)

오거돈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교육감님께서 업무보고와 간부소개를 해 주시겠습니다.
존경하는 박인영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새롭게 출발하는 제8대 부산광역시의회 출범에 이어서 처음 열리는 제271회 임시회를 맞아서 민선 제4대 부산교육정책에 대해서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을 합니다.
우선 부산시민들의 지지와 기대 속에 의정활동을 시작하시는 의원님들께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부산을 교육만은 특별시로 만들기 위해서 시의회와 우리 교육청이 앞으로 잘 협력해 나가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지금 부산교육은 기회와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정치적으로는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 이루어졌으며 사회적으로는 4차 산업혁명이라고 하는 큰 파도가 몰려오고 있습니다. 교육환경도 급변하면서 교육의 패러다임도 빠르게 전환되고 있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도태할 수밖에 없습니다. 부산교육은 이제 주입식, 암기식의 낡은 교육에서 벗어나서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생각하는 힘 즉, 창의력을 키우는 미래교육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민선4기의 부산교육은 3개의 성과를 개선하면서 교육수준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미래를 준비하는 부산을 만들겠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직접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종합적인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드론을 만들고 배울 수 있는 미래교육센터를 권역별로 설립하고 창의 학습공간인 메이커 스페이스를 모든 학교에 설치해서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주겠습니다. 또 기술혁신의 기반이 되는 수학에 대해서 흥미를 느끼고 수학적 사고력을 확장하도록 부산수학문화관을 설립하겠습니다. 올해 전국 최초로 문을 연 소프트웨어교육지원센터를 통해서 아이들의 창의력과 컴퓨팅 사고력을 키워주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아이들의 올바른 인성과 시민의식 함양을 위해서 교권보호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또 학교생활협약운동을 활성화해서 교권과 학생 인권을 함께 보호하는 학교문화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평화통일교육을 강화하고 국제교류 지원 확대를 통해서 학생들의 글로벌 리더십을 키워 나가겠습니다.
둘째, 아이 키우기 좋은 부산을 만들겠습니다.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님들이 걱정 없이 아이를 키울 수 있도록 공립유치원과 돌봄 시스템을 확충하겠습니다. 특히 신도시 팽창으로 유치원수요가 늘어나는 명지와 정관지역에 유아전용 수영장을 갖춘 허브유치원을 설립해서 인근의 공사립 유치원이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지역 특성을 반영해서 새로 개발한 돌봄 모델인 부산형 돌봄자람터 운영을 통해서 돌봄 희망자를 100% 수용하겠습니다. 부모님들이 믿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안전한 환경도 구축하겠습니다.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 관계 회복 중심의 생활교육을 더욱 확산하고 양질의 안전한 급식 제공을 위해서 유전자 변형 농산물이 없는 식자재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겠습니다. 아울러서 빠른 시간 내에 석면 없는 학교,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미세먼지로부터 우리 아이들을 보호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부산시와 협력해서 2019년까지 모든 학교에 공기정화장치를 설치하겠습니다. 초·중·고등학교 수학여행비 지원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중학교 모든 입학생들에게 생애 첫 교복을 지원하는 등 교육비 부담이 적은 교육환경을 구축하겠습니다.
셋째로 교육격차 없는 부산을 만들겠습니다. 교육격차는 사회경제적 요인에 의해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교육만으로 해결하기는 어렵고 사회 전체의 장기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교육청은 지난 4년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고 앞으로도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서 취약지역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부산다행복교육지구를 확대하고 마을과 학교가 함께 아이를 키우는 마을교육공동체와 통합방과후교육센터를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노후된 특수학급을 리모델링하고 특수학교 안에 미래직업 환경을 반영한 다목적 직업훈련실을 구축해서 장애학생들에게도 공정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다문화 학생 밀집지역에 지역형 다문화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취약지역의 노후학교를 개축해서 창의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넷째로 공부도 잘하는 부산을 만들겠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학력을 높이고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기 위해서 다각적인 노력을 하겠습니다. 먼저 학교현장의 수업지원을 위해서 수업코칭센터를 운영해서 학생참여 중심의 수업을 확산하겠습니다. 그리고 선생님들이 자발적으로 동료교사와 함께 교육활동에 대해서 협의하고 연구하는 교사학습공동체를 더욱 활성화하겠습니다. 학교다운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 운영 중인 부산다행복학교를 확대하고 일반화해서 모두가 행복한 학교문화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업과 진로를 종합한 학생 개인별 맞춤형 진학지원체계를 갖추고 학생과 학부모님들이 언제 어디서나 대입상담을 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한편 우수한 진로체험 기업들을 발굴해서 진로체험의 질을 높여가겠습니다.
존경하는 박인영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저는 지난 4년간 모든 것의 중심에 언제나 우리 학생들을 두었으며 수시로 학교현장을 찾아가서 어려움을 살피고 현장의 의견들을 주요정책에 최대한 반영했습니다. 그 결과 전국 최하위권이던 청렴도를 전국 1위로 끌어올렸고 교육부의 시·도교육청 평가에서도 전국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런 성과를 기반으로 부산교육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이들에게는 웃음을 또 선생님들에게는 자긍심을, 학부모에게 믿음을 주는 부산교육 실현을 위해서 의원님들의 많은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제8대 시의회의 새로운 출발을 축하드리고 의원님들의 건승을 기원드립니다.
이어서 우리 교육청의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김진수 부교육감입니다.
전영근 교육국장입니다.
제태원 행정국장입니다.
김상식 기획조정관입니다.
이일권 감사관입니다.
(간부 인사)
이상 간부소개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참조)
· 2018년도 교육청 주요업무계획
(이상 1건 끝에 실음)

2.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TOP
(10시 33분)
김석준 교육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의 위원 선임은 부산광역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10조에 따라 교섭단체 소속의원인 경우 교섭단체 대표의원의 요청으로 의장과 협의하여 선임하고 어느 교섭단체에도 속하지 아니하는 의원은 의장의 추천에 의하여 본회의에서 선임토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의석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 내용과 같이 상임위원회 위원을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 상임위원회 위원 명단
(이상 1건 끝에 실음)

다음은 운영위원회 위원의 선임안의 순서입니다만 각 상임위원회의 부위원장 선임을 위해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 중에는 각 위원회의 위원장님 주재로 부위원장을 선출하고 그 명단을 의사담당관실로 통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전 11시 10분까지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4분 회의중지)
(11시 10분 계속개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합니다.
먼저 정회 중 각 상임위원회에서 선출된 부위원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기획행정위원회 김문기 의원·김진홍 의원, 경제문화위원회 제대욱 의원·오은택 의원, 복지환경위원회 박민성 의원·윤지영 의원, 해양교육위원회 오원세 의원·최도석 의원, 도시안전위원회 이용형 의원, 교육위원회 김태훈 의원께서 부위원장으로 각각 선출되었습니다.
3. 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TOP
(11시 11분)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운영위원회의 구성은 부산광역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10조 제3항에 따라 교섭단체의 부대표 상임위원장이 추천하는 부위원장 각 1명과 의장이 추천하는 의원을 포함해서 모두 13명을 본회의에서 선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의석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 내용과 같이 운영위원회 위원을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 운영위원회 위원 명단
(이상 1건 끝에 실음)

4. 윤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TOP
(11시 12분)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윤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윤리특별위원회는 부산광역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규칙 제2조에 따라 위원장 1명을 포함하여 7명의 위원으로 구성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의석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 내용과 같이 윤리위원회 위원을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 윤리특별위원회 위원 명단
(이상 1건 끝에 실음)

5. 시장·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등의 출석요구의 건(노기섭 의원 발의)(오은택·김진홍·윤지영·최도석·이영찬·정종민·김삼수·남언욱·박성윤 의원 찬성) TOP
(11시 13분)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시장·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등의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운영위원회 노기섭 의원님께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박인영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운영위원회의 노기섭 의원입니다.
시장·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등의 출석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제271회 임시회 기간 중 7월 23일 본회의에서 실시되는 부산시 및 교육청의 시정질문에 대한 집행기관 측의 답변을 통해서 시민의 대표기관인 의회의 의견을 시정에 반영하고자 하는 것으로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부산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73조의 규정에 따라 시장과 교육감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등의 본회의 출석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이상과 같이 본 의원이 제안설명 드린 대로 시장·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등의 출석요구의 건을 의결하여 주시기 바라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 시장·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등의 출석요구안
(이상 1건 끝에 실음)

노기섭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시장·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등의 출석요구의 건을 운영위원회에서 제안설명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휴회의 건(의장 제의) TOP
(11시 15분)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7월 12일부터 7월 22일까지 11일간은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해 본회의를 휴회코자 하는데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오거돈 시장님과 김석준 교육감님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았습니다.
이상으로 제27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3차 본회의는 오는 7월 23일 10시에 개의하여 시정에 대한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6분 산회)
○ 의회사무처
사무처장 안종일
의사담당관 한동하
○ 출석공무원
〈부산광역시〉
시장 오거돈
경제부시장 유재수
기획관리실장 이병진
상수도사업본부장 김종철
일자리경제본부장 이준승
시민안전실장 배광효
소방안전본부장 윤순중
기획행정관 정진학
도시계획실장 최대경
시정혁신본부장 김희영
대변인 심재민
시민소통관 김범진
감사관 이병석
서부산개발본부장 김종경
신공항지원본부장 임경모
사회복지국장 신창호
여성가족국장 백순희
건강체육국장 김광회
문화관광국장 김윤일
기후환경국장 이근희
교통국장 한기성
창조도시국장 김형찬
산업통상국장 송양호
신성장산업국장 김병기
해양수산국장 송삼종
건설본부장 정정규
인재개발원장 김상길
낙동강관리본부장 강이규
보건환경연구원장 이용주
농업기술센터장 엄영달
〈부산광역시교육청〉
교육감 김석준
부교육감 김진수
행정국장 제태원
교육국장 전영근
기획조정관 김상식
감사관 이일권
○ 속기공무원
이둘효 강구환 박선주
【보고사항】 ○ 의안제출
· 2018년도 제2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06월 29일 교육감 제출)
(07월 02일 교육위원회에 회부)
· 부산광역시 사회성과보상사업 운영 조례안
(06월 29일 시장 제출)
(07월 02일 기획행정위원회에 회부)
· 부산광역시 산업평화상 포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07월 02일 시장 제출)
(07월 02일 경제문화위원회에 회부)
· 부산지방공단 스포원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06월 29일 시장 제출)
(07월 02일 복지환경위원회에 회부)
· 부산광역시 경륜사업특별회계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06월 29일 시장 제출)
(07월 02일 복지환경위원회에 회부)
· 부산광역시 무형문화재의 보유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07월 02일 시장 제출)
(07월 02일 경제문화위원회에 회부)
· 부산광역시 민속예술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07월 02일 시장 제출)
(07월 02일 경제문화위원회에 회부)
·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07월 02일 시장 제출)
(07월 02일 해양교통위원회에 회부)
· 2018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 제2차 변경계획안
(06월 29일 시장 제출)
(07월 02일 기획행정위원회에 회부)
· 부산광역시 체육회관 운영 민간위탁기간 갱신 동의안
(06월 29일 시장 제출)
(07월 02일 복지환경위원회에 회부)
· 부산광역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07월 05일 시장 제출)
(07월 05일 기획행정위원회에 회부)
· 부산광역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07월 05일 시장 제출)
(07월 05일 기획행정위원회에 회부)

동일회기회의록

제 271회
동일회기희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회의일
1 8 대 제 271 회 제 7 차 경제문화위원회 2018-07-20
2 8 대 제 271 회 제 6 차 복지환경위원회 2018-07-20
3 8 대 제 271 회 제 6 차 경제문화위원회 2018-07-19
4 8 대 제 271 회 제 5 차 복지환경위원회 2018-07-19
5 8 대 제 271 회 제 5 차 경제문화위원회 2018-07-18
6 8 대 제 271 회 제 4 차 본회의 2018-07-24
7 8 대 제 271 회 제 4 차 기획행정위원회 2018-07-20
8 8 대 제 271 회 제 4 차 해양교통위원회 2018-07-20
9 8 대 제 271 회 제 4 차 교육위원회 2018-07-20
10 8 대 제 271 회 제 4 차 복지환경위원회 2018-07-18
11 8 대 제 271 회 제 4 차 경제문화위원회 2018-07-17
12 8 대 제 271 회 제 3 차 본회의 2018-07-23
13 8 대 제 271 회 제 3 차 해양교통위원회 2018-07-19
14 8 대 제 271 회 제 3 차 기획행정위원회 2018-07-19
15 8 대 제 271 회 제 3 차 도시안전위원회 2018-07-19
16 8 대 제 271 회 제 3 차 교육위원회 2018-07-18
17 8 대 제 271 회 제 3 차 복지환경위원회 2018-07-17
18 8 대 제 271 회 제 3 차 경제문화위원회 2018-07-16
19 8 대 제 271 회 제 2 차 운영위원회 2018-07-23
20 8 대 제 271 회 제 2 차 도시안전위원회 2018-07-18
21 8 대 제 271 회 제 2 차 해양교통위원회 2018-07-18
22 8 대 제 271 회 제 2 차 교육위원회 2018-07-17
23 8 대 제 271 회 제 2 차 복지환경위원회 2018-07-16
24 8 대 제 271 회 제 2 차 기획행정위원회 2018-07-16
25 8 대 제 271 회 제 2 차 경제문화위원회 2018-07-13
26 8 대 제 271 회 제 2 차 본회의 2018-07-11
27 8 대 제 271 회 제 1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018-07-24
28 8 대 제 271 회 제 1 차 윤리특별위원회 2018-07-12
29 8 대 제 271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2018-07-11
30 8 대 제 271 회 제 1 차 기획행정위원회 2018-07-11
31 8 대 제 271 회 제 1 차 도시안전위원회 2018-07-11
32 8 대 제 271 회 제 1 차 경제문화위원회 2018-07-11
33 8 대 제 271 회 제 1 차 복지환경위원회 2018-07-11
34 8 대 제 271 회 제 1 차 교육위원회 2018-07-11
35 8 대 제 271 회 제 1 차 해양교통위원회 2018-07-11
36 8 대 제 271 회 제 1 차 본회의 2018-07-10
37 8 대 제 271 회 개원식 본회의 2018-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