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영역
검색결과 : 이전다음
제271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동영상회의록

제271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제1차
  • 의회사무처
(10시 01분 개의)
의사담당관입니다.
지금부터 제8대 부산광역시의회 의장 선거 등을 위한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안종일 시의회 사무처장으로부터 집회에 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부산광역시의회 사무처장 안종일입니다.
제8대 의원님의 등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제271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 집회에 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등록 현황입니다. 우리 부산광역시의회는 지난 6월 13일 실시한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지역선거구에서 마흔두 분, 비례대표에서 다섯 분이 당선되어 총 마흔일곱 분의 의원님 모두가 등록을 하였습니다.
오늘부터 개최되는 제271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45조 제1항과 제3항에 따라 사무처장 명의로 집회공고를 하여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의원님께서 앉아계신 의석은 부산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3조 제2항에 따라 지역선거구 및 비례대표 순서에 의한 임시의석입니다.
이상으로 집회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지방자치법 제54조에 따라 최다선 의원이신 이산하 의원님의 사회로 회의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을 맡게 될 이산하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조)
· 제271회 제1차 본회의 의사일정(안)
· 제271회 상임위원회별 의사일정(안)
· 개원식 좌석배치도
(이상 3건 끝에 실음)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1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제8대 부산광역시의회 전반기 원구성을 위해 의장직무대행을 맡은 남구 제4선거구 이산하 의원입니다.
먼저 지난 6월 13일 지방선거를 통해 오늘 영광스러운 자리에 함께 하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350만 부산시민의 큰 관심과 기대 속에 제8대 부산광역시의회 첫발을 내딛는 뜻깊은 자리에서 의장직무대행으로 회의를 진행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오늘 회의는 먼저 의장 선거를 하고 곧이어 부의장 두 분을 각각 선출한 다음 정회하여 개원식을 거행하게 되겠습니다. 그리고 오후에 속개하여 상임위원장 선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일정은 전자회의시스템의 의사일정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오늘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의장·부의장 선거의 건(의장 제의) TOP
(10시 05분)
의사일정 제1항 의장·부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의장 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에 앞서 부산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2에서 의장과 부의장 선거에서는 다선, 연장자 순으로 10분 이내에 정견발표를 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으므로 의장 선거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의 정견 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박인영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발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제8대 부산광역시의회 의장 후보 박인영입니다.
긴 말이 필요하지 않을 거 같습니다. 저는 제 자신이 부족한 점이 많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부산시민들께서 만들어주신 이러한 큰 변화 처음 가 보는 이 길이 저 또한 두렵기는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저는 긴 시간 그동안 지방자치, 예산, 정책, 조례, 공직사회에 대해서 기초부터 차근차근 연구해 왔습니다. 누구보다 오랜 시간 정치란 무엇인가, 정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치열하게 고민해 왔습니다.
제가 가진 모든 역량을 부산의 혁신, 부산시의회에 새로운 변화를 위해서 모두 쏟겠습니다. 제가 부족한 점은 선배·동료의원님들과 소통하며 풀어나가겠습니다. 이 자리에 설 수 있도록 허락해 주신 위대한 부산시민들과 우리 사랑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박인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투표 진행에 앞서 부산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47조 2항에 따라 투·개표 상황의 점검과 계산을 위하여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부산광역시의회 의장 등 선거관리규정 제11조에 따라 이주환 의원님, 이현 의원님 이상 두 분을 지명토록 하겠습니다. 두 분 의원님께서는 감표위원석에 나오셔서 투표함과 명패함의 이상 유무와 투·개표 상황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의장 선거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으로부터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순서에 따라 투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입니다.
의장 선거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오늘 실시하는 의장 선거는 무기명투표로서 기표식 투표용지를 사용합니다. 투표는 배부해 드린 유인물 및 전광판에 표시된 순서에 따라 중앙의 통로를 중심으로 해서 좌측에 계신 의원님은 좌측에 배치된 사무처 직원으로부터, 우측에 계신 의원님은 우측에 배치된 사무처 직원으로부터 투표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신 다음 좌측기표소와 우측기표소에서 의장으로 선출하실 의원을 투표용지의 기표란에 기표를 하신 후 명패는 앞쪽에 배치된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각각 따로 넣으신 후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께서는 사회석을 비울 수가 없으므로 사무처 직원이 투표용지를 전달해서 의장석에서 투표를 하시겠습니다. 그리고 감표위원이신 두 분 의원님은 다른 의원님이 투표를 모두 마치신 후 마지막으로 투표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배부해 드린 투표순서 유인물과 전광판에 표시된 순서에 따라 우측의석은 김종한 의원님, 고대영 의원님, 박성윤 의원님, 배용준 의원님 순서대로 투표를 하시고 좌측의석은 김진홍 의원님, 최도석 의원님, 박흥식 의원님, 문창무 의원님 순으로 투표를 차례대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조)
· 투표방법안내문
(이상 1건 끝에 실음)

(10시 11분 투표개시)
투표를 안 하신 분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다 하셨습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투표 종결을 선포합니다.
(10시 17분 투표종료)
지금부터 개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어 명패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함을 확인한 결과 명패수는 모두 47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어 투표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확인한 결과 투표수는 모두 47매로서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투표결과를 집계하는 동안 잠시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의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47표 중
박인영 의원 43표,
무효 4표입니다.
따라서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박인영 의원께서 의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두 분 감표위원께서는 잠시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으로 당선되신 박인영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장(박인영) 당선인사 TOP
(10시 25분)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부산시민 여러분! 제8대 부산광역시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된 박인영입니다.
먼저 저를 제8대 부산광역시의회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선배·동료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 자리는 제가 이루어낸 성과가 아닙니다. 저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변화의 물결이 부산 혁신을 바라는 부산시민들의 염원이 부산을 바꾸고 부산시의회를 바꾸고 저를 이 자리에까지 설 수 있도록 해 주셨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저는 앞으로 2년간 부산시의회 의장직을 수행하게 됩니다. 제가 제자리에 앉아서 뒷면에 의회 마크에 새겨진 의회라는 두 글자를 보면서 부산시의회 7대 28년의 역사를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10대, 9대·10대·11대 앞으로 써나가야 할 부산시의회의 새로운 역사를 상상해 봤습니다.
저는 지난 의장님들의 발자국을 보면서 따라 걷지 않겠습니다. 제 발자국을 보고 따라올 후대 의장님들을 생각하며 이 길을 걷겠습니다. 제가 내딛는 모든 걸음은 새로운 부산시의회의 역사가 된다는 자세로 두려움을 떨치고 용감하게 혁신하겠습니다. 우리의 도전은 모두 성공할 수는 없을지도 모릅니다. 때로는 실패하고 비난받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변화를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가 완성하지 못한 부산시의회의 변화는 제 다음 의장님께서 9대·10대·11대 의원님들이 계속해 주시라 믿으면서 말입니다.
이 위대한 도전을 이곳에 계신 선배·동료의원님들과 함께 할 수 있어서 진심으로 영광입니다. 앞으로 2년간 의원님들의 말씀에 더욱 귀 기울이는 낮은 의장, 성실한 의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박인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인영 의장님께서는 단상으로 올라와 주시고 이제 저의 임무는 끝났습니다. 회의진행에 협조해 주신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박인영 의장님과 임무를 교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산하 의장직무대행 박인영 의장과 사회교대)
이산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따라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의장은 두 분을 선출하되 회의규칙 제8조 제5항에 따라 한 분씩 각각 선출합니다.
그러면 부의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의 정견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회의규칙 제8조의 2에 따라 발표시간은 10분 이내이며 발표순서는 다선, 연장자 순입니다. 순서에 따라 먼저 김진홍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 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박인영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저는 제8대 부산광역시의회 전반기 부의장에 출마한 동구 출신 김진홍 의원입니다.
먼저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당선되신 의원님들께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방금 제8대 전반기 의장에 당선되신 박인영 의장님께도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오늘 우리는 새로운 출발점에 섰습니다. 이번 제8대 부산광역시의회에 대해 부산시민들께서 거는 변화의 바람을 저는 잘 알고 있습니다. 저는 재선 의원으로서 그동안의 의정활동을 경험으로 새로 선출되신 의장님과 함께 부산시의회의 위상을 제고시키고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역량 강화에 노력하겠으며 여야를 떠나서 소통과 협치로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부산시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부족한 점은 많지만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진홍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성숙 의원님 나오셔서 정견 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갑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저는 제8대 전반기 부의장 선거에 나온 사하구 제2선거구 하단 당리의 이성숙 의원입니다.
사랑하는 동료·선배의원 여러분! 저는 이번에 많은 시민들의 기대와 또 많은 바람으로 저희 7대 민선 시정과 제8대 시의회가 출범을 하였습니다. 성공한 7대 시정과 성공한 8대 시의회가 되도록 많은 노력을 하겠습니다. 많이 부족합니다. 하지만 6대 시의원을 했었던 그 열정으로 다시 한번 우리 시의회에서 올바른 감시와 견제를 통하고 또 우리 시의원 여러분의 도덕성과 또 많은 능력을 갖춘 자질 함양을 위해서 시민들이 보기에 든든하고 믿음직스러운 시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항상 시의회를 위해 박인영, 선출되신 8대 전반기 시의회 의장님과 함께 또 선출되실 상임위원회 위원장님들과 함께 8대 시의원 여러분과 함께 시민이 소통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시민이 중심이 되는 새로운 부산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성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부의장 선거에 후보자로 등록한 두 분 의원의 정견 발표가 끝났습니다.
감표위원이신 이주환 의원님과 이현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계속해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부의장 선거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으로부터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순서에 따라 투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입니다.
부의장 선거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부의장 선거도 의장 선거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이 됩니다마는 부의장 두 분을 각각 선출하게 됨으로 배부해 드릴 투표용지에는 한 분에게만 기표를 하셔야 합니다. 만일 한 투표용지에 두 분에게 기표를 하시면 그 투표는 무효로 처리됩니다.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부의장 선거는 각각 한 분씩 두 번 선거합니다. 한 투표용지에 두 분 모두 기표하시면 무효로 처리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먼저 한 분의 부의장 선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전광판에 표시된 순서에 따라 조금 전 의장 선거 때와 마찬가지로 맨 앞줄부터 차례대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10시 35분 투표개시)
투표를 안 하신 의원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투표 종결을 선포합니다.
(10시 40분 투표종료)
지금부터 개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어 명패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함을 확인한 결과 명패수는 모두 47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어 투표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확인한 결과 투표수는 모두 47매로써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투표결과가 집계되는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그러면 부의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47표 중
김진홍 의원 13표,
이성숙 의원 32표,
무효 2표,
(기침)
무효 2표입니다.
따라서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이성숙 의원께서 부의장으로 당선되셨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계속해서 나머지 한 분의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분 감표위원께서는 계속해서 수고해 주시기 바라며 투표를 준비하는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담당관으로부터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순서에 따라 투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입니다.
투표방법은 조금 전 투표방법과 같습니다. 참고로 조금 전에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이성숙 의원님의 기표란에는 ‘당선인’이라는 고무인이 날인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순서에 따라 조금 전 부의장 선거와 같은 방법으로 투표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10시 50분 투표개시)
투표를 안 하신 의원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투표 종결을 선포합니다.
(10시 55분 투표종료)
지금부터 개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어 명패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함을 확인한 결과 명패수는 모두 47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어 투표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확인한 결과 투표수는 모두 47매로써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투표결과를 집계하는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부의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47표 중
김진홍 의원 39표,
무효 8표입니다.
따라서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김진홍 의원께서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이신 이주환 의원님과 이현 의원님 대단히 수고 많았습니다.
그러면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두 분 의원님의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성숙 의원님 발언대로 나와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부의장(이성숙·김진홍) 당선인사 TOP
(11시 01분)
존경하는 박인영 8대 전반기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이번에 전반기 8대 부의장으로 선출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인사드리겠습니다.
저는 이번에 시민들의 많은 기대 속에 출범하게 되는 저희 민선7대 시정과 8대 시의회가 성공적으로 그 의무와 임무를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도끼를 갈아서 바늘을 만들겠다는 그 초심의 마음 잃지 않고 초심불망 마부작침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을 새기면서 끝까지 처음 마음먹은 그대로 여러분과 함께 부산시민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8대 시의회를 위해 의장님과 부의장님 또한 우리 상임위원장님과 함께 성공하는 시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더 겸손하게 더 많이 경청하면서 따뜻한 가슴으로 여러분과 함께 해 나가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이성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진홍 의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박인영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대단히 감사합니다.
여러 가지로 많이 부족합니다마는 여러분들의 뜻을 받들어서 8대 의회 전반기 우리 의장단에서 협력해서 여러분들의 의정활동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겠습니다. 부산시의회 위상 제고에 함께 여러분과 하겠습니다.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김진홍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상임위원장과 윤리특별위원장 선거 순서입니다만 제8대 의회 개원행사를 위해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오후 2시 이곳 본회의장에서 거행되는 개원식에 참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회의는 개원식을 마친 후 오후 3시 30분에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5분 회의중지)
(15시 30분 계속개의)
2. 제271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TOP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제271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71회 임시회를 7월 10일부터 7월 24일까지 15일간으로 결정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TOP
(15시 31분)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우리 시의회 회의규칙 제51조 제1항에 따라 매 회기마다 작성되는 회의록에는 의장과 서명의원으로 선임되는 두 분 의원 그리고 사무처장이 서명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회의록 서명의원은 지역선거구 순서에 따라 두 분씩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이번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은 선거구 순서에 따라 문창무 의원님과 박흥식 의원님을 선임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상임위원장·윤리특별위원장 선거의 건(의장 제의) TOP
(15시 32분)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상임위원장·윤리특별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장 및 윤리특별위원장 선거는 동시에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선거방법은 의석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상임위원장·윤리특별위원장 선거를 위해 감표위원을 다시 지명하겠습니다.
부산광역시의회 의장 등 선거관리규정 제11조에 따라 김태훈 의원님과 김혜린 의원님 이상 두 분을 지명토록 하겠습니다. 두 분 의원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명패함과 투표함의 이상 유무와 투·개표 상황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담당관으로부터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순서에 따라 투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입니다.
상임위원장 및 윤리특별위원장 선거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실시하는 상임위원장 및 윤리특별위원장 선거는 무기명투표로서 기표식 투표용지를 사용하며 동시에 실시하게 됩니다. 따라서 위원회별로 각 1장씩 총 8장의 투표용지를 받으신 후 각 위원회별 위원장으로 선출할 의원의 기표란에 기표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투표는 의장·부의장 선거 때와 동일한 절차로 진행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전광판에 표시된 순서에 따라 맨 앞줄 의원님부터 나오셔서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15시 35분 투표개시)
투표를 안 하신 의원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그러면 투표 종결을 선언합니다.
(15시 49분 투표종료)
지금부터 개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어 명패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함을 확인한 결과 명패수는 모두 47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어 투표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확인한 결과 투표수는 위원회별로 각 47매로써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투표결과를 집계하는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먼저, 운영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47표 중
노기섭 의원 45표,
무효 2표입니다.
따라서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노기섭 의원께서 운영위원장으로 당선되셨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기획행정위원장 투표결과를 집계하도록 하겠습니다.
(계표)
기획행정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47표 중
박승환 의원 45표,
무효 2표입니다.
따라서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박승환 의원께서 기획행정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경제문화위원장 투표결과를 집계하도록 하겠습니다.
(계표)
경제문화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47표 중
김부민 의원 44표,
무효 3표입니다.
따라서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김부민 의원께서 경제문화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복지환경위원장 투표결과를 집계하도록 하겠습니다.
(계표)
복지환경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47표 중
김재영 의원 45표,
무효 2표입니다.
따라서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김재영 의원께서 복지환경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해양교통위원장 투표결과를 집계하도록 하겠습니다.
(계표)
해양교통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47표 중
남언욱 의원 46표,
무효 1표입니다.
따라서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남언욱 의원께서 해양교통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도시안전위원장 투표결과를 집계하도록 하겠습니다.
(계표)
도시안전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47표 중
박성윤 의원 44표,
무효 3표입니다.
따라서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박성윤 의원께서 도시안전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교육위원장 투표결과를 집계하도록 하겠습니다.
(계표)
교육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47표 중
김광모 의원 45표,
무효 2표입니다.
따라서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김광모 의원께서 교육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윤리특별위원장 투표결과를 집계하도록 하겠습니다.
(계표)
윤리특별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47표 중
문창무 의원 46표,
무효 1표입니다.
따라서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를 득표한 문창무 의원께서 윤리특별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로써 여덟 분의 위원장님이 모두 선출되었습니다.
감표위원이신 김태훈 의원님과 김혜린 의원님 대단히 수고 많았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셔도 되겠습니다.
그러면 상임위원장·윤리특별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의원님들의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운영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노기섭 의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임위원장(운영위원장 노기섭·기획행정위원장 박승환·경제문화위원장 김부민·복지환경위원장 김재영·해양교통위원장 남언욱·도시안전위원장 박성윤·교육위원장 김광모·윤리특별위원장 문창무) 당선인사 TOP
(16시 15분)
박인영 의장님을 비롯하여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감사합니다.
이번에 운영위원장으로 선출된 노기섭 의원입니다.
저희들이 의회를 의회답게 만들기 위해선 많은 일들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선배의원님과 동료의원님들을 뒷바라지하여 의회가 잘 구성되어 가지고 잘 이끌어가도록 하고 그리고 시민들의 바람, 시민과 소통하면서 의회가 의회답게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더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노기섭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박승환 의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박인영 의장님 그리고 동료·선배의원 여러분!
제8대 부산광역시의회 전반기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에 선출된 박승환입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선배·동료의원 여러분들의 기대와 요구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기획행정위원장으로서의 책무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항상 바른 자세와 마음가짐을 유지하겠습니다. 지난 6·13지방선거를 통해 드러난 부산시민들의 민심과 변화에 대한 열망, 가슴 속에 새기겠습니다. 세상에는 바뀌어야 할 것이 있고 바뀌어서는 안 될 것이 있습니다.
우리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신념, 초심 항상 지키겠습니다. 하지만 낡은 관행과 편견, 위선은 반드시 바꾸겠습니다. 같이 갑시다.
감사합니다.
박승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경제문화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김부민 의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갑습니다. 경제문화위원장 사상 제1선거구 김부민입니다.
존경하는 박인영 의장님을 비롯한 부산시의원,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저는 이번에 여러분들의 힘으로써 그리고 도움으로 경제문화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었습니다.
부산에서 제일 필요한 것이 경제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가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제일 중요한 그리고 두 번째로 중요한 경제문화를 경제문화위원회에서 함께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도와주십시오. 그리고 함께 해 주시면 대단히 고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부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복지환경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김재영 의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인영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대단히 고맙습니다. 복지환경위원장으로 선출된 김재영 의원입니다.
우리 복지환경위원회의 위원님들이 의정을 잘 하실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밀어드리고 도와드리고 그래서 복지위원회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김재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해양교통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남언욱 의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박인영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제8대 전반기 해양교통위원장으로 선출된 남언욱 해운대 제4선거구 반송, 반여1·4동 남언욱입니다.
해양교통위원회가 변화를 열망하는 시민들의 열망들을 담아내는 그러한 상임위원회가 되도록 모든 우리 상임위원들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다른 동료의원들 여러분께서도 잘 도와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부족한 저지만 선출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남언욱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안전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박성윤 의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갑습니다. 도시안전위원장으로 선출된 박성윤입니다.
먼저 저를 뽑아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하게 생각하고요. 잘 하겠다는 말씀밖에 못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어쨌든 의원들 간에 심부름꾼으로서 의원들 간에 소통 역할을 잘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또 집행부와 우리 부산시민과 의원들 간에 가교 역할, 제가 충실히 해서 특히 우리 도시안전위원회가 보다 더 활력이 넘치는 그런 위원회를 만드는 데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박성윤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교육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김광모 의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박인영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제8대 부산시의회 전반기 교육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김광모 의원입니다.
부산 교육 발전에 앞장서는 위원회를 만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꿈과 희망을 가지고 자랄 수 있는 부산을 만들기 위해 교육위원회가 앞장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소통하는 교육위원회를 만들겠습니다. 우리 교육위원회 의원님을 비롯한 모든 부산시의원들이 부산시와 부산시교육청과 소통을 통해 화합을 통하여 발전할 수 있는 교육위원회를 만들겠습니다.
그렇지만 의회 본연의 기능인 비판과 견제를 바탕으로 잘못된 것에 대해서는 반드시 잘못을 지적하고 개선하는 데에 앞장설 수 있는 교육위원회를 여러분들과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광모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문창무 의원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의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중구 출신 문창무입니다.
이왕 여러분이 윤리위원장으로 뽑아주셨으니까 아무쪼록 윤리위원회 상정이 자주 없기를 기대하면서 간략한 인사에 갈음합니다.
(장내 웃음)
문창무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8대 의회 전반기 원구성을 위한 의장, 부의장, 상임위원장 등 선거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적극 협조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오늘 선거를 통해 제8대 의회 전반기 부의장 그리고 각 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모든 의원님들께 다시 한번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 신상발언(오은택 의원) TOP
부산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33조에 따라 방금 오은택 의원으로부터 발언신청이 있었습니다. 그러면 오은택 의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갑습니다.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맡고 있는 오은택 의원입니다.
그동안 매스컴을 통해서 많이 시끄러웠던 시의회 의장, 부의장 그리고 상임위원장, 윤리특위 위원장까지 여러 말들이 많았습니다만 결과를 놓고 봤을 때 너무나 다들 수고하셨고 고생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오늘 존경하는 박인영 의장님과 동료의원님들 앞에서 이렇게 원내대표로서 어떤 신상발언을 하는 점에 대해서 우리 의원님들이 한 번만 깊게 생각을 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준비한 글을 읽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본회의장에서 의원 선서를 시작으로 제8대 부산시의회가 새롭게 시작되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치열했던 선거 열기와 희비가 교차되는 선거 결과를 두고 저 역시 350만 부산시민이 무엇을 원하는지 고민하면서, 고민하면서 스스로 반성하고 또 한없이 낮출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이제 당리당략을 떠나 시민들로부터 선택받은 마흔일곱 분의 부산시의회 시의원이 한 자리에 모여 첫 번째 공식일정인 부산시의회를 대표하는 의장, 부의장, 상임위원장, 윤리특위위원장까지 모두 치렀습니다. 당선되신 박인영 의장님을 비롯한 부의장님과 상임위원장님께 다시 한번 더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전반기 2년간, 그동안 쌓은 공로는 차치하고 새로운 부산시의회 우뚝 서는 부산시의회가 될 수 있도록 정말 열심히 일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그러나 적잖은 갈등 여파를 낳으면서 시작한 제8대 부산시의회인 만큼 소수의 야당의 원내대표로서 지나칠 수 없기에 부득이 신상발언을 하게 되었음을 동료의원 여러분들께서도 혜량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미 언론을 통해 알려진 바와 같이 더불어민주당은 의원총회를 열어 의장후보 선거를 치렀습니다. 최종 결선투표까지 가면서 20 대 20 박빙의 결과를 다선, 연장자 순을 깨고 재투표까지 가면서 21 대 20으로 단일 후보를 결정한 바가 있습니다. 경쟁 의원께서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의 선거 결과에 대한 이의를 제기하였고 시당에서는 동안 진심으로 고생하고 애쓴 정종민 원내대표가 대표직을 내려놓는 선에서 마무리하였습니다.
의회는 대의민주주의의 꽃입니다. 그런데도 진보와 혁신을 강조하는 집권 여당이자 다수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에 의장 선거권을 박탈한 것이나 다름없는 모습을 보인 것에 대해 출발부터 부산시의회가 부산시민이 아니라 당리당략에 의해 좌지우지 되고 있는 현실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시의회의 의사결정권은 시민에게 있고 시의원의 의정활동을 통해 표현되어야 합니다. 어떤 이유에서건 정당이 시의회의 의사결정에 개입하여서는 안 됩니다.
실수를 안 하려는 노력,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는 뼈를 깎는 반성이 필요합니다. 부산시민을 대표하는 시의회의 수장을 선출하는 과정에서 비록 선거는 하였지만 아무런 선거권 행사를 할 수가 없었습니다. 소수 야당이라 하더라도 다 함께 가야할 동료이며 어떤 경우에라도 무시되거나 배제되어서는 안 됩니다.
강력히 요청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의 시의회 간섭이 노골적으로 자행되는 것을 좌시할 수 없으며 재발방지책을 반드시 마련해 줄 것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지금부터는 마흔일곱 분의 동료의원님들과 함께 350만 부산시민만을 위해 전진할 것을 제안합니다. 함께 노력하고 함께 풀어 나갑시다. 그것이 바로 소통이고 대화합이라 생각합니다.
끝으로 부산광역시의회를 이끌어갈 박인영 의장님과 이성숙 부의장님 그리고 김진홍 부의장님과 상임위원장님, 윤리특위 위원장까지 축하말씀을 드리며 신상발언에 갈음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은택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내일 7월 11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부산시와 교육청의 업무보고와 상임위원회 위원을 선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71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 32분 산회)
○ 의회사무처
사무처장 안종일
의사담당관 한동하
○ 속기공무원
이둘효 박선주 황환호 권혜숙 정다영 박광우

동일회기회의록

제 271회
동일회기희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회의일
1 8 대 제 271 회 제 7 차 경제문화위원회 2018-07-20
2 8 대 제 271 회 제 6 차 복지환경위원회 2018-07-20
3 8 대 제 271 회 제 6 차 경제문화위원회 2018-07-19
4 8 대 제 271 회 제 5 차 복지환경위원회 2018-07-19
5 8 대 제 271 회 제 5 차 경제문화위원회 2018-07-18
6 8 대 제 271 회 제 4 차 본회의 2018-07-24
7 8 대 제 271 회 제 4 차 기획행정위원회 2018-07-20
8 8 대 제 271 회 제 4 차 해양교통위원회 2018-07-20
9 8 대 제 271 회 제 4 차 교육위원회 2018-07-20
10 8 대 제 271 회 제 4 차 복지환경위원회 2018-07-18
11 8 대 제 271 회 제 4 차 경제문화위원회 2018-07-17
12 8 대 제 271 회 제 3 차 본회의 2018-07-23
13 8 대 제 271 회 제 3 차 해양교통위원회 2018-07-19
14 8 대 제 271 회 제 3 차 기획행정위원회 2018-07-19
15 8 대 제 271 회 제 3 차 도시안전위원회 2018-07-19
16 8 대 제 271 회 제 3 차 교육위원회 2018-07-18
17 8 대 제 271 회 제 3 차 복지환경위원회 2018-07-17
18 8 대 제 271 회 제 3 차 경제문화위원회 2018-07-16
19 8 대 제 271 회 제 2 차 운영위원회 2018-07-23
20 8 대 제 271 회 제 2 차 도시안전위원회 2018-07-18
21 8 대 제 271 회 제 2 차 해양교통위원회 2018-07-18
22 8 대 제 271 회 제 2 차 교육위원회 2018-07-17
23 8 대 제 271 회 제 2 차 복지환경위원회 2018-07-16
24 8 대 제 271 회 제 2 차 기획행정위원회 2018-07-16
25 8 대 제 271 회 제 2 차 경제문화위원회 2018-07-13
26 8 대 제 271 회 제 2 차 본회의 2018-07-11
27 8 대 제 271 회 제 1 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018-07-24
28 8 대 제 271 회 제 1 차 윤리특별위원회 2018-07-12
29 8 대 제 271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2018-07-11
30 8 대 제 271 회 제 1 차 기획행정위원회 2018-07-11
31 8 대 제 271 회 제 1 차 도시안전위원회 2018-07-11
32 8 대 제 271 회 제 1 차 경제문화위원회 2018-07-11
33 8 대 제 271 회 제 1 차 복지환경위원회 2018-07-11
34 8 대 제 271 회 제 1 차 교육위원회 2018-07-11
35 8 대 제 271 회 제 1 차 해양교통위원회 2018-07-11
36 8 대 제 271 회 제 1 차 본회의 2018-07-10
37 8 대 제 271 회 개원식 본회의 2018-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