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름이 의원]부산시 협동조합 제도적 인프라 구축! 지역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강력한 정책대안! 게시글 상세보기
[김름이 의원]부산시 협동조합 제도적 인프라 구축! 지역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강력한 정책대안!

기획재경위원회 2013.05.07 조회수 : 1114

첨부파일

(조례제정 01-02) 부산시 협동조합 지원 조례안 보도자료(김름이 2013053).hwp 미리보기

 부산시! 협동조합 제도적 인프라 구축!

지역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강력한 정책대안!

□ 김름이 의원(부산광역시의회, 비례대표) ․ 이동윤 의원(해운대구 1선거구)이 공동 발의한 「부산광역시 협동조합 지원 조례안」이 기획재경위원회의 의안심사(5.6)를 통과됐다.

이 조례안은 이미 시행중인 「협동조합 기본법」(‘12.12.1)에 따라 부산시의 협동조합 생태환경에 맞추어 조례안을 제정한 것이 특징이다.

□ 대표발의한 김름이 의원은 “ 5월 현재 설립된 76개(협동조합 75개, 사회적협동조합 1개) 뿐만아니라, 향후 만들어질 협동조합에 대해서 체계적인 교육, 홍보, 컨설팅을 통해서 지역사회의 경제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인프라가 구축”되는 경제적 효과를 기대된다고 힘주어 강조했다.

특히, 김름이 의원은 「부산시 협동조합 지원 조례안」은 부산지역경제적 특성을 반영한 협동조합의 육성․발전을 통해 지역의 작은 경제주체들이 “조합”이라는 제도적 틀 속에서 안정되게 지역사회에서 경제활동이 가능게 하는 정책효과를 강조했다.

□ 협동조합 지원조례안은 ❶ 조합에 대한 종합지원과 기본계획(3년마다) 수립․시행 ❷ 기금융자, 교육훈련, 전문가양성 ❸ 지원센터 설리 운영을 통해서 실효성 있는 협동조합 지원책을 마련한 것이 특징이다.

김름이 의원은 졍책 시행 초기라는 점에서 조례안 형식적으로 운영되기 보다는 “부산시의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부산시의 치밀한 협동조합 정책 전략과 강력한 정책의지가 성공적인 협동조합정책의 추진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대학생 등 청년실업자들이 적극적으로 부족한 지역일자리를 스스로 창출할 수 있는 강력한 정책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자료관리 담당자

홍보담당관
 (051-888-8392)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