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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현무 의원] 부산교통공사와 부산시 정책공유 및 공조대책 마련해야..
공기업특별위원회 2015.03.11 조회수 : 119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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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교통공사와 부산시 정책공유 및 공조대책 마련해야.. 도시철도 1호선 및 2호선과 중복되는 중앙로(내성~충무), 가야로(서면~사상) 등 도시철도 운행구간 도입시 효과 반감 및 중복투자 우려 최근 부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간선급행버스 시스템은 내성~올림픽 교차로(7.4km)구간처럼 도시철도 미운행 지역에 도입할 경우 승용차 이용자의 대중교통 편입으로 혼잡완화, 대중교통 이용증가 등 사업효과가 크지만, 1호선 및 2호선과 중복되는 중앙로(내성~충무, 17개역 중복), 가야로(서면~사상, 9개역 중복) 등 도시철도 운행구간에 도입할 경우 시행효과는 낮고 도시철도와의 중복투자로 재원낭비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도시철도와 시내버스간의 노선 중복도를 점검한 결과 10개역 이상 중복노선이 전체 노선의 40.9%나 되고, 특히 10개역 이상을 연속하여 경유하는 노선이 13개로 전체노선의 9.5%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도시철도와 시내버스의 경쟁구도가 도시철도 및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재정지원금 증가의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고 밝혔다. 따라서 시민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 조성 및 도시철도,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 재정지원금 감축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부산 대중교통의 두 축인 도시철도와 버스가 경쟁관계가 아닌 상호 보완관계로서 역할정립을 해나가야 한다며, 부산교통공사에서 적극적으로 부산시와 정책공유 및 공조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① 도시철도-버스 중복노선 현황 [2015.2월 기준, 137개 노선(일반․좌석․급행 버스)]
② 부산시 간선급행버스(BRT) 추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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