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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쪼그라든 동남권신공항 위상, 가덕신공항 재추진으로 비상해야”

도시안전위원회 2017.02.27 조회수 : 4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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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공항관련 보도자료(김진용의원님).hwp 미리보기

쪼그라든 동남권신공항 위상, 가덕신공항 재추진으로 비상해야

국민 우롱하는 중앙정부 신뢰 못해, 부산시의 성급한 대응도 원인

김해공항 단순 확장은 서부산 개발 걸림돌 될 것, 가덕신공항 건설 재추진

도시안전위원회 김진용 의원, 가덕신공항 건설 재추진 요구

 

 

부산시의회 도시안전위원회 김진용 의원(자유한국당, 강서구1)은 최근 중앙정부가 김해공항 장래 이용수요를 줄여 사업규모를 줄이려는 일련의 상황에 대해,
애당초 부산시가 중앙정부의 정치적 장난에 원칙 없이 성급히 대응 한 결과임을 지적하고, 지금이라도 가덕신공항 건설을 재추진할 것을 강력히 주장하였다.

우선, 김진용 의원은 스스로의 말을 뒤집는 정부의 작금의 행태에 대해서는 영남권 지역주민 뿐만 아니라 국민들을 우롱하고 기만하는 것으로 좌시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애당초 정부는 정부산하 연구기관을 통해 3차례나 김해공항 확장이 실효성 없다고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김해공항 확장을 동남권신공항의 새로운 묘수 인양 포장하고.

- 중앙정부가 27억원이라는 국가예산을 들여 한국교통연구원과 파리공항공단에 두 차례(2014, 2016) 연구용역을 의뢰하여 2040년 김해공항 연간수요를 2,937만명(2014), 3,800만명(2016)으로 추정하였음에도 불구, 원칙없이 필요에 따라 고무줄처럼 수요를 줄이고 있으며,

- 정부 스스로가 앞선 연구결과가 국제적 항공전문기관(ICAO, OECD)과 국내외 전문가의 자문을 받는 등 전문성에 기초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분석을 내린 최적의 결론이라고 자평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결과를 부정하는 것은 국민전체를 기만하는 것이다.

김진용 의원은 이러한 상황은 국가가 지역의 균형발전, 국가경쟁력강화라는 대의는 외면한 체, 인천공항 중심의 수도권 몰아주기, 대구공항 이전 등의 정치적인 술수를 부리기 때문이라 평가하며 개탄하지 않을 수 없음을 강조했다.

또한 이러한 상황이 될 때까지는 부산시가 진지한 검토없이 신공항 입지 발표 초기에 미숙하고 성급한 대응과 이후 무사안일 행정자세에 원인이 있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 정부의 공항정책이 말뒤집기가 반복되는 등 신뢰할 수 없는 지경이었음에도 불구, 정부발표에 대해 철저한 검증 없이 정부발표 5일 만에 성급히 수용하였고,

- 김해공항 확장이 소음피해 지역 확산’, ‘서부산지역 발전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하는 등 문제점이 있음에도 불구, 충분한 여론수렴 없이 부산시민의 20년간의 염원인 가덕신공항을 포기하는 자충수를 두었다.

- 더불어, 정부가 대구공항을 신공항 조성보다 더 비중있게 다루고 있었음에도 불구, 신공항 입지 발표 이후 무사안일에 젖어 관련 동향조차 파악하지 못하였다.

이에, 지금이라도 부산시가 김해공항 확장이 가지는 문제점을 중심으로 동남권 신공항으로 김해공항 확장을 재검토하고, 가덕신공항 건설을 재추진 할 것을 강력히 촉구 하였다.

- 김해공항 확장이 주로 길이 부족’, ‘소음피해 지역 확산등의 문제가 있어 애당초 관문공항이 될 수 없으며,

- 향후 서부산 개발이 본격화 되면 도시발전의 한가운데 있는 공항은 지역발전에 걸림돌이 될 것이다.

이와 더불어 김진용 의원은 부산광역시의회가 지방을 기만하는 홀대하고 중앙정부의 작태에 적극 대응하고, 부산시의 적절한 신공항 정책을 유도하기 위한 ‘(가칭)동남권 신공항조성특별위원회구성을 제안하였다.

 

 

 

 

 

 

참석의원

  • 김진용 사진 이미지 김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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