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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조선산업 탈출구, 수리조선에서 찾아라”

안재권 의원 2017.05.19 조회수 : 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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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선박수리-5분 자유발언 보도자료(안재권의원님)-2017.5.19.hwp 미리보기

위기의 조선산업 탈출구, 수리조선에서 찾아라

부산항, 물량 중심의 양적성장에서 고부가가치 창출의 질적 성장으로 전환해야

 

   도시안전위원회 안재권 의원, 261회 임시회 5분자유발언

 

□ 안재권 의원은 최근 한진해운 법정관리와 해운업의 장기 불황 여파가 조선산업에도 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그동안 부산항은 물동량 창출에만 매달려 단순한 하역환적기지역할에만 머물러 있었던 것은 아닌지 깊이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였다.

안재권 의원은, 글로벌 해운위기로 국제 교역량 감소에 따른 물동량 감소로 해운사들이 선박을 감축하고, 신규 발주를 취소하는 등 조선업의 총체적 위기 국면에 도래했다고 하였다.

 

부산항은 부가가치 창출로는 싱가포르의 35%, 로테르담, 상하이의 34% 수준에 불과하다면서, 이제 양적 성장을 질적 성장으로 전환해야 하는 시기를 맞았으며,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해운항만 부대산업 육성에 눈을 돌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안재권 의원은 실제로 부산항의 경우 그 동안 부가가치 창출이 핵심 성과지표로 설정되지 않았고, 단지 컨테이너 산출량만을 성과지표로 삼아왔는데, 그 결과 부산항의 컨테이너 화물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았다면서,

더 이상 컨테이너 물동량이 항만의 절대평가 기준이 되지 못하는 만큼 부산항도 다양한 분야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항만으로 혁신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재권 의원은위기의 조선산업 탈출구를 수리조선산업 육성에서 찾아야 한다, 부산항의 문제를 다각적인 방면에서 검토할 것을 촉구하며 세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첫째, 세계 1위의 국내 신조선 업체들이 가진 기술력을 선박수리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신조선 업체와 선박수리 업체간 협업 체계 마련을 촉구하였다.

그 동안 지지부진했던 신항 대형수리조선단지 조성사업을 조속히 실행시켜 신조선 분야에만 주력하던 정책에서 벗어나 수리조선 분야를 키워 구조조정 위기에 처한 국내 조선업 전문인력과 장비를 흡수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둘째, 부산의 소규모 선박수리 업체들의 차별화된 장점들을 활용하고 마케팅 할 수 있는 선박수리 전문단지 조성을 제안하였다.

세계 최고의 선박수리 기술을 보유한 부산항의 경우 부산 북항, 신항, 감천항, 영도 등 흩어져 있는 전문분야별 수리업체들을 모아 중소형 수리단지를 조성해야 한다면서,

대형수리조선단지 일원에 중소형 수리조선단지를 조성하여 대형 및 중소형 수리조선단지 공동추진 컨소시엄이 구성되면 수리조선 클러스터 형성이 가능해질 것이며,

이는 정부와 부산시가 추진 중인 부산항 미항 만들기프로젝트와도 그 맥락을 같이 한다고 밝혔다.

 

셋째, 영세 수리업체들에 대한 다양한 세제혜택과 선박금융 지원 등 제도적 개선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다양한 전문 분야별 소규모 수리업체가 산재해 있으므로 선박 수리 부문의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영세 수리업체들에 대한 다양한 세제혜택과 선박금융 지원 등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안의원은 부산항이 단순한 동북아의 화물 처리 중심 항만을 뛰어넘어 선박수리, 유류와 선용품 등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항만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석의원

  • 안재권 사진 이미지 안재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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