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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역 벤처기업의 현황, 문제점 및 마케팅 전략방안

이종호 정책보고서 2004.01.16 조회수 : 1977

이종호(한글2002).hwp 미리보기

부산대학교 경영학부 이종호 교수의 부산지역 벤처기업의 현황, 문제점 및 마케팅 전략방안에 관한 연구보고서 입니다.
아래 글은 요약 및 정책건의 내용이며, 자세한 내용은 첨부화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부산경제는 산업구조의 취약성으로 인해 장기침체의 늪을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현재 지방은 수도권에 비해 전문인력, 기술, 정보취득 등 벤처기업 발전에 필요한 기본 인프라가 취약하여 벤처기업 및 인적자원의 역외유출과 수도권 집중이 심화되고 있는 실정인데 특히 부산지역 벤처기업은 대기업과의 기술개발 협력 등을 통한 시너지 효과의 창출 곤란과 시장자체의 협소로 한계에 봉착해 있으며 연관된 대기업이 드물어 상호 밀접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기가 어려운 점이 크게 문제가 될 수 있다. 지방의 생활환경 및 교육여건이 미흡하여 고급인력이나 유망기업의 지방 정주를 어렵게 하는 점도 지방 벤처기업의 발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구조적인 문제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부산경제 활성화의 돌파구는 산업구조의 전환이며 벤처산업의 육성과 발전일 수 밖에 없다는 명제에서부터 출발한다.
본 논문에서 먼저 벤처기업에 대한 정의 및 특징 등 기본적 내용으로부터 부산지역벤처기업들의 기회 및 위기 요인들을 살펴보고 부산지역벤처산업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한 고찰 후에 좀더 세부적인 실행방안으로 부산지역벤처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전략을 살펴보고 결론 부분에서 벤처기업의 육성방안에 대한 언급으로 결론을 맺고 있으며 마케팅 전략방안을 4P요소를 중심으로 간단히 언급하자면 다음과 같다.
고객은 고려하지 않고 제품을 만드는 것은 반드시 지양해야 한다. 부산지역 벤처기업은 전국 고객 뿐 아니라 동북아 지역의 고객을 대상으로 그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그 욕구에 서브하는 제품을 만들 수도 있다.
부산의 경우 우선적으로 고려해 볼 수 있는 벤처산업 육성 업종은 무역관련업 및 무역관련 보험 및 법률서비스업, 항만관련업종, 물류, 유통, 해상운송업 등을 들 수 있다. 중화학공업을 중심으로 하는 제조업 관련 벤처산업의 경우에는 이로 인한 우리나라 전체의 과잉투자의 문제점과 인근지역인 경남지역이 이미 이 분야의 업종에 있어 비교우위를 갖고 있는 점을 고려한다면 부산지역의 주요 육성 벤처산업으로는 경제적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가격은 기업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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