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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의 지역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방안

이종호 정책보고서 2003.02.26 조회수 : 2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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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대 상과대학 이종호 교수의 부산의 지역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방안에 관한 연구보고서 입니다.
아래 글은 서론부 내용이며, 자세한 내용은 첨부화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시와 시내의 지역들은 기업들에게 토지나 노동력 그리고 인프라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지역 거주자들을 위한 주택, 토지 등의 서비스에도 참여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제품\\\\\\\"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한 제품 유형인 도시지역에 대한 마케팅이 최근 상당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지역에 대한 마케팅을 하는 이유는 해당지역에 새로운 사업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목적이기도 하고, 해당 지역을 구매해 줄 기업 파트너를 구하기 위함이기도 하며 또한 지역관광객의 유치목적이나 해당지역거주 주민의 이탈방지 등을 위한 목적이기도 하다.
최근 부산도 지방자치 시대로의 준비와 함께 다양한 지역축제 및 특성 있는 산업에 대한 육성대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지역 주민에 대한 내적인 만족 뿐만 아니라 외부 지역, 더 나아가 외국인들의 방문으로 인한 지역관광산업 육성과 국내외 글로벌 기업들의 부산유치로 인한 전체적인 고용률 증대 및 부산경제발전이라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명한 하버드대 교수인 마이클 포터는 그의 저서에서 지역경쟁우위의 원천을 정의했는데 이는 크게 기업전략 경쟁여건과 요소조건, 수요조건 그리고 연관산업 및 지원산업 등의 요소로 나뉘어진다.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이러한 실질적인 측면의 경쟁우위 전략이 물론 중요하고 주축이 되지만 이러한 실제적 전략에서 흔히 간과될 수 있는 것이 지역 이미지를 고양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부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한 점에서 본 논문은 기업에서 중요한 과제로 이야기 되고 있는 기업 이미지 마케팅을 지역을 위해 도입하여 부산 내외 적으로 그리고 국내 및 국제적으로 좋은 이미지를 함양하여 국제화시대 그리고 지방화시대에 경쟁력 있는 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논제로 전개해나가고자 한다.
아직까지 비영리기관인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여 이러한 지역이미지를 심어 가고자 하는 노력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며 외국에서도 보편적인 지역이미지 함양전략이 사례로서 제시된 적이 많지 않다. 국제화 및 지방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국내 제 2의 도시로서 상대적으로 수도권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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