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가
가
대중교통수단 환승요금 할인제도 도입방안 연구(시내버스와 지하철간의 환승을 중심으로)
정헌영 정책보고서 2001.11.20 조회수 : 1875 |
---|
정헌영 교수 연구논문부산대 도시공학과 정헌영교수의 대중교통수단 환승요금 할인제도 도입방안 연구논문 입니다.
아래 글은 요약내용이며, 자세한 내용은 첨부화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본 연구는 지하철과 타교통수단간의 연계체계구축 대안으로서 대중교통환승요금할인제도의 도입방안제시를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먼저 부산시 대중교통현황과 대중교통요금체계의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또한, SP조사자료를 이용한 버스와 지하철간의 환승행태모형을 구축하여 환승행태에 대한 선택요인은 무엇이고, 각 요인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대중교통환승요금할인제도의 도입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대중교통의 문제점으로는 자가용승용차의 증가, 대중교통서비스의 낙후, 불합리한 노선체계, 독점적 경영 등으로 인한 대중교통수요의 감소와 운영업체의 상이, 연계시설의 부족 등으로 인한 버스-지하철간 연계체계의 미흡을 들 수 있다. 또한, 대중교통요금체계의 문제점으로는 대중교통요금체계가 단순하여 시민들의 다양한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없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둘째, 본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에서의 설문응답자의 주 이용교통수단은 버스, 지하철의 대중교통 이용율의 경우는 연령 20대, 소득수준 월 100만원이하의 저소득층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자가용승용차의 이용율의 경우는 연령 30대이상, 고소득층일수록 높게 나타났다. 주 이용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이유로서는 버스, 지하철, 자가용승용차 모두 통행시간의 단축과 관련된 항목에 대한 지적율이 높게 나타났다. 버스와 지하철을 주 이용교통수단으로서 이용하는 이들에게 두 교통수단의 편리성과 쾌적성에 대한 의식을 조사한 결과 편리성과 쾌적성 모두 지하철쪽에 대해 만족하는 이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버스에서 지하철로 갈아타는 환승에 대해서는 불편하다고 답한 이의 비율이 84.5%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셋째, SP조사자료를 이용한 버스와 지하철간의 환승행태모형구축결과 환승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총통행시간, 총통행요금, 환승시간, 지하철역까지의 거리로 밝혀졌으며, 이들 요인값의 증가는 환승에 따른 효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대중교통수단 환승요금할인제도의 구체적인 도입방안으로서 환승할인요금의 적용대상은 환승여부의 확인, 환승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