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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광역시 지하철 연계교통수단 이용실태 분석
정헌영 정책보고서 2001.03.13 조회수 : 18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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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부산대 도시공학과
정 헌 영 교수부산대 도시공학과 정헌영교수의 부산광역시 지하철 연계교통수단 이용실태 분석에 관한 연구보고서 입니다. 아래 글은 요약 내용이며, 자세한 내용은 첨부화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교통체계상의 문제로서 대중교통 이용의 불편과 개인교통수단 선호로 인한 승용차 수요의 급증은 대도시의 교통혼잡을 가중시키는 주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한편 대도시의 교통혼잡 완화를 위해서는 다른 대중교통수단에 비하여 수송용량이 매우 크고 교통혼잡을 받지 않으며 정시성을 가지는 지하철을 중심으로 한 대중교통체계가 구축되어 개인교통수단 이용자를 대중교통수단으로 유도하여야 할 것이다. 현재, 부산광역시의 경우 지하철 2호선이 개통되어 지하철 중심의 대중교통체계가 구축되었으나, 지하철은 역을 중심으로 한 좁은 서비스 권역을 가지기 때문에 타 교통수단과의 연계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지하철 건설 이후 다른 교통수단과 체계적인 연계가 불충분하여 지하철로 접근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어 막대한 건설비와 운영비에도 불구하고 그 역할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수요예측기법의 하나인 단기교통계획에 적용되는 개별행태모형인 로짓모형을 구축하여 지하철 연계교통수단의 중요한 변수 및 그 영향력을 파악하여, 부산광역시의 지하철 연계교통수단의 이용특성분석과 함께 지하철 이용율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초연구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산시 지하철 운행실태와 이용승객 수 및 운수수입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 되었다. 둘째, 지하철 연계교통수단 중 중요한 버스교통의 회사가 영세한 경우가 많고, 평균 운행노선이 약 40㎞ 정도가 되어 연계교통수단 이라기보다 장거리 노선버스의 기능을 하고 있어서 체계의 변화를 도모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마을버스 운행실태를 파악할 수 있었다. 마을버스는 고지대 및 벽지의 교통수단으로 기능하고 있는데, 지하철의 연계교통수단으로 정착되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택시는 현재 회사택시보다 개인택시가 더 많이 허가되어 운행되고 있는데 승객의 감소화 추세에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고 보아진다. 다섯째, 통근·통학자를 대상으로 연계교통수단선택모형을 구축하여 검토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