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영역
검색결과 : 이전다음
제160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 회 의 회 의 록 동영상회의록

제160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 제1차
  • 의회사무처
(10시 03분 개의)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부산광역시의회 사무처장 정영석입니다.
의원님들의 등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제160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 집회 등에 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지난 5월 31일 실시된 제4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 결과 우리 부산광역시의회는 지역선거구에서 마흔 두 분, 비례대표 의원 다섯 분을 포함하여 모두 마흔 일곱 분이 선출되셨으며 전 의원이 등록을 마치셨습니다.
오늘 제160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39조 제1항과 제3항의 규정에 따라 사무처장 명의로 집회공고를 하여 오늘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의원님께서 앉아 계신 좌석은 부산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3조 제2항의 규정에 의거 지역선거구 및 비례대표 의원의 순서에 따라 임시로 정하였습니다.

(참조)
․임시좌석표
(의회사무처)
(이상 1건 부록에 실음)
그러면 현재 출석하신 의원님들의 숫자가 지방자치법 제55조와 제56조에 의한 의사정족수 및 의결정족수에 충족되므로 지방자치법 제48조의 규정에 의하여 최연장 의원이신 김태문 의원님의 사회로 회의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김태문 의원님 나오셔서 회의를 주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160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방금 사무처장이 보고한 바와 같이 지방자치법 제48조 규정에 의해서 부산광역시의회 제5대 의회 원 구성을 위한 최초 회의에서 사회를 보게 된 부산진구 출신 김태문 의원입니다.
먼저 의원 여러분들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면서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지금 실시할 의장단 선거는 400만 시민의 관심과 기대 속에 출발하는 제5대 부산광역시의회의 첫발을 내딛는 뜻깊은 행사입니다. 이런 중요한 회의에서 사회를 보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면서 또한 막중한 책임감도 느껴집니다. 비록 짧은 시간동안의 사회가 되겠습니다만 새로운 의장이 선출될 때까지 원만하게 회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존경하는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오늘 회의는 먼저 의장단 선거를 실시하고 곧 이어 부의장 두 분을 각각 선출한 다음 정회를 하여 개원식을 거행하게 되겠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일정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의장, 부의장 선거의 건 TOP
(10시 05분)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의장, 부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먼저 의장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 제2항의 규정에 의거 의장과 부의장 선거는 희망하시는 의원에 한해서 다선 그리고 연장자 순으로 5분 이내의 정견발표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순서에 따라 먼저 조길우 의원 나오셔서 정견발표 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제5대 부산광역시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출마한 조길우 의원입니다.
저는 부산 유일의 5선 의원으로 평의원에서 상임위원장, 부의장을 거쳐 지난 4대 후반기 의장에 이르기까지 시의회 내에서 역량을 키우고 인정 받아온 의회 맨입니다. 15년 동안 오직 한 길, 시의회를 지키며 충실히 쌓아온 의정경험과 지식으로 새롭게 출범하는 5대 의회를 보다 발전적으로 이끌어가고 싶은 것이 저의 희망이고 이에 5대 의회를 함께 이끌어갈 동료의원 여러분께 저의 포부와 설계를 말씀드리고 지지와 성원을 구하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5대 의회에 주어진 최우선 과제는 전문성의 제고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올해부터 실시되는 의원 유급제는 지방의원이 의정에만 전념하여 전문직업인에 걸맞은 성과를 내고 책임을 지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극 부응하여 의회운영에 있어서의 다양한 시도와 의정여건 개선을 통해서 의원들이 전문성을 키우고 발휘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의회의 입법활동 강화입니다.
현재 정책연구실과 전문위원실이 있습니다마는 연구에만 그치는 의정보좌가 아닌 실질적인 정책발의로 이어질 수 있도록 운영방법을 개선하고 더불어 외부 전문가들의 자문을 소관 업무별로 분화하여 활성화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장중심의 의정활동 강화와 상임위원회, 특별위원회의 활성화입니다. 유급제 시행으로 이제 우리 의원들에게 회기와 비회기의 구분은 무의미합니다. 현장확인은 비회기 중에 상임위원회의 협의로 실시하도록 하고 회기 중에는 현장에서 얻은 결과를 심도 깊게 논의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조례안을 비롯한 시 주요현안의 심사에 신중을 기할 수 있도록 2개 이상의 상임위가 함께 하는 연석회의를 활성화하고 저출산, 고령화 대책과 2020년 하계올림픽 유치지원, 외자유치, 경제살리기 등 부산의 주요현안 해결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운영할 것입니다.
그리고 회기 중이나 비회기 중을 막론하고 의원님들이 어떠한 방해도 받지 않고 시정에 대해 연구하고 공부할 수 있는 개인연구 공간을 반드시 마련하겠습니다. 의원 연구단체 모임을 보다 활성화시켜서 의원님들의 요청이 있을 경우 사안별로 중․소그룹 연구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우리 의회는 시민의 대변자로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하지만 지원과 협조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시민들에게 이를 이해시키고 참여를 이끌어내는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다해 왔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에 있어서는 좀더 연구가 필요하겠습니다마는 시민단체를 비롯한 지역 각계와의 의사소통과 협력을 위한 창구를 마련해서 시민이 찾아 주기를 기다리는 의회가 아니라 먼저 찾아가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4대 의회 후반기에는 우리 의회 내에 2개의 교섭단체가 있었습니다. 경쟁을 통해 의정발전을 꾀하고 소수의 의사도 존중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저는 5대 의회에서도 원칙과 요건을 갖춘 교섭단체의 운영은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또 의회의 의사결정이 의장단이 아닌 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 권한을 강화하고 더불어 상임위원회의 결정을 최우선하는…
(발언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상임위 중심의 의회운영을 해 나갈 것입니다.
이 외에도 문서 없는 전자의회 만들기, 영상자료 제공을 통한 의정홍보의 강화, 윤리특별위원회의 엄격한 적용을 통한 의회의 투명성 제고와 국제적 역량 강화, 중앙정치와의 연계를 비롯해 우리 부산광역시의회와 부산발전을 위한 많은 포부들을 가지고 있습니다마는 이 모든 것을 저 혼자만의 희망으로 삼고 싶지 않습니다. 누구보다 현명하신 동료의원님들과 지혜와 흉금을 나누며 함께 의회를 이끌어가고자 합니다.
저의 희망에 함께 하여 힘을 실어 주신다면 저는 동료의원 여러분의 뜻을 겸손히 받들어 의회를 원만하게 이끌어가고 대외 위상을 높이는데 헌신할 것입니다. 부산시의회에 대한 뜨거운 애정과 열의로 봉사하고자 하는 저에게 동료의원 여러분께서 뜨거운 지지와 성원을 보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길우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유재중 의원 나오셔서 정견발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김태문 임시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오늘부터 4년간에 걸쳐서 여기 계신 훌륭하신 의원님들과 같이 의정활동을 같이 하게 되어서 저에게는 무한한 영광이고 기쁨이기도 합니다. 이번 5대 의장에 입후보한 유재중 의원입니다. 여러분! 반갑습니다.
5대 부산시의회가 출범하면서 모든 의원님들이 느끼는 심정일 겁니다만 시민들이 우리들에게 거는 기대는 매우 큽니다. 그만큼 우리들의 어깨는 무겁습니다. 우리들을 뽑아 주신 시민의 경제적 어려움을, 고통을 같이 나누고 또한 유급제 실시 그리고 5대 의원으로 참신하고 능력 있는 새로 들어오신 의원들이 과반수가 넘습니다. 여기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치는 매우 높습니다. 이러한 기대를 충족시키면서 시민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의회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리들 자신이 기득권을 버리고 변화하면서 혁신하여 의회가 과거의 구태에서 벗어나 새로운 모습으로 탄생하는 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의회의 시스템과 역량을 바꾸는 일일 것입니다. 그 첫째로 저는 의원 개개인 의정활동이 존경받고 효율성을 올릴 수 있는 의회운영으로 바꾸어 나가야 합니다. 그렇게 되려면 오늘 선출되는 의장을 비롯한 의회직을 가진 분들의 마음자세일 것입니다.
저는 의장이 되면 첫째로 기존의 의장 기득권을 과감히 버리겠습니다. 그리고 의장의 권한축소를 하겠습니다. 의장권한의 축소야말로 의원 개개인의 권한의 확대로 이어질 것입니다. 의장권한 축소를 제대로 바꾸고 잘못된 관행은 반드시 철폐하겠습니다. 의회는 상임위 위주로 철저하게 운영하여야 하며 상임위원장, 위원의 역량이 확대되어야 바람직하고 미래 발전적인 의회가 될 것입니다.
제가 3대 운영위원장 시절에 이런 피해경험이 있습니다. 의장의 관여로 인해서 DJ정부 시절에 제2건국위원회를 경북과 대구, 경남은 버텼습니다만 부산은 버티지를 못했습니다. 그 뒷면에는 의장의 관여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해서 저는 과감하게 의원들 중심으로 모든 것을 의회… 운영해 나갈 수 있도록 뒷받침 해 나갈 계획입니다.
의장의 상임위 관여는 절대 없어야 합니다. 그래야 의원 개개인 의정활동의 빛을 발휘할 수가 있습니다. 시의회는 국회의 관행을 따르면 되겠습니다. 각종 위원회 위원초청도 상임위에서 토론해서 거기서 이루어져야 됩니다.
또한 저는 시 집행부 공무원은 공식적이지 않는 한 의장실 출입을 금지시키겠습니다. 물론 민간사업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모든 업무에 대해서는 상임위를 통해서 투명하게 토론되어져야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지금 관행과 구태의 입장을 벗어던지지 않으면 모든 시 산하의 창구가 의장에게 집결될까 걱정입니다. 저는 한 두 분의 의회가 아니라 마흔 일곱 분 여러분들의 의회로, 중심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제 몇 분 후 되면 상임위, 의장선출이 있을 겁니다. 의장선출이 있고 난 뒤에 상임위 배정이 또 있게 됩니다. 이러한 의원 중심으로 제도개선을 해나가는데 첫째로 무엇보다도 평등하게 상임위원회가 배정이 되어야 될 줄 압니다. 지금도 이런 관행, 교섭단체대표가 구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상임위 배정은 여러분들한테 선택에 대해서 굉장히 어려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임위 선출방법, 의장, 상임위원장 선출방법도 물론 제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의회발전을 저해하는 나쁜 관행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소수의 개인의견을 존중해 주는 분위기를 만들어 그 지역 현안문제이면 다수가 도와 주어서 정말 생산적이고 능률적인 의회분위기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모든 의원 개개인이 신명나고 보람된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의장이 제일 위에서 군림하는 것이 아니라 제일 밑에서 떠받쳐 주는 그런 의회분위기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저는 심히 참 걱정입니다. 저도 의회에 처음 등단했을 때는 신명나게 할거라 생각해서 모든 기대치를 가지고 등단했습니다마는 그 어떤 이루어지는 제도개선의 문제점 때문에 실망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닙니다. 저는 거기서 과감하게 고쳐 나가겠습니다.
또한 구청장으로서, 집행기관의 장으로서도 여러 가지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원님들이 의정활동을 효율적으로 해서 정말 이 시의회가 시민들에게 신뢰를 받고 희망을 줄 수 있는 의회가 된다면 오늘 참신하고 능력 있는 의원님들이 앞으로 국회의원, 시장, 구청장으로 얼마든지 진출할 수 있는 그런 토대, 그런 분위기로 만들어서 시민들의 지지를 보내 주실 것입니다.
(발언제한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존경하고 사랑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잠시 몇 분 후에 의장선거가 끝나고 나면 신선한 충격으로 국민들에게, 시민들에게 다가갈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저는 여러분들의 현명한 판단을 믿고 싶습니다. 저 자신 의원님들 여러분들을 위해서 앞장서서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유재중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의장선거와 관련해서 두 분 의원님의 정견발표가 모두 끝났습니다. 의장, 부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42조 제1항과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무기명투표로 선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투표에 앞서 회의규칙 제47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투․개표 상황 점검과 계산을 위하여 감표의원을 지명하겠습니다.
감표의원은 우리 의회의 관례에 따라 최연소 의원이신 김청룡 의원과 김영욱 의원 이상 두 분을 지명토록 하겠습니다.
두 분 의원께서는 기표소와 투표함 그리고 명패함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 후 감표의원석으로 나오셔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먼저 의장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투표에 앞서 의사담당관으로부터 투표방법에 관한 설명을 들은 후 호명에 따라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 유진성입니다.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오늘 실시하는 의장선거는 무기명 비밀투표로서 기명식 투표용지를 사용하게 됩니다. 투표는 중앙의 통로를 중심으로 좌․우측에 배치된 사무처 직원들로부터 투표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신 후 좌․우측에 마련된 기표소에서 의장으로 선출하실 의원님의 성명을 한글 또는 한자로 기재하신 후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각각 따로 넣으신 후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께서는 사회석을 비울 수 없으므로 사무처 직원이 투표용지를 전달해서 의장석에서 투표를 하시게 되겠습니다.
참고로 기표소 내에는 의원명단을 따로 부착해 놓았습니다. 기표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틀리게 쓰실 경우 무효로 처리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투표하실 의원님을 중앙통로를 중심으로 맨 앞줄부터 좌․우측 교대로 호명을 하겠습니다.
(10시 24분 투표개시)
(의사담당관 : 의원호명)
투표 안 하신 의원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투표 종결을 선포합니다.
(10시 35분 투표종료)
그러면 지금부터 개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개함하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확인한 결과 명패수가 모두 47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확인한 결과 투표수도 모두 47매로서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그러면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투표결과를 집계하는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그러면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자 수 47명 중
조길우 의원 35표,
유재중 의원 12표입니다.
따라서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부산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의거 조길우 의원께서 의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장으로 당선되신 조길우 의원의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장(조길우) 당선인사 TOP
(10시 45분)
동료의원 여러분! 대단히 감사합니다.
저를 제5대 부산광역시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의 성원과 지지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4대 후반기에 이어 5대에도 부산광역시의회를 대표하는 의장에 당선된 것은 저로서는 커다란 기쁨이자 영광이 아닐 수 없습니다마는 의장으로서 우리 의회의 위상을 보다 높이고 의정 여건을 개선해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에 한편으로는 어깨가 무거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 동안 의원님들로부터 의회와 지역발전에 대한 좋은 의견들을 듣고 또 많은 당부를 받았습니다. 그 고견들을 앞으로 의회 운영의 지침으로 삼아서 전반기 2년 동안 우리 의회가 지방자치의 중심으로 조속히 제자리에 앉고 본연의 기능에 충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여시구진(與時俱進), 시간과 더불어 동료의원 여러분과 함께 그리고 부산 시민 여러분과 함께 전진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길우 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이상으로 의장직무대행으로서의 소임은 모두 마치고 지금부터 회의 진행은 조길우 의장님께서 하시겠습니다. 조길우 의장님 의장석으로 올라와 주시기 바랍니다.
(김태문 의장직무대행 조길우 의장과 사회교대)
김태문 의원님 대단히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따라 계속해서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부의장은 두 분을 선출하되 회의규칙에 의거 한 분씩 각각 선출하게 되겠습니다. 그러면 부의장 선거에 앞서 네 분 의원님으로부터 정견발표가 있겠습니다. 발표시간은 5분 이내입니다. 순서에 따라 먼저 홍성률 의원 나오셔서 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려운 난관을 극복하시고 당선의 영광을 안으신 동료의원님들께 진심으로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부산의 역사를 만들고 창조해 나가실 의원님들께 경의를 표합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보다 더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계시는 의원님들 앞에 이렇게 나선 것이 대단히 송구스럽습니다마는 오늘 희망차게 출범하는 제5대 부산광역시의회가 시민들께 믿음과 사랑을 받는 의회가 되기를 간절히 소망하는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의장단은 시의회의 얼굴과도 같은 것이며 부의장은 의장님을 보필하고 의회의 책무가 제대로 이루어지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해야 하는 중요한 자리라는 것을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오늘 이렇게 힘차게 출범하는 제5기 의회는 한나라당의 압도적인 의석 확보를 축하하는 승리 의식이 아니라 민주주의의 생명인 합리적 원칙과 정당한 절차, 그리고 민의를 대변하는 대의기관으로서의 사명을 다 하겠다는 선언이요 서약의 의식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저는 이러한 정의로운 정신을 바탕으로 의원님들께 제 소신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시의회는 시정을 감시감독하는 역할을 다 하는 것이지만 단순히 잘못을 따지고 지적하는 것으로만 끝나서는 안 된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시정의 무사안일과 편의주의가 나타나면 시민의 이름으로 따끔하게 회초리를 들어야 하지만 더 나아가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며 부산의 발전을 이루게 하는 선도적 역할도 해야 한다는 것이 제 굳은 신념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의원님들의 성원으로 부의장이 된다면 저에게 주어지는 책무를 철저히 하는 것은 물론이요 부산 상공업계 30년의 경험과 3선이 된 시의원의 경험을 총동원하여 맥없이 허우적거리고 있는 부산 경제를 살리는데 전력투구 노력할 각오입니다.
여기서 저의 의지를 다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부산의 경제를 살아나게 하기 위해서는 기존 기업의 유출을 막고 새로운 기업의 유치를 이끌어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부산시의 무기력으로 인하여 잘 이행되지 못한다면 우리 시의회가 앞장서서라도 반드시 이룩해야 한다는 것이 제 신념입니다. 그래야만 우리가 사랑하는 부산이 옛 명성을 다시 찾을 수 있고 시민들께 희망을 드릴 수 있는 것이라고 저는 믿습니다.
단적인 예를 말씀드렸습니다마는 우리 시의회가 부산발전에 적극적으로 앞장서는 의회가 되자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시의회의 위상을 더 높이는 것이요 시민들께 믿음과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것이라고 저는 믿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저 홍성률이 부의장이 된다면 언제 어디서나 사람과의 만남을 소중히 여기자는 제 인생철학을 생각하면서 시민을 위하고 부산발전을 위해서 헌신하시는 의원님들의 시정활동에 있어서 특히 연구활동과 의원발의 조례 제정에 저도 함께 하며 앞장서겠습니다. 그리고 경쟁적 관계에서 치러지는 의장단 선거이기 때문에 혼돈의 현상이 어쩔 수 없이 일어나는 것일지라도 서로 타협과 관용을 통해서 민주적 화합의 의회를 만드는데 앞장서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지금부터 우리들이 만들어가야 할 부산의 역사가 아름답게 기록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합시다.
우리는 때로 신의 축복과 은총을 빌지만 이제 의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이루어내야 할 바임을 명심하면서 사랑하는 부산광역시를 함께 이끌어 나갑시다.
감사합니다.
홍성률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삼석 의원 나오셔서 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오늘 부산시의회 제5대 전반기 의장으로 당선의 영광을 안으신 조길우 의장님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그리고 어려운 관문을 뚫고 시의원 당선의 영광을 안으신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께도 다시 한 번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먼저 지난 4대 의회 전․후반기 운영위원장의 역할을 맡겨 주시고 또한 그 직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성원을 아끼지 않았던 선배․동료의원 여러분께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두 번에 걸쳐 운영위원장을 맡으면서 시의회를 선진의회로 만들기 위해 의회 자치법규를 정비하고 각종 제도를 개선하는 등 혼신의 노력을 다해 왔습니다.
또한 전국시․도운영위원장협의회 회장단의 일원으로 그 동안 의원님들의 숙원이었던 의원 유급제 시행에 우리 부산시의회가 선도적 역할을 해 온 것에 무한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저는 이러한 의정의 경험과 경륜을 바탕으로 부의장으로서의 중책을 맡는다면 우리 시의회가 한 단계 성숙된 의회로 도약할 수 있도록 다음 몇 가지 소신을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께 논의하여 관철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의원연구단체 활성화와 다양한 의원연수 및 입법기능 강화 그리고 의원 전문성 강화를 위한 각종 제도를 도입하여 실질적이고 강력한 대집행부 견제 역할을 수행해 나감으로써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주민대표기관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우리 의회가 시민들의 여론과 의견을 시정에 다각적으로 반영시켜 나가기 위해 공청회와 토론회 등 의견수렴 기능을 강화시켜 실질적으로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의정활동의 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의회의 위상을 강화하고 의원의 역할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의원보좌관제와 의회사무처 인사권 독립 등 지방자치법 개정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의원님께서도 의정활동을 하면서 다양성과 전문성을 살리기 위해 의원사무실 공간확보와 의원 유급제가 조기에 현실화되게 함으로써 안심하고 의정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제가 부의장의 역할을 맡게 된다면 방금 말씀드린 일들을 항상 동료의원 여러분들과 같이 논의하면서 추진해 나갈 것을 약속드리면서 의원님들간에 대화와 타협 그리고 화합을 위한 중간자로서의 역할을 다 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지와 성원을 당부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박삼석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유환 의원 나오셔서 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저는 부의장에 출마한 기장군 제2선거구인 일광면, 장안읍, 정관면에서 당선된 김유환 의원입니다.
오늘 우리는 역사적인 인연으로 제5대 부산광역시의회를 개원하는 자리에 함께 모였습니다. 먼저 지난 5.31 지방선거에서 부산시의회 의원으로 당선되신 동료의원님들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과 아울러 오늘이 있기까지 평소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애써오신 그간의 노고에 대해 깊은 존경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초선이던 지난 98년 3대 의회 전반기에는 기획재경위원회 위원과 후반기에는 도시항만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결산검사위원 등을 역임하였습니다. 또한 지방의회 개원 후 최초로 4대 공기업특별조사위원회 구성을 발의하고, 의원으로 활동하면서 전국에서 처음으로 부산시 산하 공기업에 복식부기제도 도입을 실현시킨 바 있습니다.
그리고 2002년 제4대 의회 전반기에는 도시항만위원장, 후반기에는 경제대책특별위원장, 도시계획위원 등을 역임하면서 시민의 오랜 불편이었던 개발제한구역의 합리적인 재조정과 활용방안 등을 정부를 상대로 지속적으로 제기하여 지금까지 강서, 기장지역의 그린벨트 약 110㎢가 해제되는 성과를 거양하기도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저는 지난 8년 동안에 소중한 의정활동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제5대 의회에서는 한 단계 더 성숙된 의정활동을 위해 우리 시의회 부의장직에 선출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오늘 개원하는 제5대 의회는 유급제 시행으로 의회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가 어느 때보다도 대단히 높다는 것을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제가 의원님들의 선택을 받아 부의장이 된다면 변화가 요구되는 시대상황에 맞도록 의회 운영을 하면서 법이 정하고 있는 부의장의 소극적 업무 활동범위를 적극적 업무활동 범위로 확대하여 실천하겠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약속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이번 제5대 의회가 개원도 하기 전에 시민들의 걱정과 우려가 많았던 의장단, 상임위원장 등 의회 내부의 선거제도를 의원님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전면 개선하겠습니다.
둘째, 지금까지 형식적이고 전례답습적으로 처리되던 민원을 보다 내실있게 처리하기 위해 의회에 접수되는 모든 민원처리를 전담하는 부의장이 되겠습니다.
셋째, 저는 이번 선거를 통해 서민의 어려움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생생히 보아왔습니다. 시민의 대표기관인 의회가 민생현장을 분기별로 방문하여 그 실태를 조사하고 시 행정에 적극 반영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넷째, 시민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조례의 제정이나 개정이 의회를 중심으로 활성화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섯째, 의원님들의 자율적 의정활동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는 지원 부의장이 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저는 지역주민으로부터 세 번에 걸친 과분한 선택을 받았습니다. 앞으로 4년간의 의정활동을 다시 시작하면서 부산시의회의 생산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그 동안의 경험과 역량을 다하고 싶다는 제 바람이 실행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의원님의 소중한 선택에 어긋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열심히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지원을 다시 한 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유환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조양환 의원 나오셔서 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조길우 의장님, 그리고 선배 의원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5대 부산광역시의회의 역사적인 출범을 맞이하면서 이 뜻깊은 순간을 여러분과 함께 하게 됨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오늘 앞으로 함께 의정생활을 해갈 동료의원 여러분께 저를 5대 부산광역시의회의 부의장으로 선출해 주십사 하는 지지와 성원을 부탁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저는 서구 출신의 조양환 의원으로서 현재 4선의 지방의원입니다. 95년도에 구의회에서의 활발한 의정활동을 바탕으로 시의회에 진출하여서 재선이었던 지난 4대 후반기에 부산시정의 핵심이 되는 행정문화교육위원장을 맡아서 2005년도 APEC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이끌어 내는데 크게 기여를 해 왔습니다. 또한 10회를 맞는 부산의 국제영화제 그리고 부산의 국제연극제를 비롯해 문화도시 부산을 가꾸기 위한 문화예술 진흥사업의 지원에도 앞장서 왔습니다.
또한 공교육 살리기의 일환으로서 교육혁신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지역체육 육성을 위한 지원책 강화에도 노력하여 부산교육이 전국적인 교육혁신의 모범이 되고 전국체전에서 괄목할만한 성적 향상을 거두는데도 우리 위원회가 큰 역할을 하는 등 상임위원회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데 대하여 저 자신 스스로 커다란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시의회에서의 중진의원으로서 제가 가진 모든 역량과 그리고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부산의 지방자치와 부산 발전에 더 큰 역할을 담당하고자 새롭게 출범하는 시의회의 부의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의원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제가 만약 여러분의 성원을 받아 부의장에 당선된다면 우리 시의회를 시민들로부터 인정받는 의회 그리고 시민들로부터 사랑받는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그리고 시의회를 활기찬 의회 그리고 즐거운 의회로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서는 여러 의원님들과 함께 많은 의견을 개진할 것이며 또한 직접 의정활동을 통해서 몸으로 실천하겠습니다.
저에게 여러분의 기대와 포부를 함께 실어주신다면 의원 여러분들의 뜻을 최대한 받들고 의원 여러분과 함께 우리 부산광역시의회의 새로운 모습을 만들어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초선과 같은 변함없는 열정으로 그리고 4선의 경륜으로 우리 부산광역시의회를 보다 발전적으로 이끌어가고자 하는 저에게 동료의원 여러분들의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시의회와 부산 발전에 새로운 지평을 열어갈 이 조양환에게 여러분의 소중한 한 표, 여러분의 귀중한 한 표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조양환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부의장 선거와 관련해서 네 분 의원의 정견발표가 끝났습니다. 두 분 감표의원께서는 계속해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의사담당관으로부터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을 들은 다음 부의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입니다.
부의장 선거도 의장 선거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됩니다만 부의장 두 분을 두 번에 걸쳐 각각 선출하게 되므로 투표용지에는 한 분의 이름만 기재하셔야 됩니다. 만일에 한 투표용지에 두 분의 이름을 기재하시게 되면 무효로 처리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먼저 한 분의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11시 08분 투표개시)
투표하실 순서대로 의원님을 호명토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 : 의원 호명)
이상으로 호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투표 안 하신 의원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투표종결을 선포합니다.
(11시 19분 투표종료)
그러면 지금부터 개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개함하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함을 확인한 결과 명패수가 모두 47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확인한 결과 투표매수도 모두 47개로서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그러면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투표결과를 집계하는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그러면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자수 47명 중
박삼석 의원 20표,
홍성률 의원 10표,
조양환 의원 10표,
김유환 의원 7표입니다.
따라서 1차 투표결과 과반수 득표자가 안 계시므로 회의규칙 제8조 제3의 규정에 의거 2차 투표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방법은 1차 투표와 같습니다.
그러면 의사담당관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2차 투표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방법은 1차 투표와 같습니다.
그러면 투표하실 순서대로 호명토록 하겠습니다.
(11시 26분 투표개시)
(의사담당관 : 의원 호명)
이상으로 2차 투표 호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투표 안 하신 의원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투표종결을 선포합니다.
(11시 36분 투표종료)
그러면 지금부터 개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개함하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함을 확인한 결과 명패수가 모두 47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확인한 결과 투표매수도 모두 47매로서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그러면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투표결과를 집계하는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그러면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자수 47명 중
박삼석 의원 20표,
홍성률 의원 14표,
조양환 의원 8표,
김유환 의원 5표입니다.
그러면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 득표자가 안 계시므로 회의규칙 제8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마지막 결선투표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결선투표는 2차 투표결과 최고득점자이신 박삼석 의원과 차점득표자이신 홍성률 의원 두 분을 대상으로 투표를 하게 되며 결선투표에서는 다수득표자가 당선되겠습니다.
득표수가 같을 때에는 연장자가 당선자로 결정됩니다.
그러면 의사담당관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실시하는 마지막 결선투표는 조금 전 2차 투표에서 최다득표하신 박삼석, 홍성률 의원 두 분 중에 한 분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두 분 외에 다른 분의 성명을 기재하시면 그 투표는 무효로 처리되겠습니다.
그러면 호명토록 하겠습니다.
(11시 46분 투표개시)
(의사담당관 : 의원 호명)
이상으로 결선투표 호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투표 안 하신 의원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투표종결을 선포합니다.
(11시 36분 투표종료)
그러면 지금부터 개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개함하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함을 확인한 결과 명패수가 모두 47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확인한 결과 투표매수도 모두 47매로서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그러면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투표결과를 집계하는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그러면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자 수 47명 중
박삼석 의원 31표,
홍성률 의원 16표입니다.
따라서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부산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 규정에 의거 박삼석 의원이 부의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계속해서 또 한 분의 부의장 선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분 감표의원께서는 계속해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의사담당관 호명에 따라 투표를 진행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조금 전에 선출되신 부의장 외 또 한 분의 부의장 선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호명을 하겠습니다.
(12시 03분 투표개시)
투표 안 하신 의원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12시 12분 투표종료)
투표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개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개함하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함을 확인해 본 결과 명패수가 모두 47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확인한 결과 투표수도 모두 47매로서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그러면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투표결과를 집계할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그러면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자 수 47명 중
홍성률 의원 21표,
조양환 의원 18표,
김유환 의원 8표입니다.
따라서 1차투표 결과 과반수 득표자가 안 계시므로 회의규칙 제8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2차 투표를 실시하겠습니다.
투표방법은 1차 투표와 같습니다. 그러면 의사담당관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2차 투표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방법은 1차 투표와 같습니다.
그러면 호명토록 하겠습니다.
(12시 19분 투표개시)
(의사담당관 : 의원 호명)
투표 안 하신 의원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투표종결을 선포합니다.
(12시 28분 투표종료)
그러면 지금부터 개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개함하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함을 확인한 결과 명패수가 모두 47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매수를 확인한 결과 투표매수도 모두 47매로써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그러면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투표결과를 집계하는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그러면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자수 47명 중
조양환 의원 23표,
홍성률 의원 21표,
김유환 의원 3표입니다.
그러면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 득표자가 안 계시므로 회의규칙 제8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마지막 결선투표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결선투표는 2차 투표결과 최고 득표자이신 조양환 의원과 차점 득표자이신 홍성률 의원 두 분을 대상으로 투표를 하게 되며 결선투표에서는 다수득표자가 당선되겠습니다.
득표수가 같을 때에는 연장자가 당선자로 결정됩니다.
그러면 의사담당관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실시하는 마지막 결선투표는 조금 전 2차 투표에서 최다 득표하신 조양환 의원과 차점 득표하신 홍성률 의원 두 분 중 한 분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두 분 외 다른 분의 서명을 기재하시면 무효로 처리됩니다.
그러면 투표하실 순서대로 호명하겠습니다.
(12시 36분 투표개시)
(의사담당관 : 의원 호명)
이상으로 호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투표 안 하신 의원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투표종결을 선포합니다.
(12시 45분 투표종료)
그러면 지금부터 개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개함하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수를 확인한 결과 명패수는 모두 47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함 점검)
투표매수를 확인한 결과 투표매수도 모두 47매로서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계표)
그러면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자수 47명 중
조양환 의원 24표,
홍성률 의원 23표입니다.
따라서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부산광역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 규정에 의거 조양환 의원이 부의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의원이신 김청룡 의원, 김영욱 의원 대단히 수고 하셨습니다.
이제 두 분의 부의장이 모두 선출되었습니다.
그러면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두 분의 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박삼석 의원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부의장(박삼석, 조양환) 당선인사 TOP
(12시 51분)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오늘 훌륭하신 인격과 능력을 겸비하신 여러 선배․동료의원님이 계심에도 불구하고 믿음과 신뢰로서 부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저는 오늘 새로 구성된 의장단과 의원 상호간의 협력을 통하여 부산시의회가 화합과 신뢰를 바탕으로 의원님들의 활발한 의정활동을 지원하고 또한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의회 운영과 더불어 열심히 일하는 의회가 되도록 부의장으로서의 역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부산시민이 우리 의회에 진정 바라는 바가 무엇인지 항상 귀를 기울이고 고민하겠습니다.
5대 의회가 끝나는 그 날까지 선배․동료의원 여러분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다음은 조양환 의원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여러 가지 부족한 저를 성원하여 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부산광역시의회의 발전을 위해서 열과 성을 다하고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오늘 여러분께서 보여 주신 성원 살아가면서 하나씩 하나씩 갚아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두 분의 인사말씀 잘 들었습니다.
다음은 회기 결정과 상임위원회 위원을 선임하는 순서입니다마는 제5대 의회 개원식을 위해 잠시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들께서는 오후 2시 이곳 본회의장에서 거행되는 개원식에 참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본회의는 오후 3시 30분에 속개해서 회의를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54분 회의중지)
(15시 36분 계속개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2. 제160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의장 제의) TOP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제160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제160회 임시회는 제5대 의회 전반기 원구성을 위해 소집되었으며 회기는 본회의 의결로 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임시회의 회기는 원구성과 개원행사를 위해 7월 5일 1일간으로 결정코자 하는데 동료의원 여러분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이번 회기의 회의록 서명의원을 지명하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64조 제2항과 회의규칙 제51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면 매 회기마다 발행하게 되는 회의록에는 의장과 서명의원으로 지명되는 두 분 의원과 사무처장이 서명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회의록 서명의원은 관례대로 제1차 본회의에서 지역선거구 순서에 따라 두 사람씩 지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이번 회기의 회의록 서명의원을 지명하겠습니다.
제종모 의원, 구동회 의원께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TOP
(15시 37분)
계속해서 의사일정 제3항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의 위원은 부산광역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10조의 규정에 의거 본회의의 의결로 선임토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상임위원회 위원을 의석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의 내용과 같이 선임코자 하는데 동료의원 여러분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상임위원회 위원 명단
(의회사무처)
(이상 1건 부록에 실음)
4.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 TOP
(15시 38분)
계속해서 의사일정 제4항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장 선거방법은 부산광역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7조 제2항의 규정에 의거 의장 선거방법에 준하여 본회의에서 선거토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상임위원장 선거의 감표의원으로는 이동윤 의원, 김성우 의원 이상 두 분을 지명토록 하겠습니다. 두 분 의원께서는 감표의원석으로 나오셔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상임위원장 투표방법에 대해서 의사담당관으로부터 설명을 들은 후 투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입니다.
상임위원장 선거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실시하는 상임위원장 선거는 운영위원장을 제외한 다섯 분의 상임위원장을 동시에 선출하게 되겠습니다. 따라서 1장의 투표용지에 다섯 분의 성명을 한꺼번에 기입하는 투표방식이 되겠습니다.
5개 상임위원회 별로 해당 상임위원회에 소속된 위원 중에서 위원장으로 선택하실 위원의 성명을 투표용지의 기명란에 기재하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을 드리면 투표용지에서 기획재경위원장 기명란에는 반드시 기획재경위원회 소속 열 분의 위원 중에서 한 분만을 선택하여 기재하셔야 되며 다른 위원회 소속 위원의 성명을 기재해서는 안 됩니다.
모든 의원님들께서는 1장의 투표용지에 5개의 상임위원회 별로 선출하실 다섯 분의 위원장 성명을 동시에 기재하시면 되겠습니다. 의원님들 편의를 위해서 기표소 내에는 상임위원회별 위원 명단을 부착해 두었습니다.
투표는 의장, 부의장 선거 때와 동일한 절차로 진행이 되겠습니다.
성명을 잘못 기재한 경우와 해당 상임위원이 아닌 위원을 기재한 경우, 이미 의장,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분을 기입하시면 모두 무효가 되겠습니다.
그러면 설명을 마치고 투표하실 의원을 호명토록 하겠습니다.
(15시 41분 투표개시)
(의사담당관 : 의원 호명)
이상으로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투표 안 하신 의원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투표종결을 선포합니다.
(16시 02분 투표종료)
그러면 지금부터 개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개함하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함을 확인한 결과 명패수가 모두 47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확인한 결과 투표매수도 모두 47매로서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투표결과를 집계하는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그러면 먼저 기획재경위원장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자수 47명 중
김신락 의원 40표,
김성길 의원 5표,
기권 2표입니다.
따라서 부산광역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7조의 규정에 의거 김신락 의원께서 기획재경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투표결과를 집계할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행정문화교육위원장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자수 47명 중
백선기 의원 29표,
현영희 의원 18표입니다.
따라서 부산광역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7조의 규정에 의거 백선기 의원께서 행정문화교육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투표결과를 집계할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보사환경위원장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자수 47명 중
백종헌 의원 36표,
송숙희 의원 6표,
안성민 의원 3표,
유재중 의원 1표,
기권 1표입니다.
따라서 부산광역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7조의 규정에 의거 백종헌 의원께서 보사환경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투표결과를 집계하는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건설교통위원장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자수 47명 중
김석조 의원 37표,
이해동 의원 7표,
홍성률 의원 2표,
기권 1표입니다.
따라서 부산광역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7조의 규정에 의거 김석조 의원께서 건설교통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투표결과를 집계할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마지막으로 도시항만위원장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자수 47명 중
구동회 의원 43표,
김청룡 의원 2표,
김유환 의원 1표,
기권 1표입니다.
따라서 부산광역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7조의 규정에 의거 구동회 의원께서 도시항만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상임위원장(김신락, 백선기, 백종헌, 김석조, 구동회) 당선인사 TOP
(16시 30분)
이제 다섯 분의 상임위원장이 모두 선출되었습니다. 그러면 당선되신 의원님들로부터 당선인사 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획재경위원장으로 당선되신 김신락 의원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재경위원회 김신락 의원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조길우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오늘 여러 가지로 부족한 부분이 많은 저에게 따뜻한 성원과 지지를 보내 주신데 대하여 머리 숙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더구나 오늘은 제5대 의회 전반기가 시작되는 날이기 때문에 제 개인적으로는 더욱 의미가 있고 영광스럽기는 합니다마는 다른 한편으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는 것도 사실입니다.
앞으로 저는 조길우 의장님을 비롯한 의장단의 의정운영 방침과 이 자리에 계시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들의 현명한 고견을 잘 받들 뿐만 아니라 우리 부산시민이 원하는 성숙하고 생산적인 기획재경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선배․동료의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앞으로도 많은 성원과 지도 있으시길 부탁드리면서 간단하게 인사에 대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다음은 행정문화교육위원장으로 당선되신 백선기 의원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대단히 감사합니다.
여러 가지 부족한 저를 제5대 부산광역시의회 행정문화교육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데 대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부산의 행정과 교육, 문화를 책임지는 상임위원회를 이끌어가게 된 데 대해 정말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만 21세기 세계화, 지방화시대에 맞는 신행정문화를 정립하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정책, 시민의 자긍심을 고취하는 부산문화를 창조해 나아가야 하는 중차대한 과제 앞에 무거운 책임감도 느낍니다.
민선4기와 제5대 부산광역시의회는 지방이 중심이 되고 시민이 주인이 되는 진정한 지방자치를 뿌리내리고 더불어 도시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제고하여 시민의 삶을 안정되고 풍요롭게 이끌어야 하는 부산 재도약의 중요한 시기라 하겠습니다.
그래서 저는 선배․동료의원과 함께 힘을 모아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의회운영과 우리 부산의 행정과 교육혁신, 문화진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분명 저에게는 능력과 분에 넘치는 자리이지만 선배․동료의원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배려로 영광스러운 직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도와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더 높은 이상과 겸손한 자세로 동료의원 여러분과 함께 부산광역시의회를 새로운 모습으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우리 부산광역시의회의 발전과 동료의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다음은 보사환경위원장으로 당선되신 백종헌 의원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먼저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저를 보사환경위원장으로 선택하여 주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보사환경위원회는 사회복지, 환경, 쓰레기, 상․하수도 등 시민생활과 직결되는 시의 많은 업무를 관장하고 있어 무엇보다도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저는 위원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여러 의원님들의 중지를 모아 우리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사회복지, 환경 등 시정에 주요한 정책들이 시민을 위해 추진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아울러 우리 시의회가 진정한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언제나 선배․동료의원 여러분의 협조와 지도 편달을 부탁드리면서 오늘 선배․동료의원 여러분들의 지지와 성원에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다음은 건설교통위원장으로 당선되신 김석조 의원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갑습니다. 어떻든 어저께도 좀 늦게라도 찾아뵙고 인사드려야 되는 것이 마땅함에도 불구하고 일일이 찾아뵙지 못하고 연락도 제대로 하지를 못했습니다. 정말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위원장 선거에 나온다는 자체가 제가 참 모자람이 많고 우리 위원회를 리드 해나가는데 과연 어떻게 해야 정말 우리 상임위를 이끌어 나갈 수 있겠는가 여러 가지 저도 나름대로 생각을 많이 해봤습니다. 그래서 어떻든 동료의원들이 많은 지지와 성원을 보내 주시면 저는 저 나름대로 열심히 일을 하겠다 하는 그런 각오로 임했습니다.
오늘 아침에도 실제 와 가지고 처음 인사드린 분이 없지 않아 있었습니다. 너무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제가 거만스럽고 당당해서가 아니라 과연 잘 해나갈 수 있을까 하는 그런 생각이 먼저 떠올랐습니다. 어떻든 건설교통에는 여러 가지 많은 일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재개발, 재건축 특히 부산에는 가장 지금 난제로 되어 있는 교통문제 이런 모든 문제를 생각해 볼 때 상당히 어려운 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닙니다. 아마 이 모든 문제를 우리 같은 위원님들하고 같이 풀어나가야 되지 않겠느냐 저는 그런 생각을 해봅니다.
어떻든 이렇게 보내준 성원에 정말로 어떻게 감사 드려야 될지 모르겠습니다. 마음속 깊이 새기면서 앞으로 4년 동안 의정활동 해 나가면서 제가 여러분들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노력을 하겠습니다.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하겠습니다.
부산시의회와 우리 특히 건설교통위원회의 발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서 신명을 다해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오늘 보내주신 성원 너무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마지막으로 도시항만위원장으로 당선되신 구동회 의원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조길우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저를 도시항만위원장에 선출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우리 상임위 소관 업무를 잘 챙겨서 소임을 다 할 수 있도록 우리 상임위 위원님들과 먼저 연구하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들의 지도 편달을 받아서 도시항만위원회가 부산의 완성된 도시를 이루는데 근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낮은 자세로 더욱 봉사하는 자세로 임하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대단히 고맙습니다.
다섯 분 위원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각 상임위원회의 간사선출을 위해서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 중에는 방금 당선되신 위원장님 주재로 각 상임위원회를 개최하여 상임위원회 별로 간사 의원 한 분씩을 선출하신 후 운영위원으로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오후 5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6시 35분 회의중지)
(17시 00분 계속개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5. 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TOP
그러면 계속해서 의사일정 제5항 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운영위원회 위원은 부산광역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10조의 규정에 의거 상임위원장이 추천하는 간사 1인과 의장이 추천하는 의원 중에서 본회의 의결로 선임토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각 상임위원장이 추천하는 간사위원이신 기획재경위원회 최형욱 의원, 행정문화교육위원회 강성태 의원, 보사환경위원회의 손상용 의원, 건설교통위원회 최영남 의원, 도시항만위원회 김선길 의원 이상 다섯 분과 그리고 의장이 추천하는 기획재경위원회 김영희 의원, 행정문화교육위원회 하선규 의원, 보사환경위원회 안성민 의원, 이동윤 의원, 건설교통위원회의 신상해 의원, 도시항만위원회의 김영수 의원 이상 여섯 분을 포함해서 모두 11명을 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동료의원 여러분!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운영위원장 선거의 건 TOP
(17시 14분)
그러면 계속해서 의사일정 제6항 운영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선거방법에 대해서는 의석에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의사담당관의 설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감표의원이신 이동윤 의원, 김성우 의원께서는 감표의원석으로 나오셔서 계속해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운영위원장 선거의 투표방법에 대해서 의사담당관으로부터 설명을 들은 후 투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입니다.
이번에는 운영위원장 한 분만 선출하기 때문에 운영위원회의 위원 중에서 한 분만 기재하시면 되겠습니다. 운영위원회 위원이 아닌 분의 성명을 기재하시면 무효로 처리되겠습니다. 투표용지는 단기명식 용지를 사용합니다. 기표소 내에 열 한 분의 운영위원 명단을 부착해놓았습니다.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순서대로 호명을 하겠습니다.
(17시 16분 투표개시)
(의사담당관 : 의원호명)
투표 안 하신 의원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투표 종결을 선포합니다.
(17시 26분 투표종료)
그러면 지금부터 개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개함하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함을 확인한 결과 명패수가 모두 47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확인한 결과 투표수도 모두 47개로써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투표결과를 집계하는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운영위원장 선거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자 수 47명 중
안성민 의원 36표,
김선길 의원 3표,
하선규 의원 2표,
이동윤, 최영남, 최형욱 의원 각 1표입니다.
그리고 기권 2표,
무효 1표입니다.
따라서 부산광역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7조의 규정에 의거 안성민 의원께서 운영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운영위원장에 당선되신 안성민 의원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운영위원장(안성민) 당선인사 TOP
(17시 33분)
영도구 출신 안성민 의원입니다.
사회 각계각층의 명망가이신 선배․동료의원님들과 제5대 의회를 함께 하게 되어 큰 영광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저를 운영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점 정말 감사드립니다.
하찮은 미물도 은혜와 사랑에 보답한다고 합니다. 선배․동료의원님들이 부산시민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부산광역시의원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보좌하여 저에게 보내주신 성원과 사랑에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성민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7. 윤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TOP
(17시 34분)
계속해서 의사일정 제7항 윤리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은 부산광역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규칙 제2조의 규정에 의거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7인의 위원으로 구성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으로는 기획재경위원회 김영희 의원, 허태준 의원, 행정문화교육위원회 하선규 의원, 보사환경위원회 송숙희 의원, 허동찬 의원, 건설교통위원회 이산하 의원, 도시항만위원회 권칠우 의원 이상 일곱 분을 선임코자 하는데 동료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8.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TOP
(17시 35분)
계속해서 의사일정 제8항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 선거는 부산광역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상임위원장 선거에 준하여 본회의에서 무기명투표로 실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두 분 감표의원께서는 감표의원석으로 나오셔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방법에 대해서 의사담당관으로부터 설명을 들은 후 투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관입니다.
윤리특별위원장 한 분만을 선출하기 때문에 윤리특별위원 중에 한 분만 기재하셔야 됩니다. 투표용지는 단기명식 투표용지를 사용합니다. 기표소 내에 일곱 분의 윤리특별위원 명단을 부착해 두었습니다.
그러면 투표하실 순서대로 호명을 하겠습니다.
(17시 36분 투표개시)
(의사담당관 : 의원호명)
투표 안 하신 의원 계십니까
(응답하는 의원 없음)
투표종결을 선포합니다.
(17시 47분 투표종료)
그러면 지금부터 개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개함하겠습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명패함을 확인한 결과 명패수가 모두 47개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투표수를 확인한 결과 투표매수도 모두 47매로서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투표결과를 집계하는 동안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윤리특별위원장 선거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자수 47명 중
송숙희 의원 32표,
이산하, 허태준 의원, 하선규 의원 각 3표,
허동찬 의원 2표,
권칠우, 김영희 의원 각 1표,
기권 2표입니다.
따라서 부산광역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8조3 2항의 규정에 의거 송숙희 의원께서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윤리특별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의원님의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송숙희 의원 나오셔서 인사말씀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윤리특별위원장(송숙희) 당선인사 TOP
(17시 55분)
송숙희 의원입니다.
먼저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저에게 윤리특위 위원장이라는 막중한 역할을 주신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 제5대 부산시의회가 도덕적으로 가장 깨끗하고 투명하고 또 모범적인 의회라는 시민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우리 여러 윤리특위 의원님과 함께 열심히 일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토록 우리 부산시의회가 특히 대한민국의 지방의회를 선도하는 역할을 하고 또 우리 부산시의회가 우리 부산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왕성한 의정활동을 할 것을 기대하면서 인사에 가름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9. 상임위원회 위원 개선의 건(의장 제의) TOP
(17시 57분)
송숙희 의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계속해서 의사일정 제9항 상임위원회 위원 개선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본 안건은 정회 중 일부 의원님께서 소속 상임위원회를 상호 협의하여 변경 요청함에 따라 효율적인 의정활동을 위해서 상임위원회 위원을 개선코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기획재경위원회 제종모 의원은 공직자윤리법 제14조 4의 규정에 저촉되어 부득이하게 행정문화교육위원회 위원으로, 행정문화교육위원회 현영희 의원은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으로, 건설교통위원회 조양환 의원은 기획재경위원회 위원으로 각각 교체 승인코자 하는데 동료의원 여러분,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5대 의회 전반기 원 구성을 위한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적극 협조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감표의원이신 김청룡 의원, 김용욱 의원, 이동윤 의원, 김성옥 의원 대단히 수고가 많았습니다.
이상으로 제16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7시 59분 산회)

동일회기회의록

제 160회
동일회기희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회의일
1 5 대 제 160 회 제 1 차 윤리특별위원회 2006-07-13
2 5 대 제 160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2006-07-10
3 5 대 제 160 회 제 1 차 기획재경위원회 2006-07-05
4 5 대 제 160 회 제 1 차 행정문화교육위원회 2006-07-05
5 5 대 제 160 회 제 1 차 보사환경위원회 2006-07-05
6 5 대 제 160 회 제 1 차 도시항만위원회 2006-07-05
7 5 대 제 160 회 제 1 차 기획재경위원회 2006-07-05
8 5 대 제 160 회 제 1 차 본회의 2006-07-05
9 5 대 제 160 회 개원식 본회의 2006-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