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영역
검색결과 : 이전다음
제65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 제1차 문화환경위원회
(14시 05분 개의)
成員이 되었으므로 第65回 臨時會 第1次 文化環境委員會를 開議하겠습니다.
同僚委員 여러분! 그리고 關係公務員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이번 임시회 기간 중 우리 委員會에서는 오늘 生谷埋立場補强工事推進狀況報告를 받고 6월 2일에는 아시안위크 개최 결과도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1. 업무보고의 건 TOP
가. 종합건설본부 TOP
(14時 06分)
그러면 議事日程 第1項 生谷쓰레기埋立場補强工事推進狀況報告의 件을 上程합니다.
李聖徹 綜合建設本部長!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綜合建設本部長 李聖徹입니다.
平素 尊敬하는 李恩洙委員長님! 그리고 委員님!
지난 2월과 3월에 생곡쓰레기매립장 조성사업 추진상황을 보고드린 바 있습니다만 오늘 다시 쓰레기 매립장 공사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게 된 것을 우수기 전에 보강공사 추진상황을 여러 委員님들의 남다른 관심과 격려라고 생각되며 이러한 점 우리 本部에서도 깊이 인식하고 이번에 보강공사에 열과 성을 다하여 완벽한 시공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 委員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 편달을 바라며 유인물에 의거 생곡쓰레기매립장 보강공사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參 照)
․生谷쓰레기埋立場補强工事推進狀況報告書
(綜合建設本部)
(이상 1件 附錄에 실음)
다음은 質疑토록 하겠습니다.
質疑하실 委員 계시면 質疑 申請해 주시기 바랍니다.
陳英泰委員입니다.
本部長님! 저류조에 토지 용도변경 그게 무슨 말입니까
저류조 토지 용도변경은 도시계획시설로서 아마 고시를 받아야 됩니다.
고시를 안 받고…
그린벨트가 되어서 우선 먼저 착공이 되었지요.
그러면 市에서 잘 못한 것이네요
지금 절차를 받고 있습니다.
아니 시에서 잘 못한 것이지요
시에서 급하니까 그것을 먼저 했지요.
그러면 다른 데는 다 지켜라 하면서 시가 앞장서서 이러면 됩니까
그리고 탈취시설은 왜 안합니까
탈취시설은 곧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앞에 차수벽이 전면부분은 완공이 거의 다 되었습니다. 기계는 주문을 다 해가지고 곧 착공할 것입니다. 지금 준비 다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까지 안 한 이유가 뭡니까
앞에 차수벽 시설을 하려고 하니까 구멍 뚫고 이런 시설을 해야 되니까 그 동안에 못하고 그게 完了가 되어서 그 위에다가 탈취시설을 설치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밑에 부분에…
차수벽을 먼저 해야 탈취시설을 할 수 있게끔 조건이 그렇게 되어 있습니까
예.
그러면 현재 저류조는 거의 다 되어가지요
저류조는 지금 바닥공사 중에 있는데…
바닥공사하면 이제 다 된 것 아닙니까
바닥공사하고 방수하고 벽체하고 해야 되니까 현재로 봐서는 6월 10일까지는 거의 절반은 마치고, 우선은 반을 먼저 시공을 합니다. 같이 하면서, 비오는 것을 생각하면서, 그 다음에 월말까지는 전체적으로 다 마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것도 都市計劃審議委員會에서 決定을 봐야 되는 사항이죠
오늘 都市港灣住宅委員會에서 審議를 했습니다.
하고 또 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서는 안합니까
都市計劃審議委員會에서는 경미한 사항이기 때문에, 그래서 그것은 쉽게 이야기하면 都市計劃局長 전결 사항입니다. 저번 本會議 때 趙鏞元委員님이 그 관계를 한번 그 관계를 거론을 했습니다. 그래서 “좀 신중을 기한다” 해서 都市港灣住宅委員會에서 그런 절차를 지금 밟고 있습니다.
경미하다는 의미가 좀 이해가 안 가는데…
그것은 法上에 전결할 수 있는 규정이 있습니다. 보통 면적이 5% 이내의 변경이라든지 그런 가벼운 사항입니다.
그것은 審議委員會를 안 거쳐도 되는 사항입니까
예.
탈취시설은 착공하면 얼마나 걸립니까
한 달 정도만 하면 되겠습니다.
어디서 합니까 會社가 어디입니까
진도입니다.
진도에서 합니까
예.
진도가 지금까지 工事에 좀 말썽이 있은 회사죠
그 동안에는 좀 말썽이 있었지요. 지금은 전부다 잘하고 있습니다.
탈취시설만 예산이 얼마나 됩니까
(“1억 정도 됩니다.” 하는 이 있음)
그렇습니까
(“예.” 하는 이 있음)
그리고 하나만 더 질의를 하겠습니다.
전번에 監査院에서 시키는 대로 안하고 있는데 그게 本委員이 나름대로 알아보니까 監査院에서 지시한 대로 안하면 안되는 걸로 되어 있던데 그건 어떻습니까
지난번에 高麗大學校 硏究所에서 자기들이 용역을 검토를 하면서 차수벽하고 저희들이 지금 하고 있습니다. 설계를 해 가지고 지금 하고 있는 것, “그렇게만 하면 그것은 할 필요조차도 없는 것이다.”
그 결정을 누가 합니까
그 당시에 용역이 그렇게 나왔습니다. 용역이 나왔는데 저희들이 住民들에게도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한번 확인을 해 가지고 하는 것이 좋겠다는 것이 市長님의 뜻이었습니다. 주민들도 또 그런 것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았고, 그래서 일단은 雨期철도 오고 그런 침출수가 방지되도록 해 놓고 난 이후에 더 방지 안되도록 해 놓고 그 부분에 대해서 좀 二重的인 문제는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확인을 우리가 하자. 만약에 확인을 해 가지고 거기서 문제점이 있다고 하면 그 부분은 걷어내어서라도 해야 되겠다.
좋습니다. 그것은 잘 하려고 하는 意圖는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만 監査院에서 지적하고 지시한 대로 안 해도 되는 것입니까 어떻습니까 그게 규정이라고 합니까, 법상이라고 합니까
監査院에서 반드시 “꼭 그래 해라”하는 지시는 아닙니다. 지시는 아니고 그런 문제점이 있으니까 보강 내지 보완을 하라든지…
아니요. 다 들어내고 다시 하라고 했지요. 그런데 묻고 싶은 것은 감사원에서 어떻게 하라고 방법까지 이야기를 했는데 자체적으로 시에서 판단해 볼 때 그것보다는 이런 방법이 용역을 줘보니까 더 낫더라. 그런 방법으로 하는 것 아닙니까
예.
그래 모든 사항들이 그렇게 해도 되는 것입니까
물론 監査院에서 하는 것은 공사를 이렇게 저렇게 하라는 지시를 했다기 보다는 완벽하게 시공을 하라는 데 목적이 있는 이야기라고 저는 생각이 듭니다.
아니지요. 다 들어내고 다시 하라고 했지요.
그리고 우리가 사실 다 들어내고 하고 싶더라도 그것을 들어내어 가지고 버릴 때나 둘 장소가 없다 하는 그런 문제가 있었고 또 쓰레기는 계속 해가지고 들어오는데 그것을 둘 때도 없었고…
本部長님! 중간에 말씀을 막아서 미안합니다만 그런 어려운 문제는 또 그런 것을 다 이해합니다. 이제 政府機關이 하는 일이 地方自治團體와 그 監査院에 어떤 자기들의 판단도 있고 감사원이라는 비중이 있는데 “거기서 전면 再施工을 해라” 이렇게 했는데 여기서 지금 하고 있는 방법대로 하면 “더 괜찮은 것 같다.” 그래서 하고 있다 말입니다. 그래서 그것을 묻고 싶은 것입니다. 감사원에서 지시를 했다 하더라도 자체적으로 판단을 해 보니까 더 나은 방법이 있다. 그러면 그래 해도 통상 상관없다. 그런 것인지.
통상 상관없다 하더라도 감사원에서 하더라도 그 보다 좋은 방법이 되든지 더 나은 방법이라든지 할 때는 변경할 수가 있습니다. 감사원에서 하는 것은 어떤 것을 꼭 지시하는 것보다는 목적에 두고 있으니까 좋은 목적이 있으면 방법은 다른 방법을 해도 좋다는 그런 뜻입니다.
그러면 監査院에서의 판단이 이렇게 되어야지요. “쓰레기 우선 매립되어 있는 것을 전부 들어내고 전면 再施工하되 釜山市가 판단해보고 더 나은 방법이 있을 때는 그렇게 해도 좋다” 이렇게 해야지요.
그렇게 해 줬으면 좋지만 그 판단은 그 분들이 지시를…
그러면 감사원이 틀렸네요
자, 그러면 여기서 질의를 마치면서 요구를 하나 하겠습니다. 지금 人事도 그렇습니다. 지금 公務員을 懲戒를 주면 제법 중징계를 받았는데도 한 두달 있다가 진급을 해서 갑니다. 그런 경우들이 실제 있더라고요. 감사원에서 징계하라고 했는데 징계 줬다가 한 두 달만에 다시 원래 보다 다시 승진을 시켜서 인사를 했다. 이것도 맞는지 안맞는지 좀 의문스러운 데, 하여튼 그것은 그것이고 監査院에서 지시한 대로 안 해도 된다는 근거를 그러니까 더 나은 방법이 있을 때는 감사원에서 지시한 방법대로 하지 않아도 된다 하는 근거를 준비를 해서 나중에 하나 주십시오.
안 해도 된다는 뜻보다도 ‘더 좋은 방법이 있으면 된다“ 할 수 있다는 그 근거를 제가 드리겠습니다.
本委員이 묻는 의도를 잘 아실 것 아닙니까
예.
왜 그렇느냐 하면 그 다음 말이 길어져서 이 자리에서 하기 어렵습니다만, 만약에 지금 하고 있는 방법이 실패했을 때는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입니다. 자, “감사원에서 하라는 방법대로도 안 했다, 자체적으로 판단해서 더 낫다고 해서 했는데 또 실패했다” 그러면 감사원이 와서 되는 것이 아니고 누가 와서 해야 됩니까
아무튼 감사원에서 지시한 대로 안해도 잘못이 없다. 이럴 수 있는 것인지 유권해석을 서면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張昌祚委員입니다.
이번 5월 7일날 集中 豪雨時에 침출수 처리현황을 보니까 방류량을 1일 1,700t으로 해놓았습니다. 이 방류량을 그대로 하천으로 흘려보냈다는 이야기입니까, 아니면 어떻게 처리했다는 이야기입니까
엄궁처리장으로 보냈다는 이야기입니다.
엄궁처리장으로.
엄궁처리장으로요
예.
그러면 現在 生谷埋立場의 침출수 처리가 자체 廢水處理場에서 처리를 하고 별도로 그럼 엄궁처리장으로 또 보낸다는 이야기입니까
2차적으로 처리하는 것인데 해 가지고 量이 많았을 때, 그 다음에 비가 와가지고, 이것 처리 용량을 초과해 가지고 양이 많았을 적에 그 부분은 침출수라 하더라도 빗물하고 섞였기 때문에 그 부분은 바로 엄궁으로 내려보냅니다. 廢水處理場에서는 정확하게 자체 처리하고.
아니 그러니까 생곡매립장 침출수처리장에서 일단 거기 저류조에서 침출수가 모이는 것 아닙니까
예.
일단 모여서 거기서 처리를 하고 이송관로로 엄궁처리장으로 보내는 것 아닙니까
예, 맞습니다.
그러면 지금 방금 本部長님 말씀하는 대로 방류량을 일단 모아놓았다가 처리를 하지 않고 그대로 보낸다는 이야기 아닙니까
그대로 보내는 경우에는 우리가 貯藏할 수 있는 量이 넘었을 때 그 부분은 보내고 그 이하부분은 1차 처리해 가지고 보내고 그렇게 합니다. 그 다음에 저장이 되어 있는 부분도 다시 1차 처리를 해 가지고 엄궁으로 보냅니다.
그럼 말이죠. 지금 일단 원수 저류조로 모든 침출수가 다 들어오지요
예.
거기서 量이 오버되면 이송관로를 통해 가지고 엄궁처리장으로 보낸다 그 말씀 아닙니까
예.
나머지 양은 廢水處理場에서 처리를 하고 이런 말씀 아닙니까
예.
그런데 이 문제점을 조금전에 보고를 하셨는데 유량조절기 용량부족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浸出水 移送管路 工事가 지금 어떻게 되어 있습니까 지금 100% 안 되어 있지요 증설공사가.
아직까지 안되었습니다. 지금 공사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 현재 이송관로가 250㎜ 아닙니까 증설공사가
예.
그러면 이게 이송관로 공사를 완료하면 별 문제는 없습니까
그러면 문제가 없습니다.
별 문제가 없단 말이죠
예.
250㎜를 하루에 얼마 정도 보낼 수 있습니까
4,000t 보내집니다.
지금 증설된 것 말입니까
예.
그러니까 5월 7일날 집중호우시에 방류한 게 엄궁처리장에 1,700t을 보냈다 아닙니까 기존 관로가 150㎜죠
150㎜입니다.
여기에서 250㎜를 더 증설한다는 이야기 아닙니까
예.
그러면 현재 이송관로 1,700㎜로서 충분한데 이 집중호우시에 그러면 250㎜를 한다면 오히려 방금 本部長님 말씀대로 한다면 오히려 더 문제가 되는 것 아닙니까 이런 문제로 해가지고 현재 피해가 없다면 말이죠.
한번 더 말씀해 주십시오.
무슨 말씀이냐 하면 5월 7일날 廢水處理場에서 총유입량이 4,000t인데 이 중에서 현재 200㎜입니까, 200㎜ 이송관로로 1,700t을 보냈다 말입니다. 이 業務報告에 의하면, 그 나머지 廢水處理場에서 대체소류지에 모아놓았다가 다 처리를했다 말이죠. 그래서 별 피해가 없다 이것이죠. 그런데 현재 250㎜를 이송관로 공사를 한다 이것 아닙니까
더 증설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降雨量 150㎜일 때는 이런 문제가 없는데 250㎜ 이송관로 할 때는 얼마정도 하루에 이송관로로 보낸다고 생각하고 있습니까 그 설계에 나와 있을 것 아닙니까 250㎜ 이송관로를 설치할 때는 1일 평균 얼마정도 보낼 수 있다는 용량이 나올 것 아닙니까
5,700t입니다.
그러면 5,700t이면 하루에 강우량을 얼마로 계산했을 때입니까
그러니까 10년 빈도 3일 지속량 해가지고 제일 많은 것이 378㎜였거든요. 그 때의 총용량을 약 5,500t이 됩니다. 저희들이 최대의 이송관로가 증설됨으로 해가지고 그 부분이 5,700t이 됩니다. 관로 이송관로로 보내는 것이, 저장하는 것 말고.
1일 5,700t요, 250㎜로
예.
그러면 기존 200㎜ 했을 때는 얼마입니까 평균 보내는 것이 하루에.
그것은 그대로 1,700t이 나가지요. 좌우간 일주일 정도의 비가 오더라도 저장했다가 이송시켜도 가능한 양을 지금 설치를 하는 것입니다. 추가로 5,700t을 더 하는 것입니다.
알겠습니다. 그래서 저번에 이송관로 때문에 모의원이 본회의장에서 질문을 했습니다. “기존 200㎜로서 최대 강우량이 얼마였을 때 당시 그 관계자의 답변은 충분하다”고 그런 답변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역으로 현실로서 증명이 되었습니다. 200㎜로서는 도저히 집중호우시에는 도저히 카버를 못한다는 것이 증명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 우리 生谷埋立場에서 설계변경으로 해서 당초 공사금액이 얼마였느냐 하면 195억이었습니다. 계약금액이 195억이었는데 여기서 약 98억이 증액되었습니다. 이 증액 내용을 보니까 우수배제공 공사와 침출수 차집공사 그 다음에 차수막 설치공사, 그러니까 침출수와 관련된 공사가 그렇습니다. 다른 것도 몇 가지가 있습니다만, 글쎄 이번에 여기에서 다시 보강공사를 하면서 나온 것이 우수 상부 그라우팅공사하고 관련이 있습니다. 그 다음에 우수 배제 보강공사 이게 있습니다. 그러면 설계변경을 해가지고 공사 증액을 해 가면서도 이렇게 공사를 있는데 이번에 보강공사를 하면서도 다시 우수 배제시설 보강공사하고 우수박스 상부 그라우팅 공사도 같이 들어가 있다 말입니다. 그러면 설계 변경된 내용하고 현재 우수 상부 그라우팅 공사하고 우수 배제시설 보강공사하고 그 내용이 어떤 내용인지 자세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1차 설계변경해 가지고 늘어난 부분은 당초에 차수막 보호에 따른 그러한 공사 부분이 96억이 되었고 그 다음에 늘어난 것이 저희들이 차수벽하고 인해 가지고 늘어난 부분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현재 보강공사 총8건에 이번에 침출수 유출사고로 인해서 8건이 이번에 보강공사를 한다고 저번에 업무보고를 했다 아닙니까
예.
이 중에서 당초에 浸出水 流出事故 나기 전에 설계변경으로 다시 공사를 했다 말입니다. 증액된 것이, 그 증액된 부분 중에서 중요한 게 뭐냐하면 우수배제공하고 침출수 차집공 공사하고 그 다음에 차수막 설치공사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 중에서 지금 보강공사 8건 중에서 우수배제시설 보강이 또 들어가 있다 말입니다. 그 다음에 우수박스 상부 그라우팅하고, 그러면 설계변경된 공사내용하고 이번에 새로 보강공사중에서 이 2건은 무슨 차이점이 있는지 그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일 많이 변경해서 들어가는 것이 영구차수벽이 되겠습니다.
그것 말고 이 2件만 설명을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영구차수벽이 되고 침출수 저류조하고 배제시설 이송관로 부분하고 침출수 배수시설하고 옹벽분리둑하고 영구차수벽하고 침출수 저류조하고 이번에 새로 늘어난 보강공사가 되겠습니다. 95억외에 지금 중복된 것과 조금전에 제가 말씀드린 그런 것이 신규로 추가가 된 것입니다.
그러면 설계변경하면서 우수배제공사하고 침출수 차집공하고 그 다음에 차수막 설치공사하고 이 공사와 이번에 보강공사에 우수박스 상부 그라우팅하고 우수배제시설하고 전혀 관련이 없다는 것입니까
예.
전혀 관련이 없다 이것이죠
틀립니다.
어떻게 틀립니까
제가 조금 부족한 것 같은데 擔當課長으로부터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土木1課長 曺永柱입니다.
지금 생곡쓰레기매립장 공사의 설계변경은 지금 2차에 이루어졌습니다. 당초에 금방 張委員님이 말씀하신 대로 95억 증액의 1차 변경을 한 번 했고 또 2차 변경을 한 번해서 현재까지가 총 도급액이 356억이 되어 있습니다. 이게 우리가 建設本部에서 인계받기 전의 변경사항이고 이번에 사고이후에 보강공사로 추가되는 약 219억에 대해서는 별도로 설계변경을 할 예정입니다. 張委員님께서 말씀하신 설계변경의 95억 중에서 이송관로 연장이라든지 우수배제관 이것은 기존 있는 물량의 조정이고 지금 이번에 우리가 추가로 219억에서 포함되는 그라우팅은 쓰레기매립장 내에 하수박스 계곡부에 계곡물이 下水박스로 유입이 잘 되도록 하기 위한 날개벽 형식의 그라우팅 복류수를 유입하기 위한 그 그라우팅입니다.
우수배제관 보강이란 것은 현재의 설계에 우수관이 되어 있는 부분의 사면에 관이 놓여지기 때문에 침하를 방지하기 위해서 그 밑에 콘크리트 기초로서 보강하는 내용입니다.
그러면 조금전에 課長님이 답변하신 내용 중에서 지금 설계변경 98억 안 있습니까
95억 7,000만원입니다.
이 자료에는 98억이 나와 있습니다. 금액은 다음 문제고 이 중에서 지금 우수배제시설 보강해 가지고 이음부 그 사면부분에 쓰레기 적재됨으로 인해 가지고 휘어지니까 그 부분을 보강한다는 공사가 아닙니까
이것은 아닙니다.
보강공사에 그게 들어가는 것 아닙니까
이번에 우리가 219억 8가지의 보강공사 내용안에는 그 管 補强工事가 들어갑니다.
그러니까 사면부에 관 이음부 보강공사 아닙니까
맞습니다.
그러면 여기에 우수배제공사에 보면 설계변경해 가지고 약 얼마냐 하면 1억 1,100만원이 증액이 되었습니다. 그러면 이 우수배제공사하고 어떻느냐 하는 것입니다.
지금 98억 안에의 내용의 말씀입니까
예, 설계변경하면서까지 증액이 되어가지고 일종의 보강공사를 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아닙니다.
그러면 그 내용은 어떤 내용입니까
이 내용이 도급액 98억 증액 그 내용은 岩사면부 차수막 보호에 따른 숏크리트 당초에 처음 이것 생곡쓰레기매립장 공사할 때는 숏크리트 자체가 없었습니다. 이것을 차수막 보호를 위해서 숏크리트가 있어야 되겠다 해서 이 부분이 반영을 한 것이 13억 5,900만원이고 그 다음에 제방높이를 상향조정하는데 1,500만원, 그 다음에 雨水박스를 지금 당초에 계획보다도 또 상류쪽으로 조금더 빼야 되겠다 해서 물량이 증가한 것이 1억 5,300만원, 침출수의 신속한 배제를 위한 배수단면 확대, 이송관로의 연장, 연약지반의 침하, 악취제거를 위한 탈취시설 이런 등의 해 가지고 95억이 증액된 내용입니다.
그래서 그 중에서 우수배제공사해 가지고 1억 1,100만원이 증액되었다는 말입니까
95억 그 내용에는 우수배제공사의 보강공사 내용은 안들었습니다.
안들었습니까
예.
그러면 당초의 執行部에서 綜合建設本部에서 本委員이 서면질의한 내용에 보면 여기에 나와 있다 말입니다. “설계변경 및 변경사유 해가지고 총금액이 98억 해서” 그 내용을 보면 쭉 나와 있습니다. “당초 변경해 가지고 변경내용 우수지반 축조공사, 우수배제공사, 침출수 차집공사” 쭉 나와 있습니다. 그러면 이 자료하고 다르다는 내용이네요 방금 과장님 답변하신 것하고는…
이상입니다.
金鍾岩委員입니다.
本部長님! 이송관로 증설공사가 10.1㎞인데 이게 어디서 어디까지입니까
거기서 현장에서 제가 현장에서…
제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현장 生谷에서 지금 현재 이송관로가 생곡에서 을숙도 중개 펌프장 거기까지입니다. 10.1㎞.
을숙도.
을숙도 옆에 중개 펌프장 거기까지.
거기까지 증설하는 것입니다.
예.
지난번에 엄궁분뇨처리장으로 가는 것도 있죠
여기서 말하는 10.1㎞는 중개 펌프장까지고 엄궁위생처리장까지는 4㎞, 전체 길이는 14㎞입니다. 그래서 이번 雨期前에…
그것은 이미 다 되어 있지요
기존 200㎜는 엄궁까지 다 가 있습니다.
다 가 있지요
있습니다.
그러면 엄궁까지 가 가 있고 이 250㎜는 별도로 증설하는 것이지요
별도로 한 라인을 더 놓습니다.
그러면 이게 10.1㎞ 공사비는 얼마나 됩니까
23억입니다.
23억
예.
그래 이것은 처리를 안하고 그냥 보내는 것입니까, 처리를 해가지고 보내는 것입니까
현장에서 처리를 해 가지고 나갑니다.
그렇습니까
예.
그러면 당초에 아까도 우리 張昌祚委員께서도 이야기했습니다만 당초에는 이게 설계가 150㎜로 되어 있었다고요. 기존 관로가 200㎜ 아닙니까
200㎜입니다.
그래 그게 당초에는 150㎜가 설계되어 있은 것을 우리 委員들이 그때 “이것은 안된다, 우리 계산상 구체적인 그런 것은 계산을 못하지만 우리가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150㎜는 안된다” 해가지고 200㎜로 했거든요. 그런데 어떻게 해서 당초에는 그 당시에는 環境綠地局에서 이 공사를 발주를 하고 모든 것을 관장을 했습니다만 결국 그 때 설계가 잘못된 것 아닙니까
작년에 사고 나서 다시 설계를 해서 검토를 해 보니까 조금 보고드렸습니다만은 내용대로 침출수 量이 당초에 설계 할 때의 量보다도 많더라 당초에 설계 할 때는 10년 빈도 10년간을 비오는 양을 나누기 10년을 해가지고 하루 총 평균양을 내가지고 시간당 4mm로 계산을 했고 그래 하다 보니까 실질적으로 저번 5월 7일 비오다 보니까 양이 많습디다. 그래서 이번 실시설계하는 것은 그 개념을 달리해 가지고 그 최대 강우량을 기준을 해가지고 설계를 했습니다. 그래서 모든 저류조 용량이라든지 그래서 파이프 관을 하나 더 묻게 되고 그래 됐습니다.
그 때는 環境綠地局에서 저희들이 그 때도 많이 질의를 하고 그랬습니다만, 環境綠地局에서 技術職이 물론 한 사람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거대한 공사를 技術職 한 사람 없이 그걸 그 당시에 처리를 하면서 상당히 수고는 했지만 결국 미스가 나오지 않습니까 물론 綜合建設本部에서 그 당시에 이 業務를 관장은 안했습니다만 막상 技術者들이 이 일을 맡고 보니까 이제 문제가 발생한다 이겁니다.
그래서 결국은 23억이라는 이 공사금액이 결국 낭비라는 얘깁니다. 그 당시에 올바르게 설계만 했더라면 이런 증설 공사가 필요없었겠느냐, 그렇게 생각 안 합니까
조금 아쉽습니다만 낭비라는 개념보다도 당초에부터 이렇게 했어야 안되겠나 하는 그렇게 생각은 듭니다.
그로 인해서 다시 파고 하면은 교통소통이라든지 여러 가지로 손해 안 많습니까 알았습니다.
이상입니다.
金來姸委員입니다.
97년 6월 30일까지 영구차수벽 침출수 저류조 1단계 완료, 또한 이송관로 등 우기전에 완공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죠
예.
그런데 기상청 예보가 올해 장마는 예년보다 좀 빠르다고 했습니다. 6월 중순경이라고 했는데 우선 본격적인 雨期가 닥치기 전에 綜合建設本部長님 기술적인 문젠데요 닥치기전에 침출수 예방을 위한 공사가 마무리 될 수 있는지 답변해 주시고요.
그래서 저희들이 상당히 당초 이것 금년말까지 잡았던 걸 당겼습니다. 당겨가지고 하고 있고 며칠전부터는 야간작업도 시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가 오는 것 같으면 이상이 있으니까 비오기 전에, 장마가 들기 전에 빨리 마치자 해가지고 지금 최대한으로 저희들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하고 있고 가능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렇게 당겨서 할 때 말입니다. 전문가 입장에서 공기나 기술적으로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는 것은 없는지…
특별한 그런 건 없습니다. 기술자하고 장비하고 들어가 집중적으로 지금 하고 있습니다.
이해가 잘 안되는 게 콘크리트를 치면 그…
예, 양생기간이 있습니다.
양생기간이 있는데 이달말까지 하겠다는 것을…
여름 그것은 그 동안에 장마기간이라든지 다른 것 우선적으로 급한 것부터 먼저 해놓고 이것은 일단 남는 부분을 이송을 하는 게 목적이니까 사실상은 당초 계획할 적에 이게 급한 것은 아닌 걸로 봤습니다. 그래서 나는 지금 雨期가 닥치고 이 침출수 양이 많아진다든지 이런 문제를 생각하고 만에 하나라도 다른 염려가 없도록 하기 위해서 이것도 빨리 해야 안 되겠냐. 그래서 다른 공사들하고 공정을 당겨가지고 다른 공사와 동시에 지금 시공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답변은 안전하다 하시는 말씀이죠 괜찮다는…
예, 안전하다고 그냥 하겠습니다.
2개월 후에 다시 한번…,
지난번에 監査院에서 자문한 바에 의하면 침출수 양의 산정에 있어서 객관성이 결여됐다고 한번 그런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충분한 재검토가 되어서 보완이 되었으며 구체적인 사항이 다 됐는지 답변을 바랍니다.
당초에는 그런 게 있어 가지고 다시 감사원 지적도 있어 가지고 그걸 용역을 줘 가지고 좀더 계산해 가지고 낸 것이 1일 5,500t이 발생할 수 있다. 그 용역에서 이제 나왔습니다. 나와 가지고 내용은 자체에서 한1,200t, 빗물이 침출수 된 것이 한 4,300t 정도가 되겠다 그래서 5,500t 정도가 나왔습니다.
5,500t 정도요 그럼 처음 산정하고 변경이 됐습니까
처음 보다는 많아졌죠.
많아졌죠. 그러면 기상관련 데이터를 참고로 하셔서 비가 많이 내릴 걸 한 데이터죠
예.
이 시기에 모내기를 마치는 시기인데 농작물에 갑자기 불어나고 공사와 이런 여러 가지 농작물에 피해는 없겠습니까
지금 현재는 없습니다. 그리고 지난번에 비가 많이 왔을 때도 그런 피해는 없었고 앞으로도 그 보다도 비가 더 많이 온다고 보고 조금전에 얘기한 다른 부분도 공사를 6월 5일, 6월 30일 당겨가지고 마치도록 하려고 합니다.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朴太元委員입니다.
本部長께서 조금전에 雨水期 前에 晝夜로 모든 공정을 마치겠다고 말씀하셨는데 47%다, 75%다 된 부분은 조금 이해가 갑니다만 우수배제시설 보강공사 공정이 지금 15%밖에 안되었습니다. 이것도 지금 곧 다 완료가 되겠습니까
예.
그 침출수 배수시설도 공정이 35%밖에 안되어 있고 우수 배제시설 보강공사도 15%밖에 지금 안 되어 있는데…
이런 부분은 공정상으로도 그리 어려운 부분은 아닙니다.
아닙니까
배제시설도 管 서로 이은 부분이 혹시 꺼져 가지고 관이 삐뚤어질까 싶어서 그 밑에 콘크리트를 바친다던지 그러한 것이고 침출수 배제시설도 관로매설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려운 공정이 아니라서 마쳐지겠습니다.
지금 同僚委員들이 염려하는 부분도 本委員과 다 동일한 부분인데 지금 6월 장마철 그 우절기가 곧 닥칠건데 지방민들 善意의 피해가 없도록 충분한 검토를 해서…
이건 저희들이 더 걱정입니다. 지난번 비가 왔을 때도 部長以下, 課長 거기서 밤샘도 하고 또 거기 있는 事業所도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어쨌든 간에 물이 넘치든지 빼여서라도 農土로 안 가도록 해야 되겠다. 그래서 저희가 앞으로 계속해서 노력을 하겠습니다.
잘 알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보충질의 한번 하겠습니다.
예.
지금 침출수 저류조를 활용할 계획인 것같습니다. 지금 침출수 저류조 용량이 1만 8,000t이라고 그랬죠
예.
그러면 이 침출수 저류조를 일단 침출수를 모을 때 어떤 방법으로 모으실 계획입니까
그쪽에서 管이 묻혀가지고요.
그럼 별도로 관을 묻겠다는 이야기입니까
예.
그러면 상부 우수박스 외의 별도의 침출수 폐수처리장으로 들어오는 관로 이외의 관로를 묻어 가지고 저류조로 모으겠다 이 말씀입니까
예.
도면으로 잠시 말씀 드리겠습니다.
(參 照)
․生谷쓰레기埋立場補强工事推進狀況 圖面
(綜合建設本部)
(이상 1件 附錄에 실음)
요게 지금 새로 신설한 저류조입니다. 저류조인데 여기 지금 현재 빨간부분 분리옹벽을 해 놨습니다. 해서 이 부분이 저번에 지적된 부분이 오염된 부분입니다. 그래서 이 분리벽을 해가지고 완전히 이것하고 분리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그러니까 3단까지 다 하는데, 그러니까 여기에서 내리는 모든 침출수는 여기 지금 집수정으로 양쪽에 다 만들어 놨습니다. 지금 공사가 완료 됐습니다.
완료 됐는데 모든 침출수가 이쪽에서 전부다 모아 가지고 이 까만부분이 쓰레기 제일 밑에 있는 하수박스입니다. 하수박스를 통해 가지고 이 관이 바로 유입되도록 그리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침출한 침출수는 관이 2개는 완료됐고 기술 중에서 침출수 배제관입니다. 배제관이 이 박스를 통해 가지고 移送하는 管이 거의 한 80% 공사가 됐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서 발생하는 앞으로의 침출수는 박스를 통해 가지고 이리 되어 들어가 있습니다.
그럼 기존 폐수처리장은 하단부에 있는 발생한 침출수를 처리한다는 말씀입니까
이 부분, 이 밑에 부분은 밑에 부분대로의 이음관을 통해 가지고 이 지금 유량조절조로 들어옵니다. 바로 들어오고 그 다음 상부에서 발생한 취수된 것은 신설 유량조정조에 와 가지고 여기서 지금 유량조정조로 다시 와가지고 폭기조를 통해 가지고 처리를 해 가지고 그렇게 나갑니다.
그래서 그 엄궁분뇨처리장으로 들어간다는 얘기 아닙니까
그렇습니다. 용량이 1만 8,000t이라는 용량은 1주일간 저장할 수 있는 용량입니다.
1주일간
예.
그러면 그 분할둑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최대를 하루 3,000t으로 잡는다는 이야깁니까
예, 위에 것하고 전부다 합해 가지고, 위에 지금 침출수가 제일 지금 많이 생기는 시점이 지금 2단계 이 부분의 공사를 시공할 시에 침출수가 제일 많이 생기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공사가 다 끝나버리면 쓰레기가 복토밑에 있기 때문에 우수가 침출수화되는 것은 흡수가 되기 때문에 시공 중에 제일 침출수가 많이 생깁니다. 그 양이 5,500t으로 잡은 겁니다.
5,500t이라.
예, 5,500t 을 취수한 겁니다.
1주일이면 아니 1만 8,000t으로 안 적습니까
1일 5,500t 발생되는 것은 현재 여기 지금 우리 현재의 기존 관이…
기존 처리장하고요.
예, 처리장 관이 1,700t으로 지금 나가고 있고 처리장으로 지금 나가고 있으니까 나머지 5,500t에서 1,700t의 나머지 부분은 여기에 저류를 한다는 것입니다. 저류의 그 양이 1주일간 저류를 된다는 얘깁니다.
이상으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同僚委員 여러분! 그리고 關係公務員 여러분!
대단히 수고가 많았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會議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散會를 宣布합니다.
(14시 58분 산회)

동일회기회의록

제 65회
동일회기희의록
번호 대수 회기 차수 위원회 회의일
1 2 대 제 65 회 제 3 차 본회의 1997-06-03
2 2 대 제 65 회 제 2 차 내무위원회 1997-06-02
3 2 대 제 65 회 제 2 차 교육사회위원회 1997-06-02
4 2 대 제 65 회 제 2 차 건설교통위원회 1997-06-02
5 2 대 제 65 회 제 2 차 문화환경위원회 1997-06-02
6 2 대 제 65 회 제 2 차 본회의 1997-05-30
7 2 대 제 65 회 제 1 차 운영위원회 1997-06-03
8 2 대 제 65 회 제 1 차 기획재경위원회 1997-05-28
9 2 대 제 65 회 제 1 차 내무위원회 1997-05-28
10 2 대 제 65 회 제 1 차 교육사회위원회 1997-05-28
11 2 대 제 65 회 제 1 차 건설교통위원회 1997-05-28
12 2 대 제 65 회 제 1 차 문화환경위원회 1997-05-28
13 2 대 제 65 회 제 1 차 도시항만주택위원회 1997-05-28
14 2 대 제 65 회 제 1 차 본회의 1997-05-27
15 2 대 제 65 회 개회식 본회의 1997-05-27